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바겐헌팅 투자의 대가 - 존 템플턴의 가치투자전략

by 마리우온 2017. 12. 16.
반응형

바겐헌팅 투자의 대가 - 존 템플턴의 가치투자전략

사진출처 : 구글

템플턴의 일대기

이 도서는 증손녀와 사위가 쓴 템플턴의 이야기입니다. 존 템플턴이 직접 이야기를 정리하거나 제시한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템플턴이 한 이야기와 투자한 방식에 대해서 요약적 그리고 개략적으로 도서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역발상 가치투자

존 템플턴은 그레이엄의 투자 방식 즉, 가치투자를 철저히 고수한 투자자였습니다. 그의 주된 원칙은 첫 쨰로 돈을 잃지 않는 것 둘 째로 첫째 원칙을 잃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으니까요. 이 원칙에 따라 템플턴은 잃지 않는 투자를 해 저 PER주들을 타겟으로 해서 시장을 이겨냅니다.

그는 그레이엄이 증권분석에서 제시한 마지막 부분 즉, 국내(미국)에만 한정하지 말고 세계를 무대로 투자하라는 조언을 이뤄낸 셈이죠. 그런 점에서 존 템플턴도 그레이엄의 수제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Valuation

존 템플턴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매우 간단한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이는 템플턴 뿐 아니라 필립피셔, 존 네프, 피터린치 모두 공통죈 점인데요. 템플턴은 5 ~ 10년간의 예상 수익을 추정해 현재 EPS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PER을 산정해서 매수 혹은 매도를 결정했습니다. 바로 PEG 투자방식이죠. 

간단한 밸류에이션이지만 그 과정에서 경제적 해자를 파악하고 기업의 성장성과 시장 지배력을 평가하는 과정이 들어갔죠. 하지만, 마지막 밸류에이션은 매우 간단했습니다.(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처음 가치투자할 때 밸류에이션에 집착했던 저의 모습이 생각나네요...)

놀라운 통찰력과 어린 시절의 여행

존 템플턴이 세계를 무대로 투자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어린 시절 많은 국가들을 여행한 경험에 유래했다고 합니다. 여행을 통해서 다양한 나라들의 정치적 이슈를 파악하고 해당국의 성장성을 파악하는 등 어린시절의 우연한 경험이 그를 국내를 넘어 세계를 무대로 투자하는 투자자로 키워냈습니다.

그가 놀라운 점은 1970년대에 이미 아시아의 성장성 한국의 성장과 중국의 성장성을 먼저 알아보았다는 것입니다. 다. 그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위대한 투자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존 템플턴의 가치투자전략 인상에 남는 문구들

1) 시장 매매 가격보다 내재 가치가 훨씬 더 큰 기업의 주식은 매수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투자에 성공하는 가장 좋은 비결이다.


2) 강세장이 아니라 약세장에서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3) 다른 투자자들이 낙담하여 주식을 팔 때 매수하고 탐욕스럽게 살 때 매도하기 위해서는 강인한 정신력이 필요하다. 그렇게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4) 강세장은 비관속에서 태어나 회의속에서 자라며 낙관속에서 성숙해 행복속에서 죽는다. 최고로 비관적일 때가 가장 좋은 매수 시점이고 최고로  낙관적일 때가 가장 좋은 매도 시점이다.


5) 사업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목표를 고귀한 것에 두는 경향이 있었다.


6) 단지 펀드매니졸서 자신의 성공이 '투자자가 자녀나 손자 손녀를 대학에 보내거나, 은퇴 후 편안히 사 수 있을 만큼 수익을 올려주는 데 있다.' 고 믿었다. 존 템플턴은 그러한 책임을 진지하게 받아들였다.


7) 벨라 테플턴의 자유방임적인 가정교육 덕분에 그들은 호기심 많고 지혜로운 아이로 성장하여 다방면에 뛰어난 소질을 보였다.


8) 수 많은 투자자들은 그들이 저가 주식을 매입할 수 있도록 증시에 대량 매도 사태가 있기를 바란다. 하지만 다우존스가 하루 만에 22.6퍼센트 급락했을 때 실제로 주식을 매입한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았다.


9) 하지만 누군가를 성공적인 투자자로 만드는 데 정말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 '어리석은 행동을 하지 않는 능력'이다.


10) 그는 자신의 냉철한 판단력이야말로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확신했다.


11) 잘 생각해보면 포커게임에서 이기고자 할 때 필요한 전략과 성공적인 투자전력야 비슷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즉, 둘 다 어떤 행동 뒤에 숨겨진 동기나 원인을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12) 바겐헌터들은 '감정적인 매도자'들이 제공하는 기회를 최대한 이용할 줄 안다.


13) 이 때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의사 결정과정에서 거의 소수의 매수자와 매도자만이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행동한다는 사실이다.


14) 휼륭한 바겐 헌터라면 그 주식을 매수하는게 옳은지 다수의 다른 투자자들에게 확인 받을 필요가 없다.


15) 이와는 반대로 당신이 독립적으로 판단하고 이론보다는 숫자 같은 자료에 더 관심을 기울인다면 어떠한 시장 조건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고 유효한 투자 전략을 짤 수 있을 것이다.


16) 영어에서 가장 비싼 네 단어는 'this time it's different' '이번만은 다르다.' 이다.


17) 가장 주의할 점은 열광적인 사람들이 지나치게 자신을 과신할 때 투기꾼들은 더욱 신용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18) 중국어로 위기는 두 글자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위험을 뜻하고 다른 하나는 기회를 뜻한다.


19) 미래에 공항이 닥쳤을 때 투자할 수 있는 배짱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휼륭한 투자자가 될 자격을 갖춘 셈이다.


20) 그는 어떤 이유에서든 저가 주식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주가를 끌어 내리는 투매 현상이 발생하면 그 주식을 매수하도록 항상 그 매수목록을 증권 회사에 맡겨 놓았다.


21) 중요한 것은 이런 사건들이 장기적으로 소비자나 경제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22) 역사는 똑같이 되풀이되지 않는다. 하지만 거기에는 일정한 리듬이 있다.


23) 지식에 대한 투자야말로 언제나 가장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준다.


24) 성공적인 '바겐 헌팅'의 열쇠는 금융시장에서 가장 가치있는 상품을 계속해서 찾아다니는 것임을 기억하라! 이런 시장 조사를 할 때는 전 세계의 모든 증시와 모든 채권 시장을 포함해야 한다. 


<존 템플턴의 가치투자전략 국내도서>

존 템플턴의 가치 투자 전략 - 8점
로렌 템플턴 외 지음, 김기준 옮김/비즈니스북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