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투자공간 - In Depth 분석/In-Depth : 고 성장주

바이오,제약 산업을 말하다

by 마리우온 2017. 7. 3.
반응형

제약 산업의 종류

제약 산업은 크게 두 개로 분류됩니다. 화학적 결합을 통해 약을 만드는 케미칼 산업과 세균 등의 생명체로 부터 추출된 성분을 이용하는 바이오 산업입니다. 처음 신약이 개발된 이후, 일정기간 특허기간이 만료시 기존의 약과 동일한 성분을 가진 복제약을 제조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케미칼과 관련된 복제약을 제네릭 바이오약의 복제품을 바이오 시밀러라고 합니다.

케미칼 산업의 경우, 많은 발전이 이루어져 와 현재는 새로운 신약의 개발이 더딘 상황입니다. 


바이오 시밀러 산업의 특징

바이오 산업의 경우, 새로운 신약을 개발하기 까지 비용이 많이 들어가며 또 배양된 약의 가격이 적지 않아 선진국을 위주로 성장한 산업입니다. 바이오 산업의 비중을 보면 북미지역이 50% 유럽등 지역이 30% 일본 등지가 10%로 선진국을 위주로 편중되어 발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오 산업의 특징으로 인해 바이오 신약의 복제품인 바이오 시밀러 역시 비슷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바이오 시밀러 산업은 바이오를 이용하는 것이기에 처음 신약과 동일한 바이오 배양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동일한 성분을 추출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또, 동일한 품질 규격을 맞추어 생산하는 것은 굉장히 고난이도의 과정으로 특허권의 공개로 중소기업의 난립이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바이오 시밀러 산업의 미래

3~4년 이래 리톡사, 레미케이트, 허마쥬, 등등의 바이오 약들의 특허기간이 만료됩니다. 특허기간의 만료와 함께 다양한 바이오 시밀러 약품이 개발 시중에 유통될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동일한 기준을 가진 약이 좀 더 저렴한 값에 공급되므로 가격하락의 효용을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단, 의약품은 보수적으로 처방되는 경향이 있어 기존 신약 개발 업체들의 입지는 여전히 공고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네릭의 경우는 약사가 바이오 시밀러의 경우는 의사가 약을 처방합니다. 신약과 성분상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으나 가격에서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우수한 영업권을 보유한 기업들이 복제약 시장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문가들은 복제약이 신약 가격의 30~40% 수준이라고 하더라도 의약품의 처방이 보수적인 특성을 감안해 전체 제약 시장의 10~20%를 복제약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수한 품질력을 바탕으로 영업권을 지닌 우수 기업이 복제약 시장을 선점 복제약 시장내에서 과점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