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외화채권 입문기 - 그들만의 시장

by 마리우온 2018. 5. 25.
반응형

외화채권 입문기 - 그들만의 시장

사진출처 : Pixabay

국제 결재 은행(BIS,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에 따르면, 2016년 2사분기 기준, 발행자가 미국의 정부이거나 기업인 총 채권 발행 잔액(Debt Outstanding, 발행되었으나 아직 상환이 안 된, 현재 존재하는 채권의 총액)은 USD 37,614 Billion, 37조 5천 1백 4십억 달러라고 밝혔다. 1달러당 1,000원이라고 가정해도, 3경 7천 6백 14조 원 이다. 어마어마한 숫자 아닌가? 뿐만 아니라 가까운 일본의 발행자들이 발행한 총 채권 발행 잔액만 해도, 달러 기준으로 USD 13,849 Billion, 13조 8천 4백 9십억 달러에 달하니, 가히 채권 시장은 엄청난 규모의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 또한, 하루 가장 많은 규모의 거래를 한 날의 거래량이 USD 2 Billion, 원화로 약 2조 원을 거래했을 정도이니, 엄청난 자금이 움직이는 거대한 시장임에 틀림없지만, 세상 사람들은 이 시장의 규모에 비해 알고 있는 것이 너무 없다. 

그들만의 시장

우리가 금융시장으로 부르는 시장은 크게 주식, 채권, 보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우리가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시장은 주식시장이지만, 가장 규모가 적습니다. 가장 큰 시장을 이루는 시장은 채권시장입니다.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국고채가 50%가량을 차지하며, 통화안정을 위해 발행되는 통화안정채가 약 10 ~ 20% 그리고 나머지 부분을 각 회사들이 발행하는 회사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거대한 시장의 규모에 비해 채권시장은 거의 주목을 받지 못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채권시장이 주목받지 못 하는 가장 큰이유는 '다이내믹'하지 않아서라고 생각합니다. 아르헨티나, 터키 같은 채무불이행의 위험이 높은 국가이거나 혹은 2008 금융위기와 같은 다이내믹한 시기가 아니라면, 채권시장의 변화는 미미할 정도이며, 그런만큼 주목받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미국채 시장

미국채 시장은 32진법을 사용합니다. 32진법을 이용하기 위해 '틱'이라는 단위를 이용하지요. 왜 계산하기 어려운 32진법을 사용할까요? 이는 의사소통의 편리함을 위해서입니다. 

미국이 세계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정도만큼이나 미국채 시장이 세계 경제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미국의 경제를 대표하는 FED와 단기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FOMC는 전 세계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곳이지요. 

비국채 시장

국채가 아닌 채권들을 일컬어 비국채 시장으로 분류합니다. 비국채 시장은 기준이 되는 금리와의 금리차이를 말하는 스프레드를 기준으로 가격이 산정됩니다. 신용도가 낮고 만기가 길수록 스프레드가 높게 책정됩니다. 

스왑(Swap!)

스왑은 기본적으로 현금흐름을 교환하는 거래입니다 .미래의 특정시점에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현재시점에서 교환한다는 가정하에 발생하는 거래입니다. 스왑의 본질적 값어치 아래 이자율, 자산 등 다양한 베이스들을 기반으로 거래가 이루어 집니다. 거래되는 자산의 종류에 따라 토탈리턴, 베이시스 인플레이션 등등의 이름이 붙습니다.

스왑의 가장 대표적인 자산군은 CDS(Credit Default Swap)입니다. 한 국가 혹은 한 기업의 신용부실가능성을 기반으로 상호간의 신용보증과 이에 상응하는 수수료 거래를 맺는 것입니다. 위험도가 높다고 생각되는 기업일 수록 신용보증에 더 높은 수수료를 시장은 요구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통상 CDS는 한 국가 혹은 기업의 위험도를 평가할 때 사용합니다.. 

<그들만의 시장 - 국내도서>

그들만의 시장 외화채권입문 - 8점
진율 지음/지식과감성#

<그들만의 시장 - E-Book>

그들만의 시장 외화채권 입문 - 8점
진율 지음/지식과감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