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서평] 헷지펀드 대부의 Key Rule - 레이달리오의 '원칙'

by 마리우온 2020. 7. 22.
반응형

투자 이야기가 가득할 것이라 생각하고 읽어본 도서였지만, 투자이야기는 거의 눈꼽만큼 들어있습니다. 그보다는 어떤 원칙을 가지고 자신이 삶을 살아왔으며, 어떤 태도를 가지고 직업을 대했는가. 이런 식의 내용들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레이달리오는 세계 최대 헷지펀드 브릿지워터를 이끌고 있는 수장입니다. 지금이야 세계에서 자금을 맡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쌓여서 맡기고 싶어도 맡기지 못 하지만, 처음에는 그저 자신의 방에서 시작한 조그만한 회사였다고 합니다. 레이달리오는 어떤 원칙을 가지고 살았으며, 어떤 것들이 그를 성공으로 이끌었을까요?

헷지펀드 대부의 Key Rule - 레이달리오의 ‘원칙‘ 

레이달리오가 누구인가요?

레이달리오는 세계 최대의 헷지펀드인 브릿지워터를 이끌고 있는 수장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천부적인 자산배분 전략으로 그 정도의 회사를 키울 수 있었습니다. 그는 이전에 '머니'라는 도서에서 토니로빈슨과 인터뷰하면서, 일반인들도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자산배분의 원칙을 공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덧붙였지요. 변동성 측면에서는 자산배분한 투자전략이 더 유효했지만, 장기 투자 수익률에서는 인덱스 펀드를 이겨내지 못 했다라구요. (인덱스 만세 !?)

여하간, 그는 우리가 경제학과 경영학 그리고 재무학에서 이야기하는 투자의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어떻게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시장에 제시했습니다. 그것은 적절하게 자산을 분류함으로써 균형잡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죠. 레이달리오는 이것을 자신의 전매특허인 전천후 포트폴리오를 통해 해결해냅니다.

그래서 읽을만한가요 ?

저는 개별기업에 내재가치에 근거한 투자를 믿는 철저한 가치투자자입니다. 그럼에도 자산배분의 중요성은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가치투자는 변동성을 위험으로 정의하지 않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그것은 정말 열려있는 생지옥이나 마찬가지이니 말입니다. 거시경제와 관련된 지표들은 가측성이 매우 낮기 마련인데, 이는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너무 많기 떄문입니다. 저는 그런 점에서 거시경제의 예측 가능성에 대해서 매우 회의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레이달리오는 멋진 답을 내놓았습니다. 전망하지 말고 어떤 일이 있어도 변동성을 최소화하면서 수익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전천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구요. 그게 그 유명한 All - Weather Portfolio입니다.

점점 더 연기금화되어가는 금융시장에서 레이달리오와 자산배분에 대한 연구를 한 사람들이 한 공로는 적지 않습니다. 물론, 자산배분 전략에 근거해서 국가에서 IRP에 위험자산 비중을 억지로 70%로 정해놓은 것은 정말 극혐입니다.

여하간, 인생의 원칙, 그리고 투자에 있어서의 원칙에 대해 한 번 엿들어보고 싶으신 분들은 한 번쯤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토니 로빈슨이 돈 버는 지혜를 찾기 위해서 투자 대가들을 찾아갔을 때, 그는 흔쾌히 인터뷰에 응했을 뿐아니라 일반인들이 자신이 거의 평생에 걸쳐 연구한 자산배분 전략을 따라할 수 있는(물론 똑같진 않지만,) 비법 역시 공개한 바 있습니다. 워런 형은 그냥 인덱스 사세요 ㅂㅂㅇ 난 갈길 가야함 ㅎㅎ 이랬는데 말이죠 ㅋㅋ

