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서평] 거인의 힘 무한능력

by 마리우온 2020. 8. 7.
반응형

하고는 싶지만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떠올려 보라. 그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어떤 자세로 서 있게 될까? 어떻게 말하게 될까? 어떻게 숨을 쉬게 될까? 지금 당장 그것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의 생리체계에 자신을 일치시켜 보라 몸 전제가 자신에게 이와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라 우리의 자세, 호흡, 얼굴 표정 등을 그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가 취하게 되는 생리체계와 같이 만들어라. 지금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내적 상태와 조금 전에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내적 상대의 차이에 주목하라. 몸과 마음이 바른 생리체계를 유지한다면, 전에는 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것도 쉽게 다룰 수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될 것이다. -본문 중 -

[서평] 거인의 힘 무한능력

본받기의 힘

세계적인 성공학 강사 앤서니 로빈스의 거인 시리즈 ’거인의 힘 무한능력‘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과 더불어 제 인생에 큰 영향력을 준 도서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사는 가장 확률이 높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이미 그렇게 살고 있는 사람들을 따라다니면서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을 따라하는 것입니다. 

경제적인 성공, 활력과 건강 유지, 행복, 평생 사랑을 받는 일 같은 것에도 전략이 있다. 이미 경제적으로 성공했거나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룬 사람을 찾아내어 그들의 전략을 받으며 대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면서 그들과 똑같은 결과를 거들 수 있다. 이것이 본받기의 힘이다. 몇 년씩 애쓸 필요가 없다. - 본문 중 - 

2017/02/13 -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 내 인생을 움직인 도서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서평

 

내 인생을 움직인 도서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서평

영향력의 도서 제 인생에서 가장 영향력을 끼친 도서 중에 한 권입니다. 무엇보다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주체성에 대해서 강하게 일깨워 준 도서입니다. 제가 이 책에서 영감을 받은 만큼 얼��

pjw1307.tistory.com

변화는 이성이 아닌, ’감성’의 부분 변하고자 한다면, 한 번에 변하라

앤서니 로빈스는 변화는 단번에 일어날 수 있는 일로 우리가 변하지 못 하는 것은 그것을 하지 못 한다고 믿거나, ‘감정’과 행동을 연결하지 못 해서라고 합니다. 예컨대, 내가 아침에 일찍 일어나지 못 하는 것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을 고통스러운 감정과 연결지어 놓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을 즐거운 감정과 연결시켜 짓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끊고 싶은 습관이 있다면, 그 행동을 고통스러운 모습과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렇게 함으로써 나쁜 습관을 끊어버리고 좋은 습관이 우리 몸에 베어들게 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감정’을 컨트롤해서 내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죠. 변화에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앤서니 로빈스는 사람은 ‘바로’ 그 즉시에서 변할 수 있으니까요!

‘의미’ 부여에 따라 관점은 변한다. 

똑같은 행동과 똑같은 결과를 놓고도 사람들은 전혀 상반되는 결과를 내놓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누군가의 행동에 화나는 것은 그 사람이 한 행동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행동은 해서 안된다고 믿는 우리의 가치체계가 그런 행동을 한 사람을 밉게 만드는 것이죠. 

인생에 ‘의미’를 어떻게 부여하느냐에 따라, 주변의 일들과 내가 처한 환경들에 대해서 내가 어떤 관점을 가지고 바라보느냐에 따라 많은 것들이 변하는 것이죠. 

거인의 힘, 무한 능력

이 도서가 저에게 준 영향은 ‘감정’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인생이 손쉽게 바뀔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변화에는 엄청난 대기시간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도요. 정말로 필요하고, 해야되는 일이 있다면, 바로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의 인생을 바꿔줄 것입니다. 

