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교양,기타 도서

SNS시대의 교양인을 위한 글쓰기 -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by 마리우온 2018. 2. 21.
반응형

SNS시대의 교양인을 위한 글쓰기 -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사진출처 : 뉴시스

'첫째, 취향 고백과 주장을 구별한다. 둘째, 주장은 반드시 논증한다. 셋쨰, 처음부터 끝까지 주제에 집중한다. 이 세가지 규칙을 잘 따르기만 해도 어느정도 수준 높은 글을 쓸 수 있다.' - 본문 중...

보는것이 중요해진 미디어 시대의 글쓰기!

SNS를 통해 자신의 근황과 생각을 짧게 남기는 문화에서 블로그를 통해서 자기의 의견과 사실을 개진하는 공간까지. 글쓰기는 우리에게 친숙한 행위가 되어져왔습니다. 아무리 컴퓨터 CG와 VR이 발달한다고 하더라도 많은 양의 정보들은 글을 통해서 전달되고 교류되고 있습니다. 학교 시험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논술이며, 회사에서 중요한 업무 중 하나는 보고서 작성하기이니까요.

글과 멀어지기 쉬운 환경이 도래했지만, 역으로 현대사회는 더더욱 글쓰기와 읽기가 중요해져가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가 어디든지 상관없이 다양한 분야에서의 글쓰기 역량이 요구되고 있지요. 그런면에서 글쓰기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양인으로써의 독서와 글쓰기

글쓰기를 잘하기 위해서 독서는 필수적인 행위입니다. 이는 독서를 통해 다양한 어휘를 습득함과 동시에 다양한 간접경험을 통해 자신이 표현할만한 내용들을 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은 표현을 할 수 있을까를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지만, 현란한 기술보다 더 집중해야 할 것은 자신의 경험을 축적하고 쌓는 것입니다.

깊은 사고를 통해서 자기만의 사고관과 경험을 쌓는 것이지요. 글쓰기는 대화와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자신의 생각을 말이 아닌, 글로써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표현과 사고 이 모두를 쌓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독서'입니다. 글쓰기에 앞서 가장 권장되는 것은 바로 독서입니다.

나를 표현하는 글

현대 사회에 이르러 개개인은 더더욱 자기자신을 나타내고 표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했습니다. 과거 산업화 시대에 획일되었지만 효율성을 추구하던 사회에서 다양성과 개성 그리고 형평성과 평등을 중요시하는 사회로 옴으로써 나를 표현하는 글쓰기가 중요해졌습니다. 

살아있는 우리는 죽는 그날까지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가는가? 나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나를 타인들에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역시 내가 나 자신을 알아야 함이 '전제조건'이 됩니다.

축적된 경험과 글의 값어치

누군가에게 감동을 주는 말은 그 사람의 말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살아온 인생에서 나옵니다. 평생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헌신한 테레사 수녀의 말에서 우리가 감명을 받았던 것은 그녀가 현란한 어구를 구사해서가 아니라 그녀 스스로 위대한 삶을 살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우리가 하는 글과 말은 우리가 하루하루 살아가는 삶을 통해서 써내려가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남들과 같은 삶을 살면서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결과도 비슷한 정도수준이겠지요. 우린 누구나 개성있는 삶을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나만이 온전히 내 삶의 주인으로써 후회없는 삶을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내 개성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글쓰기입니다. 자신만의 글을 쓰고 나눔으로써 자신만의 독자적인 세계관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생각과 감정, 말과 글은 하나로 얽혀있다. 그렇지만 근본은 생각이다. 논증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보여주는 글을 쓰고 싶다면 무엇보다 생각을 바르고 정확하게 해야한다.' -본문 중..-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국내도서>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8점
유시민 지음/생각의길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E-book>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8점
유시민 지음/생각의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