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강소기업이 힘이다

과일음료의 숨겨진 강자 흥국 에프앤비

by 마리우온 2017. 8. 31.
반응형

과일음료의 숨겨진 강자 흥국 에프엔비

출처 : hyungkuk.com

사업의 내용

흥국 에프엔비는 과일을 가공해 음료를 만드는 사업자입니다. 현재 국내 이마트,스타벅스,파스쿠찌 등 130여개 브랜드 3만여개의 매장에 과일음료를 납품 중에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최근 성장하고 있는 중국 카페시장의 성장과 함께 수출의 증가로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강소기업입니다.


주 경쟁력

흥국에프엔비의 경쟁력은 기술적 부분 으로는 초고압 세척처리 과정에 있습니다. 과일은 보통 '세척 -> 착즙 -> 가공'의 과정을 거쳐 음료가 되게 됩니다. 가공의 과정에서 통상적으로 가열의 과정이 들어가는데 그렇게 될 시 과일의 맛과 영양소 그리고 색깔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한 것이 초고압 세척처리 과정으로 과일을 초고압으로 세척해 맛과 영양을 보존하면서 미생물과 대장균만을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약 60,000 bar에 이르는 압력을 용기와 뚜껑에 가하게 되 이러한 압력에도 세지 않는 용기를 선택하기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초고압 세척과정을 지날 시 음료의 비타민C, 포도당 등의 당분 및 영양소는 그대로 보존 될 수 있었습니다.

흥국에프엔비의 영업적 경쟁력은 신뢰성 있는 납기에 있습니다. 음식의 경우 특히, 신선도와 품질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흥국에프엔비는 신뢰성 있는 납기를 통해 시장을 넓혀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흥국에프엔비는 현재 에이드 종류의 경우는 국내 점유율 80%, 매출액 증가율은 연 평균 2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생각해볼 점

=> 흥국에프엔비가 가지고 있는 초고압 살균 방식이 흥국에프엔비만의 독특한 경쟁력(?)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 영업에 있어서 신뢰도가 얼마나 중요한 지 다시금 알 수 있었습니다. 제품 구매자의 경우 처음에는 많은 제품들 중에 뛰어난 제품을 구하겠지만 지속적으로 납품 받아야 되는 제품의 경우 매 번 그렇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보면, 믿을만한 사람 혹은 기업을 보고 지속적으로 구매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신뢰성있는 제품을 납기한 영업사원, 기업이 여기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죠.

영업에 대한 마인드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무엇보다 가장 좋은 영업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해 성장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