우리 모두 행동하는 사람이 되어서, 좀 더 가치있는 인생을 살 수 있기를 기원해봅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독서, 행복한 하루 되세요 ~

거인의 힘 무한능력
국내도서
저자 : 앤서니 라빈스(Anthony Robbins) / 조진형역
출판 : 씨앗을뿌리는사람 2008.07.21
상세보기

거인의 힘 무한능력 기억에 남는 문구들

1. 대부분의 지도자는 내부와 외부, 두 가지 중에서 어떤 준거틀을 가지고 있을까? 진정으로 탁월한 지도자는 강한 내적 준거를 갖고 있어야 한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면 그는 지도자가 아니다. 근본사고방식에도 어떤 이상적인 힘이 있다. 사람들은 한 가지에 극단적인 반응을 하지는 않는다. 진정으로 탁월한 지도자는 외부정보도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리더십은 과대망상이 된다.
2. 하고는 싶지만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떠올려 보라. 그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어떤 자세로 서 있게 될까? 어떻게 말하게 될까? 어떻게 숨을 쉬게 될까? 지금 당장 그것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의 생리체계에 자신을 일치시켜 보라 몸 전제가 자신에게 이와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라 우리의 자세, 호흡, 얼굴 표정 등을 그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가 취하게 되는 생리체계와 같이 만들어라. 지금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내적 상태와 조금 전에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내적 상대의 차이에 주목하라. 몸과 마음이 바른 생리체계를 유지한다면, 전에는 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것도 쉽게 다룰 수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될 것이다.
3. 이 책에서 반복해서 이야기했듯이, 이 세상의 어떤 것도 본래부터 의미가 있는 것은 없다. 우리가 어떤 것에 대해 느끼는 것 그리고 세상에서 우리가 하는 것은 그것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달렸다.

어떤 신호도 우리가 그것을 인식하는 상황 속이나 생각의 틀 속에서만 의미가 있는 것이다. 불행이라는 것은 하나의 관점일 뿐이다. 우리의 두통은 아스피린을 파는 사람에게는 좋은 것일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의 경험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종종 이런 일이 일어났는데 그것은 ‘이것‘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사실 어떤 경험이든 그것을 해석하는 방법은 수없이 많을 수있 는데도 말이다. 우리는 어떤 것이든 과거에 우리가 인식했던 것을 기준으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런 습관적 인식 패턴을 바꿈으로써 우리는 인생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인식은 창의적인 작업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어떤 것을 부담스러운 것으로 인식하게 되면 우리는 그 메시지를 뇌에 전달하게 된다. 그리고 뇌는 그것을 사실로 믿는 상황을 연출한다. 만일 같은 상황을 다시 시각에서 보도록 의미 부여의 틀을 바꾼다면 우리는 삶에서 반응하는 방법을 바꿀 수 있다. 우리는 어떤 것에 대한 우리의 내적 표상이나 인식을 바꿀 수 있으며, 그 순간 우리의 행동과 감성도 바뀌게 된다. 이것이 인식 전환의 본질이다.
4. ‘구르는 천둥‘이라는 이름을 가진 어느 인디언 현자의 말이 있다. 그것은 ˝오직 좋은 뜻을 가지고 말하라˝ 였다. 우리가 하는 일은 무엇이나 그대로 되돌아온다는 것을 명심하라. 내가 요구하는 것은 우리 자신을 인생의 쓰레기 같은 것에서 멀리하라는 것이다. 작은 일에 크게 신경 쓰지 마라. 자기 만족이나 하는 평범한 사람이 되고 싶으면, 가십거리나 떠들고 다니면서 시간을 보내라 진정으로 인생을 발전시키고 싶으면 자신에게 도전하라, 자신을 시험하라, 자기 인생을 특별한 것으로 만들어라
5. 반드시 자신에게 도전을 주는 팀에 들어가도록 하라. 혼자서는 제 길을 벗어나기 쉽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면서도 못하기 쉽다. 인생은 마치 지구의 중력처럼 우리를 아래로 끌어내리려고 한다.

