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부를 키우는 지렛대의 원리 - 레버리지

by 마리우온 2018. 6. 11.
반응형

부를 키우는 지렛대의 원리 - 레버리지

사진출처 : Pixabay

레버리지는 과학에 기반을 둔 사고법이다.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성취하는 것, 더 적은 돈으로 더 많은 돈을 버는 것, 더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더 많은 시간을 얻는 것,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성과를 얻는 자본주의 속 숨겨진 공식이다. 한마디로 하면 '최소 노력의 법칙'이다.

1.부를 레버리지 하라!

레버리지 전략은 올바른 비전, 방향, 행동 계획을 만들어내기 위해 생각하는 시간이며, 시스템이 당신과 조화를 이루면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에 따라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장치다. 많은 사람이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했던 이유를 잊어버리고 일의 노예가 된다. 그들은 단지 너무 바쁘다는 이유로 일 중독에 빠지고 비전을 잊어버린다. 어려움에 직면해서 고착 상태에 빠졌을 때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은 명확한 비전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의 비전과 업무 수행을 계속 점검하고, 평가하고, 개선하게 한다.

부를 레버리지하라! 처음 제목만 보고 부채를 끌어다 와서 투자든 투기든 하라는 식의 내용인 줄 알았습니다. 워낙 광고가 많이 되어있던 책인지라 그냥 읽어보았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쉽게 부자가 된다는 그런 종류의 도서는 아닙니다. 간략하게 자본주의에서 부자가 되는 핵심적 원칙들을 개괄적으로 서술하고 있는 도서라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레버리지란 무엇일까요? 제가 느끼기엔 자신의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장치? 정도라고 해석됩니다.


2.핵심역량에 집중하라!

업무도 마찬가지다. 가장 짧은 시간 안에 최대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가장 수익률이 높은 일에 초점을 맞춰 소득 창출 업무를 설정해야만 한다. 그래야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시간이 확보된다. 

레버리지의 기본원칙은 자신의 비전을 쌓는 것입니다. 자신이 이루고 싶고 원하는 삶의 모습을 정합니다 .그 토대위에 일들이 쌓입니다. 일은 자신이 잘하고 가장 적은 시간으로 가장 많은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합니다. 그 외에 일들은 타인에게 맡기거나 조수를 둡니다. 모든 일은 다 잘할 수도 없으며 모든 일을 자신이 떠 맡으면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레버리지의 기본은 자신의 핵심역량을 정하고 거기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3.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돈은 최고의 하인이면서 최악의 주인이다. - 프랜시스 베이컨 -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해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를 하든, 사업체를 운영하든 아니라면 채권,주식에 투자하든 돈이 당신을 위해 끊임없이 재생산되도록 해야 합니다. 무절제한 소비, 자기계발에 관심 없는 태도 돈에대한 관망적인 철학 등은 부자가 되기 어렵게 되는 조건들입니다. 

자본주의사회에서는 어찌되었든 사람들이 원하는 것들이 화폐라는 형태로 통용됩니다. 자본주의하에서는 돈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부를 쌓는데에 높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4.레버리지 할 것이냐 레버리지 당할 것이냐?

소득뿐 아니라 노동을 위임할 수 있는 능력도 극도로 양극화되어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부유층의 44퍼센트는 빈곤층보다 주당 11시간 적게 일한다고 한다. 전일제로 일하는 부유층의 86퍼센트는 주당 20시간을 일하고, 빈공층의 57퍼센트는 주당50시간을 일하며, 부유층의 65퍼센트는 3~5개의 생산 수단을 갖고 있다고 한다.

레버리지는 극단적으로 이야기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선 레버리지를 하거나 레버리지를 당하거나 둘 중 하나의 선택지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레버리지 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는 타인의 힘을 빌려 자신의 생산성을 극대화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히 열심히 밤낮으로 일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이는 어느 부분에선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만) 실제로 부자들은 현재 덜 일하고 더 많이 버는 형태를 띕니다. 


5.부자가 되는 간단한 공식

하룻밤 사이에 성공을 이룬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은 최대의 복리 효과를 위해 뿌리가 깊이 자리 잡을 때까지 시간을 투자한 사람들이다.

사실 레버리지를 처음 봤을 때는 사람들을 미혹하는 그저그런 도서인 줄 알았습니다. 부자가 되는 비결을 알려주겠다는 도서 중 좋은 책이라면 일단 경계감이 들기 마련이니까요. 어찌되었든 우연찮게 도서를 읽게 되었고 지금은 자기 삶 관리에 대한 개념이 없는 사람이라면 추천해주고픈 도서입니다. 무엇보다 자본주의에서 중요한 역량을 간략하게 서술하고 있기 때문이죠.

자신이 잘 하는 일에 집중하라. 타인의 힘을 빌리라.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을 이용해서 돈을 이용하라. 등 입니다. 너무나 간단한 이야기이지만, 잊고 사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레버리지 - 국내도서 >

레버리지 - 10점
롭 무어 지음, 김유미 옮김/다산3.0

<레버리지 - E-book>

레버리지 - 10점
롭 무어 지음, 김유미 옮김/다산3.0

레버리지 기억에 남는 문구들

1.이것은 당신이 열심히 일해야만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것은 레버리지 방식이 아니다. 복리 효과 때문에 어떤을 더 오래 할수록 실제로 일을 덜 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남들이 당신에게 던지는 벽돌로 탄탄한 기반을 쌓을 수 있어야 성공한다. - 데이비드 브링클리 -


3.이것이 시간이 작동하는 방식이다. 동일한 시간과 동일한 균형은 없다. '집중 또는 망각', '성장 또는 쇠퇴', '정복 또는 실패'처럼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그러나 자신의 삶을 통제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규칙을 극복할 수 있다.


4.영국에서 가장 부유한 스물다섯 명 중 고용되어 일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다. 그들은 모두 회사를 설립했거나 물려받았다. 한 명도 빠짐없이 고용주, 자영업자, 투자자다. 이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하는 법을 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