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지금 중국 주식 천 만원이면 10년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 1

by 마리우온 2018. 8. 7.
반응형

지금 중국 주식 천 만원이면 10년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 1

사진출처 : pixabay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에 대한 올바른 투자관을 갖고 있지 못하다너무 조급하게 수익을 얻고 싶은 마음에 투자하는 기업이 결실을 맺을 시간도 주지 않고그날의 주가가 오르락내리락하는 것만을 쫓아 주식을 사고팔기를 반복한다.

투자 대가들의 특징

대부분의 투자 대가들을 조사해보면, 큰 두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엄, 피터린치, 워런 버핏, 필립 피셔 등등 대부분이 미국 사람입니다. 둘 째, 가치투자적 기질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가치투자는 논외로 하고 우리는 첫 번째 사실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 미국에서 투자의 대가들이 다수 나온 것일까요? 이는 당연한 소리입니다. 대부분 세계 경제를 이끌고 주도한 기업들이 미국에서 많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미국에서 울트라 기업들이 다수 배출되었기 때문입니다.

한국에도 유명하고 뛰어난 분들이 많이 있지만, 한국이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 남짓한 만큼 시선을 밖으로 돌려볼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한국의 성장을 이끌어 온 위대한 기업들은 중장대한 산업으로 반도체 분야를 제외하고는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에 비교해 중국으로 눈을 돌려보자면, 기회는 정말 널려있다시피 합니다. 경제 성장율, 여권 보급율, 자동차 보급율 등등 인프라가 아직 완벽하게 갖추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된 분야 산업들의 성장가능성은 무궁무징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10년은 중국 중산층 소비가 주 테마가 될 것

세계 경제는 대공황 이래 수요단에서의 부족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여태까지는 미국의 경기 회복 및 수요 회복이 글로벌 경기의 회복의 주요 변수로 작용했었지만, 현재는 그 상관관계가 예전보다는 약해진 상태입니다. 미국이 빠르게 몰락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앞으로 주목받는 시장은 중국 중산층 관련 소비분야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아직 제대로 갖춘 것이 없기 때문에 갖추기 시작하면 필요한 것들이 많이 생기면서 수요를 끌어올릴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중국은 세계 제1의 인구 대국으로 어느 국가의 중산층 성장보다 더 큰 파워와 영향력을 줄 것이 분명합니다. 

중국 내수 소비주에 주목하라!

이 도서는 2013년에 나온 도서로 시의성에 있어서는 조금 안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를 통해 현재를 탐독한다고 과거 추천받았던 기업들과 현재 기업들의 펀더멘탈과 주가 추이를 본다면 앞으로 어떤 분야에 투자해야 할지 충분한 통찰력과 지적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저 자신도 현재 중국에 많은 포트폴리오가 담겨 있는 상황으로 무역분쟁 등 제 기준에서 단기적인 요인들이 발생할 때마다 추가적으로 기업들을 매수할 생각입니다. 그럼 행복한 독서 되세요 ~!


<지금 중국 주식 천 만원이면 10년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 1 국내도서>


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 1 기억에 남는 문구들


현명한 투자는 먼저 주식투자의 역사를 통하여 미래의 돈의 흐름을 아는 것이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미래의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성장할 기업을 발굴하여 그 기업의 주주가 되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개인투자자들이 이전까지의 잘못된 투자 습관을 벗어 던지고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하지만 시장이 어느 정도 규모가 커지고 안정이 되면 기업들의 주가도 그만큼 올라간 상태이다. 그래서 중국 경제에 대한 공부가 중요하다. 공부를 통해 중국의 미래 전망이 밝다는 것을 배울 수 있고, 시장의 심한 변동에도 초연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불확실한 지금이 성공 투자를 위한 적기이다. 주식투자로 큰돈을 번 투자자들은 많은 사람들이 불확실하다고 투자를 꺼려했던 그런 시기에 투자를 시작한 사람들이다. 물론 수없이 등락을 반복하겠지만, 이러한 등락은 장기 상승세 안에서 이뤄진다. 결국 과감하게 일찍 투자해야만 남들보다 더 큰 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

