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110

[투자 Insight] 기업의 이익을 지켜주는 든든한 장벽 - 경제적 해자 기업의 이익을 지켜주는 든든한 장벽 - 경제적 해자 경제적 해자 ? 경제적 해자는 워런 버핏이 주주서한에서 언급했던 말로, 마치 성을 지켜주는 해자처럼 기업의 이익을 지켜주는 물 웅덩이를 뜻 합니다. 자본주의에서는 기업이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비즈니스를 영위 시, 이익을 얻고자 수 많은 경쟁자들이 진입을 시도합니다. 이 때, 새로운 침입자들의 침입으로부터 자신이 영위하고 있는 산업을 지켜주는 장벽이 바로 '경제적 해자'인 것입니다. 경제적 해자의 종류 경제적 해자의 종류는 크게 브랜드 파워, 네트워크 효과, 높은 초창기 투자 비용, 잘 변하지 않는 산업군에서의 기업의 영업 영위, 법적인 라이센스 등으로 보호되는 장벽 등의 특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 파워는 미키 마우스나 블리자드의 게임 콘텐츠 혹은.. 2019. 1. 13.
[서평] 대한민국 No1. 애널리스트 입을 열다 [서평] 대한민국 No1. 애널리스트 입을 열다 화학기업의 매출 폭발 뒤의 이머징 마켓의 무서운 성장세계 GDP를 무섭게 견인하고 있는 이머징 마켓!중국이 100% 성장할 때 호남석유는 500% 컸다.2016년까지 중국은 적어도 지금의 60% 이상 성장할 것이다.그떄 화학기업들에 벌어질 엄청난 일... 당신이 보는 모든 장면이 에너지 기업 주가 폭발의 이유!세계 어디에나 붐비는 도로신문 헤드라인의 단골손님 "유가상승"무섭게 사재기하는 중국 "3대가 부자로 사는 법"화학, 에너지 우량기업에 중장기 주식 투자하라.그리하면 누구나 부자가 된다.그리고 이 투자원칙을 후손에게 철저히교육시키면 3대가 부자로 지낼 것이다! 생활 필수재로 사용되는 화학 화학제품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필수재입.. 2019. 1. 13.
[투자 Insight]가치란 본래 '동적'이다. [투자 Insight]가치란 본래 '동적'이다. 가치란 '동적'이다. 가치투자의 시조 그레이엄은 PBR을 안전마진으로 볼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다음을 지적하였다. 기업의 청산가치를 안전마진으로 생각 시, 실제 그 기업이 청산되는 시점에는 그 기업의 자산의 경제적 효익이 상실된 상황이므로 그 생각한 만큼의 가격을 못 받을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즉, 100억원 어치의 자동차 공장을 가지고 있다가 파산시에는 100억원 어치 만큼의 청산가치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왜냐면, 경제적 효익을 이미 상실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자동차가 더 이상 만들어질 필요가 없다면 그 누가 자동차 공장을 비싼 가격에 인수하겠는가? 쓰레기 처리비용만 추가적으로 부담해야 할 터인데그런고로 가치란 본래 '동적'이다... 2019. 1. 8.
[서평] 북한과의 교류 혹은 통일에 앞서 공부해야 할 귀중한 자료 - 3층 서기실의 암호 [서평] 북한과의 교류 혹은 통일에 앞서 공부해야 할 귀중한 자료 - 3층 서기실의 암호 대한민국은 자유와 인권, 그리고 민주주의와 번영을 세계에 자랑할 만한 자격이 있는 나라다. 노예 상태에 빠져 있는 북한 주민을 해방시키고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주도해야 할 책임이 한국에 있다. 하지만 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한국인이 많은 것 같다.이 책은 또한 그런 안타까움의 소산이기도 하다. 당연하지만 당연하지 않은 같은 민족, 이웃한 나라에 살고 있지만, 북한과 남한은 굉장히 이질적인 국가입니다. 남한에서 당연한 일들이 북한에서는 상상조차 못 하는 일인 경우도 많습니다. 하다 못해 인터넷에 푸념아닌 푸념글을 남기는 것 조차 북한같은 국가에서는 상상하기 힘든일이지요. 체제의 우월성, 이상적인 국가의 모습 등등 여러.. 2019. 1. 8.
[투자 Insight] 늘어가는 프랜차이즈 매장 [투자 Insight] 늘어가는 프랜차이즈 매장 증가하는 HMR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그리고 점차 다양화 되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 프랜차이즈 매장. 그 중에서도 도너츠나 햄버거 매장들의 매출 감소에 대해 예상했던 전망치들이 무색하리만큼 프랜차이즈 매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 중에 있다. 프랜차이즈 매장의 증가로 손 꼽히는 요인은 크게 세 가지 1. 아시아 등지에서의 경제성장 등에 따른 음식료 소비의 증가 2. 1인가구의 증가에 따른 간편식품에 대한 소비 증가 3. 여성의 경제 참여율 증가에 따른 간펵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가 크게 이유로 손 꼽힌다. 세계의 입 맛이 변하고 있다 물이 깨끗하지 못 한 관계로 발달한 차 문화를 바탕으로 커피 시장이 성장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하던 중국인들의 일상에 커피는 대.. 2019. 1. 8.
