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월스트리트 성인 존 보글의 부자 지침서

by 마리우온 2018. 7. 11.
반응형

월스트리트 성인 존 보글의 부자 지침서

사진출처 : pixabay

끈기를 대신할 것은 세상에 없다. 재능은 아니다. 재능을 갖고도 실패한 사람은 세상에 널려 있다. 천재도 아니다. 천재가 소용없다는 말은 속담이 되다시피 했다. 교육도 아니다. 세상에는 고학력 낙오자가 넘친다. 끈기와 결단만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계속 전진하라'는 슬로건이 인류의 문제를 풀어왔고 항상 풀어낼 것이다. 

진정한 부자란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네 자신에게 진실해라. 그러면 낮 뒤에 밤이 오듯 남에게 거짓될 일이 없을 것이다. 

이 도서는 월스트리트 투자 성인 존 보글이 부자가 되는 법에 대해 작성한 도서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보글이 말하는 부자는 우리가 말하는 돈이 맗은 사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는 사람들이 죽기전 그를 평가할 떄 '그는 얼마나 많은 재물을 남기었는가?'로써 질문하는 것은 미덥지 못 한 행동이라 지적하였습니다. 그 대신 그는 '다른 방식으로' 부자가 될 것을 제안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세 가지의 원칙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를 지키는 것을 존 보글은 제안합니다. 첫 째, 근면하게 일하는 것입니다. 둘 째, 수입이 항상 지출보다 많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셋 째, 현명한 비용통제 투자를 통해 장기간 기업들의 이익을 향유하는 것입니다. 이 세가지만으로도 부자가 되기에 부족하지 않으며, 자신이 직접 그 산 증인임을 이야기합니다.

그는 충분한 부란 자신이 사용하기에 충분한 양의 재물을 지닌 상태라고 정의합니다. 명예와 검약 그리고 헌신과 같은 사회적 가치들을 강조합니다. 그는 부, 명예, 권력을 우리가 영향력을 행사하고 사회적으로 말하는 성공의 척도가 되긴 하지만, 본질적인 성공의 요소는 아님을 지적합니다. 대신 그는 자신이 원하는 삶을 설정하고 그에 발 마주어 진실되게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성공임을 지적합니다.

그는 심리학의 예를 듭니다. 심리학에서는 자율과 관계 그리고 능력발휘 이 세가지가 충족될 때 사람은 행복하게 살아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던 부, 명예 그리고 권력이 아니라 말이죠. (우리 주위의 행복한 사람들을 관찰해본다면, 충분히 수긍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성공한 부자 400인의 명단 중 87인은 금융인이라고 합니다. 세계 최대의 인덱스 펀드의 창시자 존 보글은 그 명단에 들지 못합니다. 그가 만든 시스템은 수익기반이 아닌, 비용통제 시스템였기 떄문입니다. 그는 기업의 이익분을 최대한 주주들에게 줄 수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이래저래 여러면모로 그가 왜 '월스트리트의 성인'으로 불리는지 알 수 있었던 도서였습니다.

< 월스트리트 성인의 부자지침서 - 국내도서>

월스트리트 성인의 부자 지침서 - 10점
존 보글 지음, 이건 옮김/세종서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