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칼럼집/칼럼 노트

[우기 칼럼] 게임 중독에서 배우는 인생 성공 룰

by 마리우온 2020. 12. 31.
반응형

인생도 게임처럼 가이드북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마치 게임에서 레벨업을 하듯이 인생에서도 레벨업을 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인생의 가이드북처럼 게임 중독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그렇다고 게임 중독이 얼마나 사회적인 문제이냐 이런건 아니고, 게임 중독이라는게 어떻게 보면, 단순 노가다를 지속하는 건데, 사람이 왜 단순 노가다에 중독되는지에 대해서 다뤄본 내용입니다. 게임이라는 것이 컴퓨터 천재들이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오랫동안 디지털 기기를 들고 있게 만들까?의 산물이니만큼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는 듯 싶습니다. 

[멘탈강화] 게임에 중독되는 이유. 

단순 노가다 컨텐츠를 사람들은 사실 즐길고 있다 ? 

youtu.be/vEUvfFYL-Po

게임 중독의 가장 큰 요인은 단계적인 목표설정입니다. 내가 지금 이 행위를 함으로써 앞으로 얻게되는 보상이라는 것을 제시해주고 게임은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적인 목표를 제시합니다.(특히, 중독성이 높은 게임일수록) 

노가다성 게임이라는게 달리 해석하자면, 단순한 클릭질에 불과한 것임에도 사람들은 거기에 열광해서 빠져들고는 하지요. 이는 게임에서 적당한 보상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적인 답안지를 제시해주기 때문입니다. 

 

한 번에 너무 큰 목표 => 포기를 유발함

하지만, 아무리 거창한 목표라고 하더라도 한 번에 너무나 많은 것들을 수행해야 할 때면 사람들로 하여금 포기를 유발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작은 너무 큰 목표를 세우지 말고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특히, 하는 행위가 달성하기 쉽고, 접근성이 높을수록 지속성을 유발시킵니다. 또, 한 번 한 번의 개별행위를 반드시 예술적으로 잘할 필요는 없어야 하죠. 다르게 말하면, 꾸준히 계속 뭔가 목표와 가까워질 수 있는 쉬운 행위가 있어줘야 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메인 퀘스트가 있으면 메인 퀘스트가 너무 어려울 때 잠깐 잠깐 시간내서 플레이하는 심심풀이 게임정도가 같이 곁들여져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게임에서 배우는 자기계발 - 지루한 일을 지속할 수 있는 힘

게임중독에서 배우는 자기계발의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바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룰 수 있는 단계적인 목표를 설정해야한다는 점이죠. 그리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은 거창할 필요가 없습니다. 작고 보잘것 없더라도 지속해서 유지할 수 있는 행동일 수록 좋습니다. 또 하나가 있습니다. 이런 달성 이후에는 자기자신에게 보상을 해주어야 행동이 더 오랜기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 지금 당장 큰 결과물을 내지 않아도 되지만 결과물의 도출에 도움이 되는 행위도 좋습니다. 이 행동은 개인의 성장을 유발시키기 때문이죠. 

=> 행동이 아닌, 습관이 우리를 만든다는 격언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행동으로 좋은 습관을 형성하여 우리 모두 인생에서 성공을 이루기를 기대해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