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강소기업이 힘이다

자동차 금속부품 냉간단조 강소기업 성진포머

by 마리우온 2017. 8. 5.
반응형

자동차 금속부품 냉간단조 강소기업 성진포머


사업의 내용

성진포머는 2차벤더 사업자입니다. 2차벤더는 자동차 완성업체에게 부품을 제공하는 1차 벤더 그리고 1차벤더에게 필요한 부품을 제공하는 사업자를 말합니다. 자동차의 조향장치, 브레이크, 엔진 등의 부품의 제작에 있어 필요한 금속부품을 자체 개발한 냉간단조 시스템을 통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ABS에 들어가는 부품인 솔시트의 경우는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내용

성진포머는 자동차 부품에 필요한 다양한 금속류들을 생산하지만, 다른회사들과 비교되는 핵심 경쟁력은 냉간단조 공정에 있습니다. 냉간단조는 열간단조와 비교되는 개념입니다. 고온의 열을 가열해 금속을 무르게 한 뒤, 금속을 가공하는 방식을 열간단조라 부릅니다. 냉간단조는 상온에서 압출 및 변형을 통해서 금속을 변형시키는 과정을 이야기 합니다.

냉간단조는 1. 업세팅 - 재료의 압력을 가해 금속재료를 위치 2. 전방압출 - 금속재료보다 작은 가공재료를 삽입 3. 후방압출 - 금속재료의 필요한 모양을 성형 4. 피어싱 - 금속재료의 모양을 제작 후, 구멍을 생성 5. 버니싱 - 금속에 붙은 미세먼지 제거

즉, 업세팅 -> 전방압출 -> 후방압출 -> 피어싱 -> 버니싱의 5가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기존의 냉간단조 기계들은 각 공정에 각각의 기계들이 필요했었습니다. 성진포머는 자체기술력을 통해 이 5가지 공정을 하나의 공정을 통해서 생산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원가 60.3% 절감 생산시간 97.3%를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성진포머의 주 협력사는 자동차 전장부품 업체인 만도로 현재 10년이 넘는 협력관계를 구축해오고 있습니다.


생각해볼 점 

=> 성공하는 기업의 특징 중 한가지는 무엇이 있어도 품질은 포기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성진포머의 경우도 불량율 0%를 달성하기 위해 부던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근로자들의 근로여건 및 복리후생을 개선함에 따라 근로자들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인다는 점입니다. 평판을 만들기까지는 오랜시간이 걸리지만, 그 평판을 잃는데는 수 분이면 족합니다. 성공하는 기업들은 이 점을 놓치지 않고 있었습니다.


=> 흔히 생각하는 금속의 가공공정은 열간단조입니다. 강한 열을 가열 시, 금속은 물러지고 가공이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허나, 금속의 가공을 열간단조가 아닌 냉간단조를 통해 실시함에 따라 생산에 필요한 시간을 절감하고 원가역시 절감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우리의 고정관념을 넘어서 사고하는게 얼마나 필요한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