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서평] 중국주식 저평가된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by 마리우온 2018. 10. 6.
반응형

[서평] 중국주식 저평가된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1등주에 투자해서 오래 갖고 있는 것이 정답일까?

금융위기 전 한국에 중국 펀드투자 바람이 불었을 때, 많은 투자자들이 수십조 원을 중국 1등주가 편입된 펀드에 쏟아 부었다. 하지만 결과는 참혹했다. 단순히 ‘바이 차이나Buy China’를 하면 중국의 성장에 올라타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던 것이 문제였다. 

중국은 시장이나 경제성장보다 정부정책이 중요한 나라이고, 정책이 바뀌면 1등이 하루아침에 꼴찌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1등주 오래 가지고 있으면 대박”이라는 것은 중국에서는 잘 맞지 않는 전략이다. 

중국 본토에 뿌리를 둔 중국 전문가인 저자는 중국주식투자에서 이익을 내고 싶다면 고평가된 1등주가 아니라 ‘저평가되어 있는 강한 기업’을 발굴해 투자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국내에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강한 중국 기업을 발굴하여 소개한다. 국내에서는 알기 힘든, 중국 현지에서 전하는 생생한 정보는 이 책만의 장점이다. 국내 최대 중국 주식경제 사이트 ‘중국경제투자연구소’ 설립자이자 운영자이기도 한 저자가 중국투자의 정수를 쏟아 넣은 이 책은 후강통 시대를 열어가는 든든한 파트너가 될 것이다. 

[서평] 중국주식 저평가된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중국주식 저평가된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는 2014년도에 발간된 도서입니다. 2018년이니 아무래도 시기적으로 늦은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읽어볼만한 도서인 것은 그 때 이야기했던 강소기업 우량기업들의 성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리유업, 텐센트, 알리바바, 신오그룹, 항안국제그룹, 홍콩상하이 호텔, 칭다오 맥주 등 매력적으로 생각되는 기업들에 대해 시간을 미래의 시점에서 다시금 바라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몇 배의 성장을 한 기업도 반토막 난 기업도 제자리인 기업들을 보면서 어떤 비즈니스를 중점으로 보아야 할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같은 PER이라면 지배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IT 소프트웨어 기업에 투자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 군요. 

다른 무엇보다 이 도서는 기업들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많이 소개가 되어 있어 중국기업들에 대해 막막하게나마 처음 공부를 시작하기에 좋은 도서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중국이 가지고 있는 포텐셜은 인정하지만, 개별 기업단에서 많은 차별화가 보여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정보를 얻기가 어렵고 정책 리스크가 크다보니, 대부분의 해외주식이 그렇겠지만, 사놓고 신경을 안써도 되는 기업들을 위주로 집중 매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하간 개별 기업들에 대해서 조금은 알 수 있어서 좋은 기회였습니다. 또, 저자의 말대로 중국에 투자하는 것도 투자하는 것이지만, 이 번 기회에 중국에 대해서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현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한 번 본다면 후회 없을 만한 ! 도서 였습니다.


<중국주식 저평가된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 국내도서>


<중국주식 저평가된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 E-Boo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