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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고기먹는 시대의 종말 - 육식의 종말

by 마리우온 2021.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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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러미 리프킨 미래 도서학 시리즈

제러미 리프킨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미래 학자   명입니다. 미래에 대한 설득력있는 통찰력으로 방향을 제시해주었을  아니라 그가 '3 산업혁명'에서 제시했던, 수평적 권력의 등장, 정보화시대 한계효용 제로의 비즈니스의 성행 , 정당함을 통한 권력의 정당성 인정  다양한 변화의 과정을 있는 등을 앞서서 제시했기 때문인데요. '육식의 종말' 그와 비슷한 미래학 도서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다만, 육식의 종말은 미래에 대한 이야기 보다는 과거에 어떻게 소를 키우면서 경작지와 초원 그리고 지구를 인간들이 변화시켜왔는지에 대해서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사실, 그도 그럴 것이 육식의 종말의 방향은 부양해야 하는 인구 수의 증가 그에 따른 경작지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육식의 감소 혹은 종말 + 공감의 시대 동물권에 대한 관심 증가 정도로 요약되는 비교적 간단한 미래를 전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직까지 육식을 대체하는 식물성 고기 등의 대중화되기 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있는 일이라는 생각인데요. 다른 무엇보다 사람들이 육식이 아닌, 식물성 고기 등에 가지고 있는 하나의 거부감이 원인이 있겠습니다. 아직까지는 중국도 그렇고 돼지고기 농장의 대형화 등의 육식이 가격도 저렴하고, 사람들에게 거부감도 적은 대중화된 식문화 방법이기 때문이죠. 

blog.naver.com/rich-dochi/222259566122

 

중국 돼지 농가 사이즈별 현황

대형화 진행 중​3000 마리 이상의 대형 농장 약 25% ? ​50 ~ 3000마리 농장 70% ​50마리 이하 농장 수 5...

blog.naver.com

 

고기문화의 방향성은?

저는 지금의 육식 문화가 세 가지 방향 중 하나로 바뀔 것이라 전망합니다. 1. 벌레를 통한 단백질 보충 방법 2.식물성 고기를 통한 육류섭취 3. 배양육을 통한 육식 섭취 이 세가지 중 하나가 될 것이라 전망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가시성이 높은 것은 '식물성 고기를 섭취하는 것'으로 보이긴 하는군요. 

이러나 저러나 A.I라든가 빅데이터 클라우드 이런 것들에 비하면 아직까지 눈 앞에 온 미래처럼 느껴지지는 않지만, 언젠가는 다가올 수 있는 미래라는 점에서 지금부터 차근차근 공부해놓을만한 시기라는 판단입니다 ^^

 

육식의 종말 기억에 남는 문구들

 

1. 평원의 인디언들은 자신들의 생존 수단을 겨냥한 이러한 변화와 치명적인 타격에서 결코 회복될 수 없었다. 대학살에 망연자실한 여러인디언 부족들은 그것을 자신들의 악행에 대한 신의 징표라고 생각했다. 오마하 인디언들 같은 몇몇 부족들은 버펄로 떼가 감쪽같이 사라졌다는 사실을 선뜻 받아들일 수 없었다. 그들은 소 떼가 동굴 안이나지평선 너머 어딘가에 잠시 숨어 있음이 틀림없다고 생각했다. 부족의 무당들은 ‘의식을 통해 머나먼 곳에서 소 떼를 다시 불러내려는 시도를 했다. 그 의식은 ‘성스러운 막대기에 바침‘ 이라 불렸으며, 제물로 버펄로 고기가 사용되었다. 하지만 남아 있는 버펄로가 한 마리도없었기 때문에 부족 지도자들은 연방 토지 양도 증서로 모아둔 돈을톡톡 털어 30마리의 소를 구입한 다음 그것을 신의 제물로 사용했다. 

이것이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그들은 제물을 구입하는 데 드는 돈이 완전히 바닥날 때까지 의식을 되풀이하면서 소를 계속 사들였다.

마침내 정신적·육체적으로 지칠 대로 지친 그들은 손바닥만한 땅을개간하기 시작했다. 그곳에서 그들은 생존을 위해 옥수수, 닭, 돼지,소 따위를 길렀다.

