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아이디어, 재테크 정보

Article-02 투자의 적 인플레이션

by 마리우온 2018. 2. 19.
반응형

투자의 적 인플레이션

사진출처 : 한국은행

투자의 기본 - 구매력의 이전

우리가 투자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현재의 구매력을 미래로 이전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지금 현재 100의 소비를 할 수 있는 것을 참아 미래 특정 시기에 110 혹은 120의 소비를 하기 위해 현재의 소비를 참고 이연시키는 것입니다. 구매력의 이전이라는 관점에서 보았을 떄, 우리는 두 가지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하나는 투자에 내재된 위험율입니다. 이는 우리가 현재 소비를 이연시켰으나 이것이 손실로 이어지는 위험입니다. 

둘 쨰는 물가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인해 소비이연 효과를 누리지 못 하는 것입니다. 즉, 하나의 물건을 사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상슴함에 따라 현재의 소비이연효과를 누리지 못 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물가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인한 위험. 즉, 인플레이션 위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연평균 소비자 물가추이

자료출처 : 통계청

대한민국의 연평균 소비자물가 추이입니다. 연평균 소비자물가추이의 변동은 있으나, 2009년 ~ 2013년의 기간동안 연평균 2.6%의 물가상승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곧 소비의 이연을 위한 투자가 이 수익률을 넘어서야 구매력의 이전을 보전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른 의미로는 이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해야 유의미한 투자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공급의 과잉과 저소비, 저성장을 통한 고속성장이 아닌, 새로운 뉴 노멀이 도래한 시대로 이 인플레이션 위험에 대해서 고려하고 이를 감안한 투자를 해야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안전자산인 예,적금의 수익률은 1~2%대로 원금의 손실가능성이 적다는 점에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나 다른의미로는 구매력이 감소로 인한 위험을 겪는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인플레이션 헷지 - 주식투자 

이러한 인플레이션 위험을 대비하는 가장 대표적인 자산군은 바로 '주식'입니다. 아래 그림은 1802년 이후 미국의 각 자산별 명목수익률입니다. 1972년 닉슨독트린 이후, 화폐의 값어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시대에도 주식의 수익률 우위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주식이 기업의 지분을 소유하는 것이기 떄문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제품 즉, 물가를 형성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기업이기 때문이죠.

시장에서 가격결정력을 가진 기업 즉, 생산자 물가의 상승에 따른 물건 값의 상승을 소비자에게 이연시킬 수 있는 기업. 가격의 경쟁력을 가진 기업은 물가상승분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가 매력적인 것은 이러한 인플레이션 위험을 헷지하는 것 뿐 아니라 기업이 스스로의 성장을 통해 주주의 지분가치를 상승시켜준다는 것입니다.

출처 : 주식에 장기투자하라

주식투자 - 마무리

'세상에 영원한 것은 사실이 끊임없이 변한다는 사실'뿐 입니다. 과거 투기장에 가까웠던 주식시장은 현대사회에 이르러 고령화 시대에 개인의 자산을 지키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곳으로 변모하였습니다. 변화한 환경속에서 자신의 자산을 지키는 것은 평균적인 물가상승률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하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