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금리공부의 기본, 금리는 경제의 미래를 알고 있다.

by 마리우온 2018. 8. 10.
반응형

금리공부의 기본,금리는 경제의 미래를 알고 있다

사진출처 : pixabay

금리와 관련해서 한 가지 기억해야 할 점이 있다. 시장에서는 항상 금리 상승 요인과 금리 하락 요인이 동시에 존재하는데 수학 공식처럼 A가 발생하면 상승 요인, B가 나타나면 하락 요인으로 결론을 정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금리가 결정되는 과정은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며, 결국 상승 요인과 하락 요인 중 어느 쪽의 힘이 더 센지에 따라 달라진다.

금리는 경제의 미래를 알고 있다.

경제를 분석할 때 하나의 지표만을 본다고 하면, 당연코 봐야할 지표는 '금리'입니다. 금리는 한 나라의 거시지표를 반영하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이기도 하면서, 이 책에서도 서술하고 있듯이 미래에 대한 반영값과 기댓값이 들어가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10년물 국채금리는 한 국가의 미래 성장율과 관련이 깊습니다. 또, 기준금리의 경우 모든 금리 결정의 주가 되는 금리로 단기물 시장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장기간의 금리를 추적해보면, 금리는 성장의 지표이자 위기의 지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성장율이 높아짐에 따라 금리는 따라서 순증하는 모습을 띄며, 위기가 발생함에 따라 금리가 급등하는 모습을 띕니다. 


금융은 거시경제의 거울이다

금융은 그게 작게는 한 기업의 재무제표이던 아니면 한 국가의 지표이던 간에 그 '펀더멘털'을 반영합니다. 주식시장과 같이 감정적이고 즉각적인 시장의 경우는 때떄로 특정 사건사건들에 따라 실제 경제적 효익과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자주 목격되기도 하지만, 대체로 경제수준을 따라 전반적으로 동행하는 모습을 띕니다. 


금리의 방향성

매 번 금리의 동향에 대해서까지는 모르더라도 거시적으로 현재 금리가 나아가게 될 방향성에 대해선 자기 나름대로 관점을 가지는 것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금리라는 것이 거시경제의 반영이고 거시경제라는 것은 곧 개별 경제주체들의 행동의 합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유망 기업을 선택해서 투자한다고 하더라도 거시경제의 흐름과 산업의 동향에 대한 이해도가 밑바탕이 되어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자본주의는 그 구조상 매번 주기를 타며 그 주기의 방향에서 어디쯤에 위치해 있는지 정도는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그 예측이라는 것이 항상 정확할 수는 없기 때문에 방향을 반드시 맞춘다는 방식의 접근보다는 이런 방향속에서 어떻게 하면 좀 더 안정적으로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는 식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거시경제와 인간의 지혜

사실 거시경제에 대한 예측은 다분히 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고려해야 할 변수들이 수 많이 존재하며 그 변수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복합적으로 모습을 드러내곤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한 분야가 아닐까 싶습니다. 


금리는 경제의 미래를 알고 있다 - 기억에 남는 문구들

고급 화장품이나 성형 등 뷰티산업과 관련된 소비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수입차의 판매 증가율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결국 미래의 소비는 ‘매우 싸거나, 아니면 매우 비싸거나’라는 양극화된 소비 패턴을 보이게 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적어도 자식들에게는 중국어 공부를 필수적으로 시키는 것이 현명한 일일지도 모른다. 실제로 최근 당사의 리서치센터에 신입사원으로 들어오는 직원들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영어권 국가에서 유학한 친구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중국 유학생 출신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어느덧 영어는 기본이고 중국어가 필수인 시대가 오고 있음을 받아들여야 한다.


지금까지 언급한 내용들은 필자가 평소에 생각했던 것들을 두서없이 나열해본 것이다. 물론 현재 금리가 말하는 미래가 잘못된 것이고, 오히려 장밋빛 미래가 예정되어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미래에 대한 준비는 어두운 전망에 필요한 것이지 밝은 미래에는 필요하지 않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냉정하게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보고, 지금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해외투자는 환율에 대한 변동성이 따르는 만큼 신중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더 이상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수익을 낼 수 있는 곳은 없다. 이제는 환 위험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재테크의 투자 영역도 점차 넓혀가야 할 것이다.


<금리는 경제의 미래를 알고 있다. - 국내도서>

금리는 경제의 미래를 알고 있다 - 10점
박종연 지음/원앤원북스

<금리는 경제의 미래를 알고 있다. - E-Book>

금리는 경제의 미래를 알고 있다 - 10점
박종연 지음/원앤원북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