 

2. 영국이 평원의 공짜 목초와 중서부 곡창지대의 잉여 옥수수를 성공적으로 결합시킨 지 한 세기가 지난 오늘날, 1억 600만 에이커에 달하는 미국 농경 지대에서는 2억 2,000만 톤의 곡식이 소를 비롯한 다른가축들을 위해 재배되고 있다.24) 미국에서 가축들, 그것도 주로 소가소비하는 곡물은 전국민이 소비하는 곡식의 두 배에 육박한다. 5) 전세계적으로는 6억 톤의 곡식이 가축들, 그 대부분은 소의 먹이로 사용되고 있다. 만약 전세계에서 생산되는 곡물을 가축 사료가 아닌 인간이직접 소비한다면 지구상의 10억의 사람들이 곡식을 배불리 먹을 수 있을 것이다.)곡물로 사육되는 축산 단지는 인간의 사회적 역학 관계에서도 모든사회적 단계의 밑바닥에서부터 근본적인 변화를 몰고 오고 있다. 이제는 생존 그 자체, 누가 먹고 먹지 않느냐, 지구상에서 이용 가능한 수백만 에이커의 땅을 어떻게 이용하느냐, 누구를 위해 그렇게 하느냐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3. 수백만 인구가 최소한의 일일권장 칼로리를 섭취하지 못하는 가운데 극소수의 특권층이 곡물 사료로 사육된 쇠고기를 소비하는 현상은현재 우리 문명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문제이다. 범지구적식량 전쟁과 식단 정치에서 국제 쇠고기 클럽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앞으로 닥칠 인류 생존의 문제를 설명하는 데 필수적이다.

 

4. 사육장에서 도살될 때쯤이면, 그 소는 2,700파운드의 곡물을 소비한 상태이며 무게는 대략 1,050파운드 정도 나가게 된다.17) 현재 미국에서는 사람이 섭취할 수 있는 1억 5,700만 톤에 달하는 곡물과 콩류, 야채 단백질이 사람들이 1년 동안 소비할 동물성 단백질 2,800만 톤을생산할 목적으로 가축을 사육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14)소를 비롯한 다른 가축들은 지구에서 생산되는 곡물 중 상당량을 먹어치우고 있다. 이는 지금까지 전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농업 현상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단히 우스운 사실은 근대의다른 어떤 단일 요소보다 토지 사용과 식량 배급은 정치적 측면에서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식량에서 사료로의 전환은 거의 아무런 논란도 없이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미국만 해도 그 수치는 충격적인 수준이다. 식량 경제학자 프랜시스 무어 라페는 1979년에 1억4,500만 톤의 곡물과 콩이 소와 돼지, 가금류를 비롯한 가축 사료로사용되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이런 사료들 중에 고작 2,100만 톤이에너지 전환 후 육류와 달걀 등 사람들이 소비할 수 있는 형태가 되었다. 나머지 1억 2,400만 톤의 곡물과 콩은 사람이 소비할 수 없게 되었다. 19) 라페는 만약 낭비된 1억 2,400만 톤의 곡물과 콩을 현금으로환산하면 무려 200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그 곡물을 사람들이 소비할수 있도록 전환할 경우에는 "모든 지구인들이 1년 동안 날마다 곡물 1컵씩을 먹을 수 있는 양이 될 것이다" 라고 추산했다. 

 

5. 부자들의 다이어트와 빈자들의 굶주림 간의 모순, 그리고 단백질 사다리의 최상단과 최하단에 위치하여 갈수록 양극화되는 인류의 모순은 노골적인 이기심과 뻔뻔스러운 실용주의에 그런 대로 익숙해져 있는 현대적인 정서에서도 소름이 끼칠 정도이다. 전자 세계에서는 시간이 동시성으로 압축되고 공간이 가상 현실‘ 로 줄어들며 글로벌 시장과 글로벌 쇼핑센터를 위해 그 경계선들이 제거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인류는 가장 중요한 경계선 하나를 없애지 못하고 있다. 가진 자와못 가진 자, 먹는 자와 굶주린 자를 구분하는 경계선이 바로 그것이다.

심지어 인공위성 통신, 정보 기술, 첨단 무기, 유전자 공학 기술로 정교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세계에서도 인류는 가장 원시적인 형태로 나뉘어져 지구의 풍부한 유산에 다른 이들이 참여하는 권리를 서로 부정하고 있다.

