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413

마블시리즈 영화 - 앤트맨 (Ant Man) 마블의 기대작 어벤저스 - 엔드게임의 개봉일이 4월 말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전개될 영화의 스토리와 더불어 지금까지 제작된 마블시리즈 영화들에 대한 팬들의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엔드게임 개봉을 앞두고 저 역시 이전에 보지 못 했던 마블 시리즈 영화들을 다시금 보고 있답니다. 오늘은 앤트맨에 대해 간단하게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 내용 스포 주의 부탁드려요.) 앤트맨은 크기가 자유자재로 커지기도 작아지기도 하는 히어로입니다. 지금까지 개봉된 히어로들 중에서 유일하게 양자역학 세계를 경험해본 적 있는 히어로 이기도 합니다. (엔드게임에서는 양자슈트가 공개됨에 따라 주 내용이 시간 여행이 바탕에 깔렸있을 것임을 암시하고 있지요.) 앤트맨이 앤트맨인 이유는 개미처럼 작아져서 문제들을 해.. 2019. 4. 20.
[서평] 내일의 금맥 - 다음 부를 찾아서 투자는 결국, 인문학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습니다. 투자를 한다는 것은 미래와 싸우는 것이고, 이 미래는 인간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이죠. 결국, 어떤 자산이라는 것도 성공했다는 것은 남들보다 싼 가격에 매수해서 비싸게 파는 것이라고, 멋 들어지게 말하자면 저평가된 자산은 매입하고 고평가된 자산은 매도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죠. 내일의 금맥은 많은 투자의 대가들이 칭찬을 하며 추천을 받은 도서입니다. Bottom - Up이라 할 수 있는 기업 이야기는 하나도 없는데 어떻게 그렇게 많은 추천을 받을 수 있었을까요? 내일의 금맥 - 다음 부를 찾아서 내일의 금맥은 말 그대로 다음의 금맥. 즉, 다음 번에 돈이 될 만한 곳이 어디인지 탐구하고 있는 도서입니다. 이를 위해서 기나긴 금리.. 2019. 4. 19.
[서평]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 - 채권쟁이 서준식의 ˝가치투자는 모든 자산의 위험과 기대수익률을 다루는 기술이다.˝ 가치투자론 강의에서 항상 던지는 나의 화두다. 투자를 ‘미래의 부를 위해 현재의 부를 희생하는 행위‘로 정의한다면 현 재의 부는 가격이, 미래의 부는 가치가 될 것이다. 결국 이 현재의 부와 미래의 부를 비교하고, 현재의 부가 많이 싸다고 판 단될 때 투자를 실행하는 것이 가치투자다. - 본문 중 - 다시쓰는 주식투자 교과서 - 채권쟁이 서준식의. 왜 채권쟁이들이 주식투자를 잘할까? 그동안 투자공부를 하면서, 제가 이야기 하고 싶었던 머리 위에 떠다니던 이야기들을 집대성한 도서입니다. (물론, 저는 저자분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사실 투자에 있어 필요한 내용은 이미 충분히 세상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비밀이랄 것도 없지요. 하지만, 투자.. 2019. 4. 18.
[서평] 골목의 전쟁 자영업과 관련된 이야기는 우리에게 멀면서도 익숙한 이야기입니다. 기승전 치킨이라는 자조섞인 목소리에서는 때때로 패배주의까지 느껴지기까지 합니다. 인기를 끌었던 영화에서 TV프로그램까지 자영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정도니 대한민국 국민정서에는 각별하다고 할 수 있죠. 게다가 자영업은 대부분 생존을 위해 마지막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도 많은 감정이 들게 합니다. 이 도서는 그 전쟁터인 골목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담담하게 말해주고 있는 도서입니다. 골목의 전쟁 - 익숙한. 그래서 때로는 낯선 이 책의 저자분은 골목의 전쟁이라는 도서를 내시기 전에도 블로그 활동을 하면서 글을 쓰시는 것을 제가 몇 번 봐왔었습니다. 행운에 속지말 것. 자신의 이름이 곧 브랜드가 되기 전까지는 자신에 대해서 너무 과신 .. 2019. 4. 17.
