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교양,기타 도서

논술준비 공략집 ! - 유시민의 논술특강

by 마리우온 2018. 3. 16.
반응형

논술준비 공약집 ! - 유시민의 논술특강

사진출처 : 네이버블로그

최고의 글쟁이의 특강

개인적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글을 잘 쓰시는 분 중 한 분이라고 생각되는 유시민 작가님의 도서입니다. 이전의 글쓰기 특강에서 '논술'이라는 특정한 주제에 특화된 도서인데요. 주제가 주제인 만큼 굉장히 분량이 짧습니다.

논술 글쓰기

논술 글쓰기는 일반 글쓰기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논술은 특정 시험 즉, 대학 등의 시험에서 한정된 시간동안 약술해서 써야하는 내용의 글쓰기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여타 다른 글쓰기와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글쓰기의 기본이 바로 '생각'일 때, 논술은 문제를 낸 사람의 의도에 맞추어 그 생각을 표출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떄로는 배경지식이 안 좋은 결과를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논술의 기본

논술의 기본은 사실에 입각해 답안지에서 요구하는 대로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요약하고 자신의 생각을 각각 A 와 B의 관점에서 서술하여 보시오. 라는 제시문이 나온다면 그에 맞추어서 답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자신이 이전에 알고 있는 내용이 많다고 하더라도 과거의 내용이나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을 끌어들어와서 글을 써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논술에서는 제시된 제시문을 바탕으로 글을 쓸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죠.

논술과 글쓰기

논술과 글쓰기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점이 있습니다. 바로 시험글쓰기와 일반글쓰기라는 차이점이지요. 이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글을 써야 논술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논술 시험을 앞두신 분들이라면 한 번 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유시민의 논술특강 국내도서>

유시민의 논술 특강 - 8점
유시민 지음/생각의길

<유시민의 논술특강 E-Book>

유시민의 논술 특강 - 8점
유시민 지음/생각의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