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거 자료들/자연,공학 도서

기초 미적분 교양서, 미적분 다이어리

by 우기ya 마리우온 2018. 8. 6.

기초 미적분 교양서, 미적분 다이어리

사진출처 : pixabay

그 무엇도 합리적 식이요법과 규칙적 운동을 병행해 칼로리 섭취량보다 소비량을 늘리는 방법을 대체하지 못한다이 방법을 열역학 다이어트라고 부르면 어떨까 이것은 일시적인 유행 다이어트보다 분명히 낫다시간의 시험을 견뎌냈기 때문이다.


미적분? 미적분!

미적분! 이름만 들어도 지긋지긋하게 여겨지는 수학공식입니다. 학창시절 너무나 멀게 혹은 어렵게만 배웠기에 멀게만 느껴지는 미적분이지만, 미적분학은 현대 과학사의 중추가 되는 수학이론입니다. 기존까지 실제로 이산하고 존재하는 것만을 이해하고 생각하던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무한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공간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으니까요. 미분의 의미는 잘게 나눈다는 의미로 고차함수를 미분하게 되면 한 차원 낮아지게 되면서 변화량을 측정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반대로 '적분하다'는 쌓는다는 의미로 적분하게 되면 한 차원을 높여주며 변화량 값이 특정 값을 나타나게 해주지요.


미적분 교양서 !

사실 우리가 사는 현실에서 미적분을 바로 사용할 일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적분학과 같은 수학을 교양으로 배우는 것은 계산 그자체보다는 그 밑바탕에 깔려있는 수학적인 사고방식이 현대 과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저 역시도 과학 중에서도 수학이라면 지긋지긋하지만,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 없이 현대 과학과 기술에 대해 이해한다는 것은 많은 한계가 있음을 느낍니다. 

교양을 위한 과학치고는 조금 난이도가 있었지만, 재미있는 도서 미적분 다이어리 였습니다 ! 


<미적분 다이어리 국내도서>

미적분 다이어리 - 8점
제니퍼 울렛 지음, 박유진 옮김/자음과모음

미적분 다이어리 기억에 남는 문구들

운동은 체액을 발효시켜 적절한 통로로 보내고 여분을 없애며 자연을 돕는다. 이 신비로운 분배 과정이 없다면 육체는 활력을 유지하지 못하고 정신은 생기를 잃을 것이다. –조지프 애디슨


휼륭한 과학자는 줄곧 자신의 이론이 틀릴 수 있음을 인지하는 법이다.

 

사람들은 모델을 좋아한다. 특히 거창하고 복잡하며 정량적인 모델이라면 사족을 못 쓴다. 모델만 있으면 든든하다. 모델은 미래의 불확실성을 깔끔하게 한입 크기의 방정식으로 분해한다. 하지만 우리는 모델의 예언에 정신이 팔린 나머지 모델의 기본 가정을 의심하지 않는다. 자기 신념에 맞는 정보만 받아들이려는 성향이 커지면서, 우리는 모델이 참임을 증명하는 데 정신 에너지를 지나치게 쏟아 붓는다.

 

러트거스 대학의 과학자 페퍼먼은 감염된 피사건 이야기를 접하고, 게임 내부의 사태가 현실 세계의 전염병 사태와 매우 비슷하다는 데 흥미를 느꼈다. 인간의 행동은 꼭 이성적이지도 용감하지도 않다. 이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명백해졌다. 물론 감염된 플레이어를 치료해주려는 플레이어도 있었다. 하지만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대부분 겁에 질린 나머지 병균을 품은 채 다른 게임 공간으로 달아났다. 몇몇 심술궃은 플레이어들은 고의로 병을 퍼뜨리기도 했다. (이런 행위는 현실 세계의 전염병 사태에서도 나타났다.) 반면에 한 대담한 플레이어는 꿏꿏하게 마을 광장에 서서 대학살에 대해 이야기하며 종말 예언자로 나섰다. 심지어 전율을 좇는 이들도 있었다. 호기심 때문에 그들은 경고에도 아랑곳없이 위험을 무릅쓰고 감염 지역으로 들어가 직접 감염되었다. 페퍼먼에 따르면, 이는 종군기자들의 행위와도 비슷하다. 그들은 기삿거리를 얻으려고 전재ㅇ 지역을 돌아다니며 자진해 위험에 처하니까. 나중에 그녀는 로프그렌과 공동으로 논문을 써서 랜싯 전염병지에 실었다. 거기서 그들은 전염병학 모델 개선과 관련하여 감염된 피사건의 믜미를 논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