 

1908년에 미국의 미래가 얼마나 불확실했을지 상상해보라. 오늘의 중국도 그만큼 혼란스럽다. 문제가 선적해있다. 그러나 1908년부터 2007년까지 미국에서 이루어진 투자가 움직인 방향을 보면 2008년의 중국 투자에 대한 강한 확신을 얻게 된다. 사실 미국 경제는 1907년에 붕괴될 지경에 이르러 시장에는 비관론이 넘쳤다. 그러나 당시 최고 가격에 투자했던 사람들도 높은 수익을 거두었다.

 

IT버블 당시 비이성적 투기 현상에 가장 비판적이었던 인텔의 전 회장 앤디 그로브는 IT버블로 인해 수십년은 걸렸을 광섬유 인프라가 단 수년 만에 깔리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 많은 회사가 문을 닫았고 그에 따라 실직자들이 속출했지만, 내성이 훨씬 좋은 새로운 기업들이 만들어 졌으며 인터넷 경제도 건전하게 변화되었다고 밝혔다.

 

결국 우리는 올바른 기업에 장기투자하여 기업의 능력에 의한 기업 성장 및 주가 상승의 열매를 맛보는 투자를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이 있고 전 세계에서 관심을 갖는 유망 분야가 최고다. 필자는 저탄소, 녹색 산업 관련주가 단연 최고라고 생각한다.

 

출혈경쟁 이후, 그들의 과점체제로 돌입하게 되었다. 그리고 현재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는 D램시장의 많은 영역을 독점하며 엄청난 이익을 창출하게 되었다. 이것이 트렌드 산업의 치킨게임에서 승리한 기업들의 결말이다. 치킨게임 시 출혈경쟁은 당연히 주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게임의 승자만 확실히 알고 있다면 치킨게임을 하고 있는 시기가 투자에게는 절호의 기회가 아닐 수 없다.

 

인터넷에 기사를 쓴 기자가 과연 워런 버핏이 투자에 실패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까? 많은 평범한 사람들이 워런 버핏이 실수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결국 그가 옳았다. 물론 BYD의 실적이 심각하게 악화되고 경영이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워런 버핏은 단지 눈에 보이는 당장의 실적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미래의 가능성을 보았다.

 

한국의 삼성화재 주가의 흐름을 통하여 중국인민재산보험에 언제까지 투자하겠다는 원칙을 세울 수 있다. 삼성화재의 주가를 관찰해보면 자동차 대중화기에 장기간에 걸쳐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오다가 자동차 보유량이 포화상태가 되면서 주가의 흐름 또한 정체 구간에 직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자동차 대중화 기간 동안 투자하는 것이 적정투자 기간으로 보인다.

 

필자는 여기에 거는 기대가 크다.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2억대, 3억대, 4억대 엄청나게 증가할 것이다. 그런데 중국 자동차보험시장의 절반을 점유하고 있는 회사의 주가가 오르지 않을 수 있을까? 투자를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다. 아무리 생각해도 안 오를 수가 없는 곳에 투자하면 된다.

 

앞서 6장에서 자동차의 폭발적 증가에 따른 수혜주가 자동차 산업이 아니라 보험 산업이라고 하였다. 이유는 자동차 기업이 너무 많고 경쟁이 치열하여 기업들 간의 순위 차이가 별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무리 산업의 규모가 크고 전망이 좋은 분야라 할지라도 경쟁사가 많다 보니 각 기업에 돌아가는 파이가 결코 크다고 볼 수 없다.

 

현명한 투자에 대하여 공부하고 수백 배의 수익을 목표로 장기투자하라. 장기투자는 전혀 길지 않다.

 

위의 일화를 통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똑같이 강의를 들었고, 똑같이 반응이 좋았고, 모두가 열정에 불타올랐지만 실제 투자를 실천한 사람들은 소수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