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당신의 자산을 지켜줄 사람은? - 나쁜 펀드매니저와 거래하라

by 마리우온 2018. 3. 1.
반응형

당신의 자산을 지켜줄 사람은? - 나쁜 펀드매니저와 거래하라

사진출처 : pixabay

'뮤추얼 펀드의 75%가 주가지수보다 뒤처진다는 사실을 아는가? 성과 좋은 펀드로 갈아탈수록 수익률이 평균 이하로 떨어진다는 사실을 아는가? 당신의 펀드매니저가 시장을 명쾌하게 예측한다면, 자기만 믿으라고 한다면, 높은 수익률을 약속한다면 절대 그를 믿지마라! 결국 승리하는 건 아무 약속도 하지 않는 '나쁜 펀드매니저'다.

-본문 중-

이기는 게임과 지지 않는 게임

이 세상에는 크게 두 종류의 게임이 있습니다. 하나는 탁월한 실력으로 상대방을 이기는 이기는 게임과 하나는 최대한 실수를 줄여서 승부를 보는 지지 않는 게임이죠. 전자는 프로 테니스 게임과 닮았고 후자는 아마추어 테니스 게임과 닮았습니다. 투자는 둘 중 어느게임에 가까울 까요? 보통 후자와 가깝습니다. 왜냐하면, 시장은 많은 경우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저자는 이야기 합니다. 투자의 세계에서 살아남고자 한다면, 이기는 게임 즉, 수익을 많이 창출하려고 하기 보다는 잃지 않는 게임 즉, 손실을 보지 않는 게임을 하라구요!  이는 벤자민 그레이엄이 정의한 투자와 투기의 차이와도 일치하는 면이 있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와도 상응하는 면이 있습니다. 

시장의 본질을 아는 펀드매니저를 만나라!

시장은 두가지 상응되는 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나는 미스터 마켓이고, 하나는 미스터 밸류입니다. 미스터 마켓은 우리가 주로 관심을 가지는 내용입니다. 매일매일 정해지는 시장의 가격이며, 단기적으로 시장에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요인들입니다. 미스터 밸류는 우리의 관심을 받지 못 하지만 본질적으로 시장의 가격을 정하는 존재입니다. 각 국가의 성장요인 및 해당기업의 성장요인 등등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것들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지만, 장기적으로 미스터 밸류가 기업의 가격을 결정합니다.

시장의 본질은 기업의 내재가치에 긴기간을 두고 결국 가치가 수렴한다는 것입니다. 투자자는 이러한 시장의 본질을 알고 있는 펀드매니저를 만나야 합니다.

투자의 목적을 정립하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있어서 목적은 세우지만, 투자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흔합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어서 혹은 이 종목이 좋다고 하니까 등등 다양한 이유를 들어서 투자를 시작합니다. 이는 목적이 없이 배가 항해를 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의 인생의 목적과 마찬가지로 투자에 있어서도 목적을 수립해야 합니다. 많은 수익을 내는 것이 목표가 아닌, 왜 투자하며 그 자금을 어디에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자신만의 결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투자회사와 마케팅회사

금융 소비자와 금융상품을 제공하는 공급자 간에는 어쩔수 없는 정보의 격차가 존재합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자산을 지키고 불리기 위해서 금융회사를 찾지만, 금융회사는 소비자로부터 일정액의 수수료를 징수해 회사를 운용해야 합니다. 금융소비자는 이러한 이해상충관계를 이해하고 신뢰할 수 있는 투자회사를 방문해야 합니다. 마케팅회사는 자신들의 자산조차 투자하지 않는 상품을 추천하겠지만, 투자회사는 신중하고 사려깊은 분석과 안내를 통한 투자를 권유할 것입니다. 마케팅회사는 지금 당장 많은 자산의 창출을 약속하거나 수익의 보장을 하겠지만, 투자회사는 투자가 지니는 내재된 위험을 설명하고 위험을 어떻게 하면 회피할 수 있는지 방법을 제시해줄 것입니다. 

우리가 맞닿아 뜨리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그렇듯이 정작 도움이 되는 것은 지루하고 답답해 보이기 마련입니다. 예습,수업,복습의 3사이클을 꾸준히 반복적으로 잘해내면 우등생이 될 수 있다는 말처럼 투자도 꼼꼼한 분석과 공부를 통해서 만족스러운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이런 주제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경우는 드뭅니다. 우리 인간은 단기간의 수익이나 성과에 바로 반응하도록 진화되어 왔기 때문이죠. 그렇기 떄문에 투자자는 자신을 한 번 되돌아 볼 필요가 있으며, 투자에 대한 기초적인 공부와 자신을 다스릴 여유가 없다면, 시장의 평균에 투자하는 패시브 투자를 해야 합니다. 물론, 누구나 다 아는 고루한 조언이긴 하지만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는 격언만 마음에 가지고 있어도 투자로 인해 큰 피해를 보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나쁜 펀드매니저와 거래하라! 도서 속 문구

1) 투자실적을 최대한 올리려고 매달리기보다 재정적인 안정과 자유를 확보하고 안락한 인생을 즐기는 편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당신 덕분에 깨닫게 되었다오.


2) 실수는 두려울 때 나온다. 갑작스런 악재로 인해 시장 상황이 나빠질 때 투자자는 흔들리고 실수를 범하게 된다. 오랫동안 좋은 성과를 유지하는 기관들은 투자의 원칙과 전략을 치밀하게 세우고, 그것을 철저히 지킨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것이 실수를 줄이는 비결이다.


3) 인생 계획에 맞춰 직장을 옮기고 직업을 바꾸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인생 계획에 맞춰 투자하는 사람은 드물다. 심지어 투자를 생업으로 삼은 절박한 이들조차 말이다. 투자의 목표는 곧 투자의 방향과 전략을 바꾸는 중요한 문제다. 여웃돈으로 투자를 하든, 빚을 내어 투자를 하든 반드시 이 질문에 대답해보라. 당신은 무엇을 위해 투자하는가?


<나쁜 펀드매니저와 거래하라 - 국내도서>

나쁜 펀드매니저와 거래하라 - 10점
찰스 D. 엘리스 지음, 이건 옮김/중앙books(중앙북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