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강소기업이 힘이다

국내 유일 가스터빈 사업자 성일터빈

by 마리우온 2017. 9. 10.
반응형

국내 유일 가스터빈 사업자 성일터빈

사진출처 : 성일터빈

사업의 내용

성일 터빈은 국내 유일의 가스 터빈 사업자입니다. 가스 터빈 제조 기술은 세계에서 4개 기업만이 원천기술을 보유 중인 기술집약적이고 진입장벽이 높은 사업입니다. 성일터빈은 본래 송유관 제조업체였으나 국내 업체들의 의뢰를 통해 다양한 부품들을 국산화해오던 차에 가스터빈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발전방식은 석탄만을 이용하던 방식에서 가스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복합화력을 이용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추세적으로 가스 터빈이 더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출 내역 - 주 사업 경쟁력

가스 터빈은 세계에서 4개의 기업만이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기술적인 난도가 높은 분야입니다. 고온,고압을 오랜 기간 변화없이 견뎌야 하며 그 크기가 거대한 만큼 제작도 까다롭습니다. 이를 성일 터빈이 국산화 해 자체생산해냈다는 것은 성일 터빈의 경쟁력을 보여줍니다.

가스 터빈의 제작방식은 터빈 겉 면에 내열성이 강한 내열합금인 다이모닉을 사용합니다. 플라즈마공법으로 코팅 처리를 합니다.  또 가스 터빈의 블레이드는 고온,고압에 견뎌야 하므로 세라믹을 이용한 열차폐코팅기술이 필요합니다.


생각해볼 점 

=> 성일 터빈은 매해 매출의 18% R&D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연구개발에 대한 의지와 노력이 뛰어난 기업임과 동시에 현금의 소모가 높음을 의미합니다. 


=> 성일 터빈의 주된 성공요인은 국산화에 대한 강한 의지였습니다. 


=> 성일 터빈의 이름이 알려져 있지 않던 시절. 성일 터빈은 주 재료를 얻기 위해 동분서주해 끝끝내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었습니다. 얼마나 간절히 원하느냐에 따라 일의 성취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