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철학, 멘탈 강화 등

[TED]일론 머스크의 비전

by 마리우온 2017. 7. 1.
반응형


Intro

테슬라, 스페이스 X, 솔라시티의 사업체를 영위하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테드강연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스티브 잡스 이후를 이을 위대한 경영자로 꼽히는 CEO인데요. 테마주 이야기를 듣기도 했고, 진짜로 천재인가 대해 의심을 받았기도 한 인물입니다. 무엇보다 그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들의 비전은 원대하지만 재무제표는 그렇게 건전한 상태가 아니기에 그렇습니다. 물론, 신사업 부문이고 초기 투자단계였기에 당연한 이야기지만, IT버블도 비슷한 식으로 발생했었던 만큼 의심을 받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 테드 강연에서 일론 머스크는 자신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는 강연입니다. 아이언맨의 모티브가 된 주인공이지만 의외로(?) 말더듬이인 그의 테드 강연입니다.


Point 터널

어떻게 번역해야 할 지 모르겠네요. 강연 첫 부분에 소개되는 내용입니다. 특정 지점에 버스 정류장 처럼 차량의 크기만큼의 를 두고 움직이고 하는 것입니다. 빠르게 차량을 이동시킬 수 있는 부문입니다.


전기차

전기차는 자율주행차와 더불어 설명되는데요. 초창기 테슬라가 전기차 사업에 진출했을 때, 수 많은 사람들이 믿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배터리를 장기간 충전해야하는 반면 배터리 효율로 인해서 그 주행거리가 그렇게 길지 않았으며 단가가 기존의 가솔린 자동차만큼 나오기가 힘들었기 때문이죠. 테슬라는 도중에 전기차 특허권을 모두 공개해 미래 트렌드가 전기차로 흐르게 만들었습니다.

기술이 서서히 발전하고 환경에 대한 이슈가 부곽됨에 따라 미래 가솔린 자동차를 대체할 자동차는 전기차가 될 것이라는 것에 의문을 제시하는 사람은 이제 없을 것 같습니다. (그 상용화 시기는 배터리의 단위당 가격이 얼마나 하락하냐에 달려있어 논쟁이 있습니다.) 

또, 자율주행차에 대해 이야기했는데요. GPS와 간단한 카메라 센서를 통해 운행되는 자율주행차는 궁극적으로 운전자는 그저 운전석에 앉아만 있어도 되는 형태로 바뀔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기계가 그렇듯이 오류가 없을 수는 없어 오류가 존재하겠지만 그 확률이 지극히 미미해져 크게 의미없는 수준까지 될 것으로 일론 머스크는 이야기합니다.


태양광 패널 사용 지붕

기존의 태양광은 네모 각진 형태의 판넬을 설치하는 형태였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솔라시티는 기존의 형태를 넘어 기와장 모양의 태양광을 만들어 양산에 들어갔습니다. 지금이야 매우 생소한 형태이지만, 25년정도의 시간을 둔다면 모두 태양광 지붕으로 대첼될 것으로 머스크는 예상합니다. 

아무래도 형태가 그렇게 다르지도 않고 태양광 지붕의 가격이 일반지붕보다 더 싸니 그럴 가능성이 충분히 높을 것 같습니다.


재사용 가능한 로켓

일론 머스크는 화성에 식민지를 건설하는 스페이스 X 프로젝트도 같이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우주선은 로켓이 추진된 뒤 추진체를 버리는 방식이었는데 이 추진체를 버리지 않고 다시 가져와 사용하는 형태로 우주선 발사에 들어가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멀지 않은 시기에 화성에서의 식민지 건설을 실시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될지 미래가 기대가 되는 사업분야입니다.


일론 머스크

일론 머스크는 미국내 간편결제 시장인 페이팔을 창업해 성공했습니다. 이후, 미국 뿐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겪고 있는 환경오염, 에너지,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고자 테슬라, 스페이스 X, 솔라시티를 창업해 지금 CEO로 멋지게 사업을 영위 중에 있습니다. 각각 전기차, 화성 식민지, 태양광으로 대표되는 사업군은 전 지구적으로 겪고 있는 화석 에너지의 고갈과 환경오염을 해결하고자 하는 솔루션 사업입니다.

당장 어느 시점에 석유가 고갈될지 또 늘어나는 전력생산량 대비 이를 대체할 에너지 공급원이 없는 상황과 지구의 환경이 그렇게 낙관적이지만 않은 상황을 고려해본다면 충분히 설들력있습니다. 물론, 환경오염에 대해선 반론도 존재하는 상황이며 전기차, 태양광 모두 나름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비전자체가 매우 크죠. 마이크로소프트가 모든 사람들에게 PC를 보급하는 것. 애플이 모든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을 쥐어주는 것이었다면, 테슬라는 사람들에게 전기차와 태양광 패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한 시대를 같이 살아가는 사람으로써 앞으로의 미래 행보가 기대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