 

6. 대다수의 미국인들은 석유화학 제품과 플라스틱 혁명의 경이로움에도취되어 식물들 대부분 열대우림이 일상적인 필요에 얼마나 보탬이되는지 전혀 모르고 있다. 모든 약물과 의약품의 1/4은 열대우림에서추출된 것이다. 3) 국립 암 연구소에 의해 항암제 성분을 지닌 것으로확인된 식물의 70%는 열대우림이 원산지이다. 남아메리카의 쿠라네덩굴의 껍질은 외과 수술 과정에서 다양하게 사용된다. 콘도덴드론과스티크노스 속(屬)의 식물들에서 추출한 터보쿠라린 및 다른알칼로이드는 정교한 외과 수술시 골격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사용된다. 코티존, 디오스게닌 같은 스테로이드 호르몬 및 경구 피임약 속의활성 성분은 과테말라와 멕시코의 열대우림에서 발견되는 야생 얌(마과)에서 추출된다.

 

7. 1989년에는 연방정부 관리들이 고퍼 초커스(gopher chokers) 라는 동물피해 관리 프로그램(ADC)을 통해 8만 6,502마리의 코요테,17,158마리의 여우, 236마리의 북미 흑곰, 1,220마리의 스라소니, 80마리의 회색늑대들을 살해했다. 5) 1990년에는 ADC의 총예산이 2,940 만 달러에 달했다. 미국 동물애호협회(Humane Society)에서 발간하는 「동물 행동주의자 경보』 (Animal Activist Alert)의 전 편집자 캐롤그룬월드는 육식동물 박멸에 들어가는 납세자 비용이 "야생동물로 피해를 입는 농부들의 손실을 훨씬 능가한다고 꼬집는다. 4)심지어 연방정부는 수천 마리의 야생마와 당나귀를 사로잡아 목축입자들에게 넘겨주기도 한다. 여기에는 이 소수의 동물들이 공유지에서 사육되는 수백만 마리의 소들에게 경쟁적인 위협이 된다는 그릇된믿음이 그 밑바닥에 깔려 있다.

서부 방목지의 축산 단지는 북아메리카 대륙에 엄청난 폐해를 끼쳤다. 그럼에도 예전의 야생 서식지와 전반적인 생태계 파괴에 대해서는간간이 들려오는 반대의 중얼거림이 고작이었다. 광범위한 공개적인분노나 비난의 외침은 그 어디에도 없었다. 대개의 경우 축산 회사들은 자신들의 영토 축산업을 위해 인정사정 없이 혹사당하고 착취당하는 수백만 에이커의 공유지에 대한 철저한 관리에 성공을 거두었다.

때로는 그런 세력에 도전하는 외로운 목소리가 들려오기도 한다. 1985년 작가 겸 자연보호론자인 에드워드 애비는 몬태나 대학의 연설에서목축업자들을 향해 다음과 같이 예언적인 넋두리를 했다.

 

8. 날고기를 힘, 남성 지배, 특권과 동일시하는 것은 지금까지도 현대사회에서 종종 목격되는 가장 오래된 문화적 상징들 중 하나이다.

육류, 특히 쇠고기가 지금껏 광범위한 성차별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은 선사 시대의 식사 습관과 선입견, 그리고 음식과 식사가 사회 정책에 미치는 영향이 끈질기게 남아 있음을 입증하는 사례라 할수 있을 것이다.

 

9. 유대와 훗날 기독교는 동물 도살의 희생적인 측면을 없앴다. 그러자인간은 더 이상 다른 동물의 생명을 앗아간 것에 속죄하거나 신에게희생물을 바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동물 고기 섭취를 정당화하는 새로운 수단을 얻게 되었다. 신은 자신의 형상을 본떠 인간을 만들고 인간에게 다른 생명체들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겼다. 이를 근거로 유대~기독교 신학자들은 인간이 동물을 죽이고 살코기를 먹는 행위에 정당성을 부여했다. 나아가 훗날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모든 자연이 인간의실용적인 필요에 봉사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주장하며 생물학적 정당성마저 제공했다. 덧붙여 다윈주의의 신봉자들은 진화의 유일한 목적이 자연 속의 치열한 경쟁에서 적자생존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즉 인간은 생명체 중에서 가장 진화된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생명체의 고기를 되도록 많이 섭취하여 신진대사를 활성화함으로써 적절한 진화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10. 곡물로 키운 소의 쇠고기는불에 탄 삼림, 침식된 방목지, 황폐해진 경작지, 말라붙은 강이나 개울을 희생시키고 수백만 톤의 이산화탄소,아산화질소, 메탄을 허공에 배출시킨 그 결과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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