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서평] 시뻘건 빨간 바다가 아닌, 푸르른 바다를 공략하라. - 블루오션 시프트

by 마리우온 2020. 7. 19.
반응형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세상은 원래 그런 것이라는 말을 듣는데 (...) 그러나 이는 너무 좁은 견해다. 굉장히 간단한 사실 하나가 삶의 시야를 넓혀줄 것이다. 인생이라고 부르는 당신 주변의 모든 것은 당신보다 별로 똑똑할 것도 없는 사람들이 만들었다. 당신은 모든 것을(인생을) 바꿀 수 있고, 또 (인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당신 자신의 것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 그리고 인생의 어떤 곳을 찔렀을 때 다른 한 곳에서 무엇인가가 튀어나올 수 것이라는 사실을 당신이 이해하는 순간(...) 인생을 바꿀 수 있다. 당신 스스로가 인생을 달라지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교훈일 것이다. 인생이 저기 있고 당신은 단지 그 속에서 살기 될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거부하는 것이다. (...)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다면, 당신의 삶은 결코 이전과는 같지 않을 것이다. -본문 중 - 

시뻘건 빨간 바다가 아닌, 푸르른 바다를 공략하라. - 블루오션 시프트

블루오션 시프트 전략은 이제 너무나 대중적으로 알려진 전략입니다. 모두가 주목하는 시장에 머리를 드밀고 들어가서 어려움을 겪지 말고,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 한 혹은 간과하고 있는 하지만, 소비자들의 수요는 넘처나는 푸르른 바다 '블루오션'을 공략하라는 것이지요. 

하지만, 무언가 잘된다고 하면, 대만 카스테라나 마라탕 집 같은 집들이 우후죽순으로 마구 생겨나는 우리네 현실을 보고 있노라면, 아직까지도 그렇게 쉽기만 한 전략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블루오션 시프트는 그렇다면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는 관찰에서 시작합니다. 시장에서 수요는 있지만, 아직 잠자고 있는 수요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토로하는 말에서 그리고 직접 소비자의 입장을 상상하는 방법 등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소비자들은 자신들 앞에 주어지기 전 밖에 자신들이 무엇을 진정으로 원하는지 모른다.'고 말했지만, 그 자신이 휼륭한 소비자로써 탁월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었기에 아이폰이라는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었지요. 

블루오션 전략은 형태를 바꾸는 방법으로도 성취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담배 냄새가 나고 건강에 대해 문제가 생긴다는 점은 흡연자들의 고민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아이코스와 같은 전자담배였습니다. 담배라는 형태를 유지하고는 있지만, 이는 소비자들의 전혀 새로운 니즈를 충족시켜주었다는 점에서 블루오션 시프트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블루오션 전략을 실천하는 방법으로는 창발적인 접근이 있을 것입니다. 기존의 틀대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새롭게 세상을 보는 것이죠. 기존 틀에 구애받지 않은 상태로 말입니다. 소비자들의 작은 수요 하나 하나가 취합되는 회색지대 그것을 바라는 사람들이 많다면, 블루오션 시프트를 통해 해당 기업은 많은 이익을 얻는 블루오션 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세상에는 수 많은 담배회사들이 있었지만, 아이코스를 만드는 회사는 하나였습니다. 초기에 아이코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였죠. 다만, 이제는 많은 담배회사들이 전자담배를 만든다는 점에서 블루오션 전략도 오랫동안 지속하기가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기업 경영, 투자 그리고 비즈니스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는 도서였습니다. 

블루오션 시프트
국내도서
저자 : 김위찬(W. Chan Kim),르네 마보안(Renee Mauborgne) / 안세민역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7.12.30
상세보기

블루오션 시프트 기억에 남는 문구들

1. 이는 시장 창출에서 무엇이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기술 혁신자들은 뛰어난 알을 낳는다. 그러나 이를 부화하는 경우는 드물다. 성공적인 시장 창출 전략은 기술이라는 알을 낳는 방법 자체가 아니라, 상업적인 성공을 위해 알을 부화하는 방법에 집중해야 한다. 비록 MITS 가 PC를 처음 만들었지만, 이 기술을 적용해 훨씬 더 많은 구매자 
가 buyer value를 창출함으로써 새로운 대규모 PC 시장을 지배한 기업은다름 아닌 애플과 IBM이었다. 마찬가지로 비디오 녹화 기술을 발명한건 1950년대의 앰펙스였지만 소니와 JVC는 이 기술로 좀 더 많은 사람이 저럼한 비용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VCR을 개발하고오랫동안 수익을 내면서 이 산업을 지배해왔다. 중요한 것은 기술 혁신을 가치 혁신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2.앞서 예를 든 상황 중 하나가 발생하면 우리는 더 이상 진행하지 말라고 대응한다. 돌아오는 대답이 빈약하거나 확신이 없거나 알맹이가 비었다면 혹은 팀원들 간에 깊은 수준의 동의가 없다면, 당신은 다른 방침을 세워야 한다. 팀원 모두가 일어나 밖으로 나가서 보통 사람들이 구매자 경험 주기 전반에 걸쳐 당신의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경험하는지 자신의 눈으로 보도록 해야 한다. 엄청나게 많은 조직이 그들의 구매자의 전체적인 경험과 이 과정에서 맞닥뜨리는 모든 문제점을 놀라울 정도로 제대로 알지 못한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보는 것이 믿는 것이고, 당신은 당신의 눈과 귀를 결코 남에게 맡겨서는 안 된다.
우리는 이 사실을 몇 번이고 반복해서 강조한다. 사실, 아주 잘하는 조직들도 추가적인 학습을 목적으로 이렇게 하기도 한다.
3. 경로 1의 목표는 당신의 제품 · 서비스가 해결하고 있는 문제나 요구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비고객이 같은 문제를 처리하거나 같은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른 해결 방안, 다른 산업의 명단을 만드는 것이다. 여기서 집중해야 할 것은 자기 산업 내의 대안(예를 들어 다른 항공사가 아니라 이 항공사를 선택하는 이유)이 아니다. 같은 기능을 제공하거나, 같은 문제를 해결하지만 형태는 다른 대체 산업에 집중해야 한다. 바로 그 산업을 선택하게 만드는 가치의 결정적인 원천은 무엇이며 이러한 가치를 훼손하는 것은 무엇인가?
4.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세상은 원래 그런 것이라는 말을 듣는데 (...) 그러나 이는 너무 좁은 견해다. 굉장히 간단한 사실 하나가 삶의 시야를 넓혀줄 것이다. 인생이라고 부르는 당신 주변의 모든 것은 당신보다 별로 똑똑할 것도 없는 사람들이 만들었다. 당신은 모든 것을(인생을) 바꿀 수 있고, 또 (인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당신 자신의 것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 그리고 인생의 어떤 곳을 찔렀을 때 다른 한 곳에서 무엇인가가 튀어나올 수 것이라는 사실을 당신이 이해하는 순간(...) 인생을 바꿀 수 있다. 당신 스스로가 인생을 달라지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교훈일 것이다. 인생이 저기 있고 당신은 단지 그 속에서 살기 될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거부하는 것이다. (...)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다면, 당신의 삶은 결코 이전과는 같지 않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