[서평]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주식시장을 이기는 방법이 엄청난 양의 공부량과 인내심이 아니라, 간단한 원칙과 이를 밀고 나갈 수 있는 단순한 추진력이라고 말한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당장, 제가 종사하고 있는 금융권만 해도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내고 고평가된 자산에 대한 평가를 위해 엄청나게 많은 에너지가 투입되고 있는데 말이죠. 과연, 이 작은 책에서 이야기 하는 마법공식을 이용한다면, 시장을 이기는 것이 가능할까요?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 내용만큼은 결코 작지 않은 이 도서에서 주장하고 있는 주식시장을 이기는 마법공식은 간단합니다 높은 자본수익률과 이익률을 유지하지만, 시장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저평가 받고 있는 기업 더미를 지속해서 매수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는 1년 혹은 분기 단위의 시계열에서 전체 건초더미를 .. 2019. 4. 16.
[서평] 오일의 공포 원유는 자동차를 구동하는 가솔린 이외에 모니터, 페트병 등등 쓰이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알려지기로 세계에서 가장 큰 시총을 보유한 기업도 애플이 아닌, 사우디 아라비아의 아람코(비상장)라고 하죠. 원자재인 원유가 매력적인 투자처인지 여부를 떠나, 모든 것을 구동하고 움직이는 에너지원이면서 동시에 현대문명의 편리한 물품들이 대부분 석유 추출 가공품이기 때문에 원유는 독특한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도서는 그런 유가가 무엇보다 정치적 논리에 의해 결정되며, 장기간에 걸쳐서는 결국 저유가에 머무를 수 밖에 없음을 낱낱이 도서에서 서술하고 있습니다. 오일의 공포 유가는 세계 경제에서 가장 주목받는 원자재 중 하나일 것입니다.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이동수단에서 단순한 물건들까지 모두 이 석유를 바탕으로 하고 .. 2019. 4. 15.
[서평] 빚의 만리장성 중국의 부채 문제는 지금까지 지겨울 정도로 반복되어 왔던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무엇보다 빠른 크기로 증가한 부채의 양, 실질적인 경쟁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보증에 따라 유지되고 있는 기업들에 작년에는 CERCG 등 디폴트 난 기업들이 발생함에 따라 중국에 대한 우려는 겉잡을 수 없이 커지기 되었습니다. 이 도서는 중국이 어떻게 부채 문제를 다루어 왔으며, 왜 지금까지 부채문제가 터지지 않았는지. 그리고 왜 중국 부채가 결국에는 Sad Ending을 맞을 수 밖에 없는지 다루고 있는 도서이지요. 빚의 만리장성 중국은 사실 우리에게 멀고도 가까운 나라입니다. 무역의 영향력이 큰 한국에서 미국보다 큰 영향력을 미치는 (적어도 수출입 부문에 있어서) 국가이자 북한과의 교류에 있어서 일종의 걸림돌이 되기.. 2019. 4. 13.
[서평] 자유주의의 도덕관과 법사상 ‘자유‘는 제가 살면서 가장 중요시하게 여기는 가치관입니다. 제 인생의 제 1목표가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는 자유이니 만큼, 자유에 대한 저의 갈망은 누구못지 않다고 말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유주의에 대해서 심도있게 이해하고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마치, 공기와 같이 너무나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겠지요. 자유주의의 도덕관과 법사상 이 도서는 흔하게 오해받고 있는 ‘자유주의‘사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유라는 것은 각 개개인이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최대한으로 누릴 수 있게 하는 사상을 말합니다. 흔하게 오해받는 것 중에 하나가 체제를 지키려는 보수주의와 자유주의사상을 동일시 하지만, 자세하게 살펴보면 자유주의와 보수주의는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또, 자유주의와.. 2019. 4. 12.
[서평]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매혹적인 제목과 더불어 우리가 어쩌면 심리적으로 편하기 위해 진실을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은 꽤나 흥미로우면서 마음에 와닿는 부분이었다. 극도의 빈곤과 가난은 사실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상적으로 알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는 아짜면 교육의 부복일지도 모르겠다 사실 기존에 알고 있건 정보와 다른 점이 있어 혼란스러운 점도 존재한다. 기존에 알기로는 기아와 같은 극도의 빈곤은 세계경제의 팽창과 함께 상당부분 진전을 이룬 것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좀 더 관련된 내용을 공부해볼 수 있다면 좋겠다.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기억에 남는 문구들 카림, 대답은 아주 간단하단다. 맬서스 이론은 근본적으로 틀렸지만, 심리적 기능을 충족시키거든. 날마다 기아에 시달리는사람.. 2019. 4. 11.
