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인문,사회 도서

정보의 홍수시대 -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by 마리우온 2018. 2. 25.
반응형

정보의 홍수시대 -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사진출처 : pixabay

정보의 홍수, 정보의 과잉

인터넷&모바일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과거에는 상상도 하지 못 할 정도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습니다.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정보의 투명성이 높아졌습니다. 단순한 업무들의 경우 이를테면, 가격비교라든가 단순비교 등의 경우는 이제 손쉬운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비교가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쉬운 정보의 접근성은 사람들의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즉각적이고 즉흥적인 정보에 대응하도록 말이죠. 예를들면, 어떤 사건이 일어남에 따라 그 이면에 대해 추론하는 과정보다는 즉흥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을 사람들은 더 선호합니다. 

쉬운 접근, 쉬운 생각

SNS나 인터넷 뉴스같은 경우 기사의 내용과는 상이한 댓글이 달리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정작 내용의 깊이가 있고 생각할 거리가 있는 내용은 그렇게 사람들의 이목을 받지는 못 합니다. 또, SNS를 통해서 소통을 한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토막글에 그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쉽게 정보에 접근하지만, 그만큼 쉽게 판단하고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생겼습니다. 현대 사회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혜택을 통해서 정보의 격차는 상당량 해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간의 사고의 격차는 쉽게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하나의 사건을 바라보면서 이면과 그 너머를 생각하는 사고력은 하루아침에 길러지지 않기 때문이죠.

우리는 이제 어디에서 어떤 물건을 사는 것이 가장 저렴한지, 어느 음식점에서 이벤트를 하는지 등등에 대해서는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런만큼 경쟁도 치열해졌고, 소비자들이 향유하는 혜택도 커졌지요. 하지만, 다른 이면으로는 깊게 생각하고 다양한 것들을 접하는 우리의 능력은 일면 퇴화한 듯 보입니다. 지금당장 인터넷에 올라오는 댓글들만 보더라도 말이죠.

디지털 유목민의 하이퍼링크적 사고

저자는 자신이 필요한 내용을 그 순간순간 찾아볼 수 있는 디지털기기의 하이퍼링크적 특성이 우리로 하여금 깊이있는 사고를 하지 못 하게 만든다고 말합니다. 문맥에 따라 이해하고 추론해볼 수 있는 기회를 아예 박탈하기 때문이죠. 또, 한 문장과 글을 길게 읽어보는 능력이 하이퍼링크저 사고로 인해서 퇴화되어간다고 말합니다.

기술과 사회상의 변화에 따라 선호되는 인재상은 변화되어 왔습니다. 단순암기형 인재보다는 사고형인재가 리더쉽이 강한 인재보다는 민주적인 과정을 걸어나가는 리더가 더 선호되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정보의 홍수가 시대가 왔다고 하더라도 우리 인간 본연의 능력인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창의력을 가지는 능력이 필요함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생각하는 인간을 만든다는 점에서 교육의 필요성은 과거보다 더 중요해졌지요.

인터넷과 스마트폰은 분명 유용한 도구입니다. 우리가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한다면 말이죠.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국내도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 8점
니콜라스 카 지음, 최지향 옮김/청림출판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E-Book>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 8점
니콜라스 카 지음, 최지향 옮김/청림출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