그런 것이 인생인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누구에게나 좌절의 순간이 온다. 이미 아는 것조차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날도 있다. 그러나 당신이 성공을 지향하는 사람들,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들. 긍정적인 사람들, 결과를 만들어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사람들, 당신을 지지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면, 그들은 당신이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더 많은 일을 하고 더 많은 것을 나누도록 자극할 것이다. 당신이 충분히 커다란 존재가 될 수 있음을 미리 알고 작은 존재로 머물도록 가만 놔두지 않는 사람들과 함께 있다면 당신은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가장 휼륭한 선물 보따리를 가진것이다. 연합체는 강력한 도구이다. 반드시 당신을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만드는 사람들과 가깝게 지내라.
6. 경제적인 성공, 활력과 건강 유지, 행복, 평생 사랑을 받는 일 같은 것에도 전략이 있다. 이미 경제적으로 성공했거나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룬 사람을 찾아내어 그들의 전략을 받으며 대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면서 그들과 똑같은 결과를 거들 수 있다. 이것이 본받기의 힘이다. 몇 년씩 애쓸 필요가 없다.
7. 자각(awareness)은 강력한 도구다. 우리들 대부분은 세상일을 그린 자신의 지도를 사실 그대로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사랑받는 느낌이 들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것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 지도가 실제의 땅 그 자체는 아니라는 것을 잊고 있다. 지도는 단지 우리가 그 지역을 보는 하나의 방식일 뿐이다.
8. 지금부터는 식사 때마다 샐러드를 반드시 먹도록 하라. 사탕 대신 과일을 간식으로 선택하라. 우리 몸이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여 더 할 수 없는 느낌을 맛보게 되면 그 차이를 알게 될 것이다.
9. 사람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성공 뒤에 숨어 있는 노력을 간과하기 때문이다. 목표를 세운다거나 성과를 올리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인생을 설계해서 그에 따라 열심히 행동하지 않고 그냥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지금 시간을 내서 가지고 있는 능력을 발휘하여 완벽하게 실습하고 자신을 단련시켜라!

인생에는 두 가지 고통이 있다고 한다. 하나는 단련을 위한 고통이고 또 하나는 후회의 고통이다. 단련을 위한 고통은 몇 그램에 안 되지만 후회의 고통은 몇 톤이나 나간다. 앞서 말한 열 두 가지 원칙을 활용하면 큰 기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을 위해 꼭 실행하기 바란다.
10.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의 대부분이 무모한 일반화의 추측에 불과하다. 그런 게으른 커뮤니케이션이 진정한 의사소통을 방해한다. 사람들이 정확히 구체적으로 무엇이 자신을 괴롭히는지 얘기한다면, 그리고 그 대신 무엇을 원하는 지 알아낼 수 있다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이 애매한 글귀와 일반화된 말을 사용한다면 우리 머리는 바로 안개 속에 빠지고 만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열쇠는 보물이 가득찬 그 안개를 제거하는 것이다.
11. 사람들이 무엇에 의욕을 느끼는지 모른다면 어떻게 그들을 평가할 수 있겠는가? 충원해야 할 자리에 필요한 기술, 학습 능력, 내부 조직구조 측면에서 볼 때 누가 적임자인지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능력있는 사람이 말은 업무에서 자기 능력을 최고로 발휘 하지 못해 좌절감에 빠져 인생을 낭비하고 있다. 어느 상황에서는 마이너스인 것이 다른 상황에서는 가치 있는 자산이 될 수 있는데 말이다.
12. 그러나 필요에 의욕을 느끼는 사람은 그렇지 않다. 그는 필요한 일을 찾게 되면 일이라는 것이 인생에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꾸준히 지속적으로 한다. 꿈꾸는 듯한 눈을 가지고 있고 좀 잘난체도 하며 위험도 감수하고 가능성을 믿는 사람은 요구하는 일도 많다. 만일 회사가 전혀 새로운 분야를 확장하고 있다면 가능성 중시형의 사람을 채용하고 싶을 것이다. 고정적이고 지속적인 것에 크게 가치를 두는 일도 있다. 이런 일은 필요성에 의욕을 느끼는 사람을 요구한다. 우리 자신의 근본사고방식이 무엇인지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직장을 찾을 때 자신이 필요한 것을 가장 잘 만족시켜줄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13. 머리는 매우 좋은 직원인데 골치 아프게 하는 경우도 있다. 그는 언제나 자기 방식대로 일을 처리해야만 한다. 남의 밑에서 일하는 것이 적성에 맞지 않는다. 그는 자기 사업을 해야 할 부류의 사람이다. 우리가 그런 환경을 만들어 주지 않으면 그는 머지않아 스스로 자기 사업을 할 것이다. 이런 가치를 가진 직원이 있다면 그의 재능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가능한 한 자율권을 많이 주어라. 그를 어떤 팀의 일원으로 만든다면 그는 모든 사람을 미치게 할 것이다. 그러나 가능한 한 독자적인 권한을 많이 준다면 그는 무한한 가치를 입증해 보일 것이다. 기업가 정신의새로운 개념은 바로 이런 것이다.
14. 우리는 논쟁으로 해결하는 것이 말로써 복싱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한다. 원하는 것을 얻을 때까지 자신의 주장을 계속 떠들어댄다. 더 우아하고 효과적인 모델은 합기도나 태극권 같은 동양무술에서 찾을 수 있다. 목표는 힘을 제압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새로 조정하는 것이다. 힘대힘으로 대항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다가오는 힘에 대하여 자신을 정하고 새로운 방향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내 친구가 했던 것이고 커뮤니케이션의 달인들이 쓰는 방법이다.

