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스타 펀드매니저의 주식이야기 – 왜 주식인가 서평

by 마리우온 2016. 12. 13.
반응형


스타펀드매니저의 주식이야기

'존 리' 펀드매니저는 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들어 보셨을 대한민국의 대표 스타 '펀드매니저'중 한 분입니다. 오늘은 그와 관련된 도서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스타 펀드매니저가 말하는 주식 투자가 무엇인지 또 투자계에서 성공을 거둔 분으로써 어떻게 하면 주식투자에 대해서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 책은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읽기 전에 굉장히 기대하면서 책을 읽었었는데요. 실제로 제가 추천하는 책 '어스모스 다모다란의 투자철학'에서 제시하는 우수한 펀드매니저의 조건을 존 리 펀드매니저는 전부 갖추신 분이었기 때문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 답다'는 도서였습니다. 평소 몇 번의 강연회를 들으면서 보았던 내용과 동일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었고 '아 이게 그 내용이었구나.'하면서 이해가 되었던 부분도 존재하였습니다.그럼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알아보실 까요?

투자철학과 투자방법

삶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나만의 '관점'을 가지고 세상을 해석하고 나아가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마찬가지로 투자에 있어서도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있지만, 어떻게 주식 투자를 바라보고 투자할 것인가?는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살아가는 방식만큼이나 주식투자에는 '정답'이라는 것은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자신의 관점과 철학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서 대응하는 방식이 확연히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존 리는 여기서 이야기합니다. 투자를 잘하냐 못 하냐는 방식의 차이가 아닌, 투자를 바라보는 철학의 차이라고 말이죠. 더불어 성장주 투자를 지향하는 존 리는 투자는 기업의 지분을 일부 소유하는 것이며 언제 사고 언제 파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기업의 값어치에 비해서 이 주식의 가격은 적정한가?로써 투자를 바라보고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마켓 타이밍은 없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본질은 기업의 가치에 비해서 주가가 고평가인가 저평가인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주가는 오로지 기업의 가치와의 괴리와 연관 지어서 판단해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도 수 십번씩 오르내리는 주가를 바라보면서 투자를 하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 '존 리'의 기본적인 입장입니다. 왜냐면, 주가는 누구도 알 수 없는 사람들의 수급 심리에 따라서 움직이며 때때로 비 이성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다르게 말하자면 주가가 어떤 일로 오를 것인지 내릴 것인지를 판단하여서 투자를 하여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 정말 어려운 말인 것 같습니다. 주가가 조금만 약세장을 보이면 많은 사람들이 혼란에 빠지고 대책을 논의하는 주식시장에서 이러한 관점을 가진다는 것은 사실 확고한 가치투자자가 아니라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아니면, 그의 말처럼 매매프로그램이 삭제되어서 까맣게 잊고 있던가요…

펀드도 주식처럼

그는 자신의 투자관을 설명하며 일반인이 직접 투자가 어렵다면, 펀드도 주식 투자를 하듯이 선택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결국, 괜찮은 펀드매니저를 선택해 지속적이고 꾸준하게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정말 정답입니다만, 사실 주식 종목을 선택하는 것 만큼이나 일반인들이 좋은 펀드매니저를 선택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일단, 자신의 투자철학이 정해져 있어야 그와 비슷한 펀드매니저를 고를 수 있지만, 이게 말처럼 쉽지 않죠…)

정답을 제시하는 도서는 없다.

'펀드 매니저가 말하는 이 종목을 사세요.' 혹은 '주식 투자 이것만 알고 하면 된다.' 정도의 것을 바라고 이 도서를 읽으신다면 아마 실망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이야기보다는 기업의 소유주로써 투자를 바라볼 것이며 또 금융시장이 발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도서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투자에 대한 이야기는 어떻게 보면 끝이 없는 이야기 인 것 같습니다. 딱 정해진 정답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투자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이라고 하면, 대학교의 '재무 관리론' 이나 '회계학'을 수강하신다면 큰 도움이 되겠지만, 사실 그것은 기본적인 지식일 뿐, 재무 관리와 회계를 잘 안다고 해서 투자를 잘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두들 투자철학이 더 중요한 것이죠. 투자도 결국 자신만의 선택이 있을 뿐이니까요.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또 한국의 자본주의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읽어보실 만한 도서입니다. 다만, 아쉬운 것이 있다면, 피터 린치의 도서처럼 이래서 매수했었었다는 이야기가 좀 더 있었다면 할 뻔 했습니다. 어쩄든 이 책의 주제는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보다는 '왜 주식인가?'이니 그것에 관점을 맞추시고 읽으신다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왜 주식인가 (개정판) - 8점
존 리 지음/이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