[서평]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3 3권정도까지 오고 나서야 이 책의 숨겨진 진가를 조금은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워낙 다른 신화보다는 익숙한 그리스 로마 신화이기 때문에 읽기 쉬운 점도 있지만, 신화에서 담고 있는 보편적인 진실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보게 되는 군요. 신화뿐아니라 인문학이라는 것이 그런 것 같습니다. 그 속에 담겨진 의미를 찬찬히 이해하고 ‘아 그때 그런 의미였구나!‘라고 깨닫기 까지는 많은 시간과 경험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여느 자기계발서처럼 바로 정답을 말해주지 않기 떄문이죠.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3 자동차가 자동으로 다니고 날아다니는 시대가 되더라도 우리가 신화나 역사에서 배우는 교훈들은 그 시대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유전자의 변형은 오랜기간에 걸쳐 일어나며 우리의 본능은 과거 우리 선조.. 2019. 4. 11.
[서평]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가진 강점을 서술하고 있는 도서. 한 번쯤 여유 있는 시간에 카페에서 뒹굴뒹굴 읽어볼만한 도서였다. 매력적인 제목에 비해 평이한 종류의 도서였다.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기억에 남는 문구들 그런데, 당신은 한국에서 스타벅스 기업 이미지나 상품 광고를 본 적이 있는가? 아마도 방송, 신문, 잡지, 인터넷, 옥외 광고 판 등 어디에서도 스타벅스를 홍보하는 광고를 보지 못했을 것이다. 스타벅스는 그 어떤 광고도 하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스타벅스를 설립한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를 집이나 학교보다더 자유롭고 행복하게 사람들과 만나서 이야기할 수 있는 곳, 혼자서도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 일에 얽매이지 않은 채편안하게 파트너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곳, 즉 제3의 공간으로 만.. 2019. 4. 11.
[서평]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2 읽으면서 알게되었지만, 그리스 로마신화 도서 중에서 굉장히 유명한 도서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어릴 적에 그리스 로마신화를 만화로만 보았었는데, 성인이 되어서 텍스트로 보니까 또 감회가 새롭습니다. 시간날 때 마다 짬짬히 읽어서 5권까지 다 읽어봐야겠습니다.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2 기억에 남는 문구들 신화는 과거 사람들의 이야기다. 그러다 보니 윤리적이지 못할 때가 있다. 신화가 전하는 이야기는 도덕이나 윤리가 지금의 모습으로 자리잡히기 이전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신화는 어쩌면 도덕과 윤리가 진화한 역사를, 이야기 형식을빌려 전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도덕이라는 이름의 꽃은 잘가꾸어진 뜰에 핀 꽃에 가깝지만, 신화라는 꽃은 뜰에 피어 있는꽃이 아니다. 신화가 꽃이라면 이 꽃은, 뜰이라는 것들이.. 2019. 4. 11.
[서평] 기획이란 무엇인가 ? 이 도서는 사내 교육 프로그램을 받으면서 알게된 도서입니다. 강사뿐께서 직접 강의하신 내용이 책 속에 그대로 녹아있어서 읽으면서 강의 생각도 나고 무척 재미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니기 좋은 회사는 최첨단 회사가 아니라 오히려 '간장‘을 만드는 단순한 회사일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때도 강의를 들으면서 이 분 정말 내공이 보통이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획이란 무엇인가 투자를 할 때도 장기투자하기 좋은 기업은 비즈니스가 단순하며, 기술의 발전에도 단골 고객을 꾸준하게 유지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어쩌면 다니기 좋은 회사도 이런 종류의 꾸준한 회사일 수 있지요. 왜냐면, 결국 사원의 월급이라는 것은 회사의 수익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이니까요. 이 책의 주 목적은 ‘기획‘이란 무엇인지?, 목적.. 2019. 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