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공간/투자 - 강연정리실(재무,회계,용어 등)

Lecture 06 - 인생 이모작 창업 과연, 좋은 선택일까?

by 우기ya 마리우온 2018. 3. 19.

Lecture 06 - 인생 이모작 창업 과연, 좋은 선택일까? 

사진출처 : EBS Docunmentary 시선

기승전 치킨?

기승전 치킨이라는 말이있습니다. 어짜피 회사를 다니다가 자영업인 치킨집을 하게 될 운명이라는 것이죠. 이런 자조적인 목소리가 근거없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노동구조는 굉장히 경징적인 구조입니다. 게다가 은퇴이후에 마땅한 일자리도 없는 상황이죠.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은퇴 혹은 중도의 퇴사이후 자영업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식료품 가게를 선택하게 되고 거기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치킨집입니다. 어차피 나중에 닭을 튀길 거 미리부터 튀기자는 농담섞은 자조도 있습니다. 

창업많은 나라 대한민국 

우리나라 창업의 대다수는 생계형 창업으로 노동시장에서의 생존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마저도 식품 등의 저부가가치 산업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전체 경제에서 자영업이 차지하는 비율도 25%정도로 굉장히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게다가 창업자 대다수가 50대 이상입니다. 은퇴이후 생활을 위한 생계형 창업이 다수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죠.

왜 그렇게 자영업이 많을까?

사실 자영업이 많은 현실은 대한민국에 좋은 일자리가 많이 없는데서 기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람들이 선호할 만한 기업들이 적음에 따라 임금생활자로 생활한 만한 곳이 마땅치 않은 것이죠. 한국의 대기업이 문제라고 하지만, 사실 대기업의 숫자가 적기떄문에 문제가 있습니다. 한국이 문제가 되는 것은 메가 대기업 몇 개 기업이 전 산업군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 문제이죠. 실상, 300인 이상이 기준인 대기업의 숫자는 한국의 경우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대한민국 경제의 도화선

대한민국 경제의 대부분의 문제는 이 자영업에서 발생합니다. 최저임금의 상승으로 인해 직격탄을 맞는 것도 편의점 사업 등을 영위하는 영세 자영업자들이죠. 이런 문제는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대한민국이 고도 성장함에 따라 기존의 노동자들의 기술의 숙련을 통한 이직을 하기 너무나 어려운 구조였으며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른 공적연금제도 등의 도입이 늦어진 결과이지요. 

거시경제적 문제뿐 아니라 대한민국에서 삶을 영위하는 개개인의 입장에서도 이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은퇴 이후의 삶을 미리미리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죠. 과도한 교육비 등의 지출을 줄이고 저축 혹은 투자를 통해 미래 꾸준한 소득원을 마련해 놓아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주식투자를 추천하지만, 이것이 맞지 않는다면 채권 등의 투자와 연금 자산에 대한 투자를 해야합니다. 

할 것이 없어서 창업을 그것도 생계형 창업을 하겠다는 것은 굉장히 무모한 생각입니다. 나무 그늘아래에서 햇볕 들어오는 것이 너무 힘드니 나가서 때양볕을 맞게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대해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필요한 창업 자금은 얼마인지, 얼마의 매출을 예상하는지, 매출 감소시 어떤 대책을 취할 것인지, 아이디어는 독특한지, 주변의 상권은 어떤지 등등 면밀히 따져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창업의 성공한 혹은 실패한 경험자들의 조언을 새겨들어야 할 것입니다.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