[칼럼] 인재를 알아보는 안목도 능력이다. [칼럼] 인재를 알아보는 안목도 능력이다. 안목. 안목 그리고 안목 세상엔 수 많은 인재들이 있고, 수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인생경로를 보면, 다들 그 성공했던 경로가 다르다. 어떤 이는 탄탄대로를 어떤 이는 험난한 산길을 걷기도 한다. 근래에 사람들을 만나면서 드는 생각 중 하나는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도 있지만, 자신의 주변에 자신보다 뛰어난 혹은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을 많이 채워넣을 줄 아는 사람이었다는 것이다. 그 누구도 세상을 혼자서만 살아갈 수는 없기 때문이다. '단체는 개인보다 강하다.' 회사는 개인보다 강하다. 왜냐하면, 회사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협업을 이루는 모임체이기 때문이다. 알리바바와 손정의 알리바바의 마윈이 투자를 받기 위해 이곳 저곳을 헤매일 떄, 손정의가.. 2019. 1. 6.
[서평] 이기는 투자의 비결 - 경제적 해자 [서평] 이기는 투자의 비결 - 경제적 해자 기업에 구조적인 경쟁우위를 제공하는 네 가지 원천은 무형 자산, 고객 전환 비용, 네트워크 효과, 원가 우위이다. 투자수익률이 높은 회사 중 이와 같은 특징이 하나라도 있는 해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크다. 경제적 해자 ? 경제적 해자는 워렌 버핏이 주주서한에서 쓰면서 유명해진 용어입니다. 해자란, 성의 침입자들을 막기 위해 성 주변에 파져 있는 물 웅덩이를 말합니다. 이는 비유적인 표현으로 경제적 해자란 어떤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진입하는 경쟁자들을 얼마만큼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입니다. 즉, 얼마만큼 효과적으로 경쟁자들을 퇴치할 수 있는 역량을지니고 있느냐를 말해 주는 것이 바로 '경제적 해자'의 개념입니다. 경제적 해자에는 크게 1. 특허 .. 2019. 1. 5.
[칼럼] 이 바닥이 그렇게 쉬울리 있겠습니까? [칼럼] 이 바닥이 그렇게 쉬울리 있겠습니까? 코스피 2,000선 하향 돌파 19년 1월 3일을 기점으로 코스피 2,000선이 돌파되었습니다. 신문상에서는 52개월만에 심리적 최저점을 돌파한 것이라고 하더군요. 사실, 이전부터 알고 준비한다고 했지만, 시장에서는정말 온갖 일들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우리가 저점이라고 이야기하면서, 그 떄 샀어야 한다고 하는 시점들은 우리가 그 때 당시로 돌아간다면, 아마 대부분의 경우 주식을 매수하지 못 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진짜로 세상이 망가지고 끝난것만 같이 느껴질 테니까요. 인간이기에 가지는 약점 인간이기에 가지는 가장 큰 약점은 우리가 ;심리적'으로 취약하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객관적'이라는 것도 절대로 '객관적'일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2019. 1. 3.
[서평] 나는 무엇을 위해 출근하는가? [서평] 나는 무엇을 위해 출근하는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에 대한 답을 나부터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 답에 걸맞는 회사를 찾아야 한다. 그게 순서이다. 그러나 우리는 대게 내가 갈 수 있는 회사를 먼저 찾고 그 회사에 나의 지향을 맞춘다. 그러니 어긋난다. 어긋나도 왜 어긋나는지 모른다.직쟁생활이라는 것이 다 똑같으려니 하고 참고 지낼 뿐이다. 나는 무엇을 위해 출근하는가? 매력적인 제목에 이끌려서 보게 된 도서입니다. '나는 무엇을 위해 출근하는가? 직장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봤을 법한 질문입니다. 사실 이 책도 너무나 교과서적인 답변을 내려줍니다. 바로 '나 자신'을 알아야 제대로 출근하면서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죠. 누구나 알지만, 누구도 쉽게 실천하기 어려운.. 2019. 1. 2.
[투자 Insight] 브랜드의 힘 [투자 Insight] 브랜드의 힘 소비재의 강점 - 브랜드의 힘! 우량 소비재로 구분되는 기업들의 특징은 사람들이 그 '브랜드'라는 이유만으로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판단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예컨대, 버버리 코트와 같은 명품 코트. 애플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애플 사랑. 아디다스, 나이키 같은 운동복을 비싼 돈을 주고 사는 것.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마시는 것 등등에 대해서 말입니다. 종종 사람들의 야유 혹은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소비자로 하여금 높은 구매욕구를 일으킨다는 점에서 꼭 비난만 받을 일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우연히 보게된 이 영상에서 스티브 잡스는 '브랜드'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브랜드이고 무엇이 코어 밸류인가 등등에 대해서 말입니다.. 2019.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