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지식 - 재무,회계,법률

Lecture-01 자신감과 자존감의 차이 - 김어준

by 마리우온 2018. 2. 14.
반응형

자신감과 자존감의 차이 - 김어준

사진출처 : pixabay

자신감과 자존감

자신감은 자신의 능력이나 자질 혹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자원등으로부터 유래한다. 이는 곧 내가 힘을 가지고 원동력으로 삼는 그 무언가가 흔들리면 그 자신감도 사라지게 됨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자신감의 또 다른 이면은 열등감을 의미한다.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을 만나면 자신이 위축되거나 혹은 열등감으로 인해 질투감을 가진다. 이것이 자신감이다.

자존감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감정을 의미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이나 자원 외모를 포함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못나고 열위에 있는 모습까지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면서 살아가는 삶의 태도를 말한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객관화해서 바라보며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면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것을 자존감이라고 말한다.

김어준의 세 가지 제언

1) 부모로부터 정신적,경제적으로 독립하라. -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

2)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앞 뒤 재지말고 일단 시작하라. 그 시기는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

3) 그런 것들을 쌓아서 자신만의 스타일로 만들어서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가라.

자신만의 스타일대로 살아가는 것이 어떤 경제적 보상을 담보하지는 못 한다. 하지만, 자신만의 스타일대로 살아가면, 자유로울 수 있고 또 행복할 수 있다.  사회에 나가서 겪어보면 알겠지만, 그렇게 사는 사람은 많지 않다. 


=> 이 사람 굉장히 솔직하다. 또, 자신이 겪어ㅗ지 않은 것들에 대해서 얻지 못 한 것들에 대해서 솔직한 부분이 좋았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