저항 같은 것은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잘못된 때에 잘못된 방향으로 가려는 유연성 없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커뮤니케이션의 대가들은 합기도 사범과 비슷한 점이 많다. 그들은 상대방의 견해에 반대하지 않으며 저항감이 생기는 것을 알아챌 만큼 유연하고 자원감이 풍부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서로 같은 의견을 찾아내어 자신을 그것에 맞추고 가려고 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다시 시도하는 사람들이다.
15.
장수 노릇 잘하는 자는 무력을 쓰지 않는다.
잘 싸우는 자는 노여움을 드러내지 않는다.
적을 잘 이기는 자는 맞먹지 않는다. 
사람을 잘 쓰는 자는 자기를 낮춘다.
이것을 일컬어 싸우지 않음의 덕이라 한다.
이것을 일컬어 사람을 쓰는 힘이라고 한다.

- 노자 도덕경 68장
16.
스스로 옳다 하는 자는 빛나지 아니하고,
스스로 뽐내는 자는 공이 없고,
스스로 자만하는 자는 으뜸이 될 수 없다.
그것을 길道에 있어서는 찌꺼기 음식이요,
군더더기 살이라 한다.
세상은 그것을 혐오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 24장
17. 우리는 잘못한 것을 그냥 공백으로 남겨둘 수도 있고 우리가 배우게 된 것에 초점을 맞추어 그 경험을 의미 전환할 수도 있다. 어떤 경험이든 거기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마치 그 내용에 초잠을 맞추기로 한 것처럼 의미란 여러 가지 중에서 우리가 강조하기 위해 택한 것일 뿐이다. 성공의 열쇠 중 하나는, 어떤 경험이든 자신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도와주는 것으로 바꿀 수 있는 가장 유용한 틀을 찾아내는 것이다.
18. 의미 전환에서 기억해야 할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모든 인간의 행동은 어떤 상황에서도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발암 물질을 허파에 집어넣고 싶어서 피우는 게 아니다. 어떤 사회적 환경 속에서 긴장을 풀고 좀 더 편안하게 느끼고 싶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는 것이다. 그런 행동이 자신에게 이득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선택한 것이다.
19. 인간도 다를 것이 하나도 없다. 기장 능률적인 행동을 하는 방법을 배우기는 쉬우니 그 행동이 우리의 근원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배치된다면 내부 갈등을 겪게 된다. 결국 성공하는 데 필요한 내적 일치를 이루지 못하게 되는 셈이다. 하나를 얻었으나 다른 하나를 잃었다면 완전한 행복도 완전한 만족도 누리지 못하게 된다. 목표는 달성했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옳고 그름의 기준이 되는 자신의 신념을 깨뜨렸다면 결과적으로 갈등이 생기고 만다. 진정으로 변한하고 성장하고 번창하려면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하여 가진 원칙과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는 내적 기준이 무엇인지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바로 가치라고 하는 최후의 결정적인 요소가 되는 힘이다.
20. 그러므로 장기적으로 성공하려면 좌절을 극복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야기를 하나 해보자. 성공으로 가는 열쇠는 엄청난 좌절이다. 아무리 큰 성공을 한 사람이라도 성공 전에 엄청난 좌절을 겪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은 성공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다. 사람들은 두 종류가 있다. 좌절을 잘 극복한 사람과 좌절을 극복했더라면 하고 바라는 사람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