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시장을 이기지 말아라,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by 마리우온 2018. 6. 30.
반응형

시장을 이기지 말아라,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사진출처 : Pixabay

이렇게 뛰어난 장기누적 실적을 보면 폭 넓게 분산된 인덱스 펀드로 기업들을 소유하는 방법이 논리적일 뿐만 아니라 놀라울 만큼 수익성이 좋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모든 대안 중 가장 단순한 대안을 선택하라. 즉, 시장 포트폴리오에 투자해서 보유하라.

액티브 전략 V.S. 패시브 전략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액티브 전략과 시장의 평균을 추종하는 패시브 전략은 투자 세계에서 끝나지 않는 논쟁거리가 될 것입니다. 주식투자에 대해 연구가 심도있게 이루어지지 않던 시절에만 하더라도 전문가들의 수익률이 언제나 월등할 것이라는 믿음이 강했었습니다. 하지만, 투자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 이후로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꾸준하게 이기는 펀드가 드물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시장의 평균에 투자하는 패시브 전략이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의 저자 존 보글은 이런 아이디어에 입각해서 모든 주식에 넓게 펴서 투자하는 인덱스 펀드를 만들었습니다. 이 도서에는 왜 인덱스 퍼드가 대부분의 투자자들에게 이로운지 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는 도서입니다 

비용 통제의 강점

인덱스 펀드의 강점은 다른 무엇보다 비용이 저렴하다는 데 있습니다. 시장 전부에 투자하고 적극적인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에 들어가는 추가적인 비용이 없습니다. 저렴한 비용은 인덱스 펀드의 가장 강력한 무기 중 하나 입니다. 연 10% 내외의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대부분의 펀드들에서 전문가의 비용으로 1% 내외의 비용을 지출하는 것은 큰 부담으로 작용하기 떄문이죠.

실제 통계추적을 통해서 본다면 충분히 장기간의 기간 약 15 ~ 30년) 간의 기간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대부분의 펀드들은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에 미치지 못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강한 이유 중 하나는 누적되는 비용이지요. 또, 유능한 펀드매니저라고 하더라도 하나의 펀드를 꾸준하게 운용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것 등이 있겠습니다. 

인덱스 펀드 매력적인 대안 투자처

인덱스 펀드는 매력적인 투자의 대안입니다. 투자에 대해 공부하고 분석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시장의 평균에 투자하라! 그리고 끈질기게 보유하라. 이 정도가 되겠지요.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은 투자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여를 한 '한 사람'을 꼽으라면 존 보글이라고 말한 적 있죠. 인덱스 펀드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 국내도서>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 10점
존 보글 지음, 이건 옮김/비즈니스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