무튼, 투자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즐거운 독서되세요 ~

원칙 PRINCIPLES
국내도서
저자 : 레이 달리오(Ray Dalio) / 고영태역
출판 : 한빛비즈 2018.06.05
상세보기

원칙 기억에 남는 문구들

1. 인생에서 무엇을 얻고 무엇을 주는 지는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 있다.
2. a. 훌륭한 질문을 많이 하는 사람을 찾아라.
현명한 사람들은 자신이 모든 답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반대로 가장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출륭한 답보다 훌륭한 질문이 미래의 성공을 암시하는 더 좋은 지표이다.
3. b.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는지 아닌지에 대해 염려할 필요가 없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기를 기대하지 마라.
무슨 일을 하든지 거의 모든 사람은 당신이 무엇인가를 잘못하고 있다.
고 생각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데 집중하고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을 믿어주기를 바라고, 그렇지 않으면 화를 내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자신들의 생각이 옳다고 믿을 이유가 없을 때 조차그렇다. 따라서 조직을 잘 이끌고 있다면 사람들이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아도 놀랄 필요가 없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옳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논리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4. d. 단지 그저 그런 사람이 아니라 빛나는 사람을 찾아라.
너무나 많은 사람이 단지 ‘그저 그런 사람들 가운데 한 명이기 때문에 고용된다. 만일 당신이 배관공을 찾고 있다면 그 사람이 뛰어난 배관공의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지 않고, 첫 번째로 면접을 본 경험이 풍부한 배관공을 충원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나 평범한 배관공과 뛰어난 배관공의 차이는 엄청나다. 지원자 경력을 살펴볼 때 어떤식으로든 그들이 특별하다는 것을 입증한 경험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가장 확실한 증거는 훌륭한 동료들 사이에서 기록한 뛰어난 성과이다.
특정한 업무에 어떤 사람을 고용하는데 마음에 흡족하지 않다면 채용해서는 안 된다. 아마도 두 사람 모두가 서로를 비참하게 만들 것이다.
5. 어떤 것이든 오랜 시간에 걸쳐 자주하게 되면 그것은 자신을 통제하는 습관이 된다. 좋은 습관은 고차원의 자아가 원하는 것을 하도록 도와준다. 반면 나쁜 습관은 저차원의 자아에 의해 통제되고, 고차원의 자아가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습관을 관장하는 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면 당신은 더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당신 은 체육관에서 운동을 할 수밖에 없는 습관을 만들 수 있다.
6. 모든 사람은 실수를 한다, 중요한 차이는 성공한 사람은 실수에서 배우지만, 실패하는 사람은 실수에서 배우지 못 한다는 것이다. 실수하는 것이용되고 실수에서 배울 수 있는 문회를 창조한다면 발전 속도가 빨리지고 실수는 줄이들게 될 것이다. 이는 창의성과 독립적인 사고가 중요한 조직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성공을 위해서는 실패를 하나의 과정으로 수용하는 것이 좋다. 토머스 에디슨은 "나는 실패하지 않았다. 단지성공하지 못한 천 개의 방법을 발견했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7. 이것이 절망적인 실패를 견뎌낸 사람들이 실패에 성공적으로 대응한이후에 원래 그랬던 것처럼 행복해지는 이유이다. 인생의 가치는 어려운 순간에 당신이 어떤 선택을 했는가에 달려 있다. 적절한 방식으로 더 빠르게 대응할수록 더 좋다. 인생에서 무엇을 원하든 개인적 발전 과정을 통해 빠르게 적응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이 당신의 성공과 행복을 결정할 것이다. 이 과정을 잘해낸다면 고통은 당신이 갈망하는 것을 얻을수 있는 기회라고 심리적인 반응을 바꿀 수 있다.
8.  더 많이 가지는 것의 한계효용은 매우 빨리 사라진다. 사실 훨씬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적당히 소유하는 것보다 더낫다. 정상에 있는 것은 선택의 폭을 넓혀주지만, 당신에게 더 많은 것을 요구한다. 모든 것을 고려할 때 아마 유명해지는 것은 익명으로 지내는 것보다 더 나쁠 것이다. 유명해지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좋은 영향력은 커지겠지만, 넓은 시야에서 보면 여전히 아주 보잘것없다. 이런 이유로 성공적이지만 치열한 인생을 사는 것이 즐거움이 가득한 여유로운 인생보다 좋다고 말한 수 없다. 하지만 강한 것이 약한 것보다 좋고, 고군분투하는 것이 힘을 내게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내가 타고난 그대로 살았다면 내 인생을 변화시키지 못했을 것이다. 나는 당신에게 무엇이 최선인지 알려줄 수 없다. 그것은 당신이 선택해야 하는 문제이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은 행복한 사람은 자신의 본성을 발견하고 본상에 어울리는 삶을 산다는 것이다.
9. 성공에 대해 너무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을 미친다. 호주 사람들은 이것을 ‘키 큰 양귀비 증후군 tall poppy syndrome (재능이나 성과가뛰어난 사람을 공격하고 깎아내리는 사회현상)이라고 부른다. 가장 크게 자란양귀비의 꽃이 가장 먼저 꺾일 확률이 높은 것이다. 나는 이런 관심을 좋아하지 않았다. 특히 브리지워터의 문화를 마치 종교처럼 잘못 설명하는 것이 싫었다. 이런 기사들이 훌륭한 인재들을 채용하는 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동시에 언론에 서는 브리지워터 내부에서 우리가 어떻게 일하는지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선정적인 기사를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10. 지금도 계속 생각나는 가장 고통스러운 교훈은 아무 것도 100%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안전한 투자처럼 보여도 큰 손실을 안겨줄 위협은 언제나 존재한다. 그래서 항상 무엇인가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 교훈을 통해 나는 결정 방식에 대한 나의 접근법을 바꾸었다. 내가 이룩한 성공의 대부분은 이 방법 덕분이고, 이 책에서 계속 강조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내 행동 방식을 완전히 바꾸기까지 수많은 실수를 저질렀다.
11. 무언가를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야 하고, 한계를 넘게되면 실패라는 큰 고통을 얻게 될 수도 있다. 이때 당신은 모든 것이 끝난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포기하지 않는다면 실패한 것이 아니다. 믿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당신의 고통은 서서히 사라질 것이고, 그 당시에는 보지 못했던 많은 기회가 당신 앞에 나타날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실패가 가져다주는 교훈들을 간직하고,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겸손함과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배우는 것이다. 그리고 꾸준하게 그 방식을 지켜나가는 것이다.
12. 지옥 같았던 여정을 경험하면서 나는 사람들이 왜 그리고 어떻게 다르게 생각하는지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됐다. 나는 사고방식의 상당 부분이 심리적인 것이고, 바뀔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예를 들면 폴의 방탕한 생활은 뇌 속에 있는 도파민과 다른 화학물질 분비의 부조화 때문이었다. 그래서 폴은 화학물질의 분비를 조절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자극들을 통제하는 방법으로 성격과 사고방식을 바꿀 수 있었다. 창의적인 천재와 미치광이 사이에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13. 책임자로서 최고의 성공은 자신이 없어도 다른 사람들이 일을 잘 처리 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 다음은 자신이 일을 잘하는 것이다. 최악은 자신이 일을 못하는 것이다. 나 자신을 되돌아보면 브리지워터의 휼륭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최고 수준의 성공을 이룩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사실 브리지워터는 매우 성공했지만, 나는 여전히 두 번째 수준의 성공인 나 자신이 일을 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