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강소기업이 힘이다

강소기업이 힘이다 강소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전략

by 마리우온 2017. 11. 21.
반응형

강소기업이 힘이다. 강소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전략

사진출처 : pixabay

참가자

강소기업이 힘이다 79회 강소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전략에는 루트로닉 황해령, DH라이팅 채희철, 송산특수엘리베이터 김기영, KC주식회사 박주봉, 명정보기술 이영재, 엘엔피코스매틱 권오섭 대표가 출연해 어떻게 국내를 넘어 세계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모두 한정된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로 진출해 매출에서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로 해외 성장을 발판으로 성장한 시나리오를 보였습니다.

현재 한국의 강소기업이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2%로 독일 80% 중국 72% 미국 70%에 비해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한국의 특정 대기업 위주의 수출전략을 펼친 결과로 많은 고용창출이 강소기업에서 이뤄지는 만큼 강소기업의 육성이 더 필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강소기업들의 성공요인

첫 째,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 마케팅 - 모든 제품은 소비자의 선택을 통해서 유용성을 증명받습니다. 생산의 편의성 납품단가 등 다양한 요인들이 생산에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가 진정으로 필요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둘 째, 가족의 뒷 받침. 우리의 인생사와 마찬가지로 사업에서도 항상 좋은 일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어려움이 있을 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 가족이 있었기에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셋 째, 사고의 전환 위기를 기회로 읽는 역발상의 사고. 기회는 위기의 탈을 쓰고 있다고 했습니다. 문제가 생겨서 해결하기 어려울 때 낙담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 성공으로 전환시킬 수 있었습니다.

강소기업 글로벌 전략요인

1. 시장을 미리 앞서 예측하는 것

소비자들이 앞으로 어떤 제품을 선택할지 미리 앞서서 예측해 준비하고 시장에 내놓는 전략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2. 신뢰 & 기술에 있어 물러섬이 없는 것

높은 기술적 역량과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형성함으로써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3. 직접 발로 뛰면서 기술을 익힐 것

초기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직접 발로뛰면서 기술을 배우고 영엽력을 익히면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4. 신속한 제조공정 + 고객맞춤형 제품의 생산

제품의 신뢰성과 품질 거기에 더해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빠르게 공급하는 것이 성공요인입니다.

5. 꾸준한 영업과 열의를 가질 것

1명의 고객 뒤에는 100명의 고객이 있다고 합니다. 꾸준한 영업적 열의를 통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6. 신뢰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고 같이 발전할 것

단순한 경제적 논리 이상의 상생의 윤리는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장사의 본질은 이윤에 앞서 상생발전과 성장입니다.

사람나고 돈나지 돈나고 사람나지 않는다는 속담이 있다고 합니다. 성공한 강소기업들의 CEO들은 충분히 그럴만한 능력과 자질들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