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13

[투자 아이디어] 반도체와 사이클 산업 [투자 아이디어] 반도체와 사이클 산업 기승전 반도체 - 반도체는 고점일까? 한국은 코스피에서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20%일 정도로 반도체의 집중도가 높은 국가입니다. 반도체는 대표적인 사이클 산업으로 호황과 불황에 따라 X랄 맞은 주가의 변동성을 기록하는 투자처이기도 하죠. 최근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고점 논란에 휩쌓이면서 주가역시 연일 하락세를 면치 못 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지만, 이게 마지막이고 이제 공급량이 추가적으로 늘어나면서 이익은 곧 추락할 것이라는 전망이지요.반도체의 성장과정을 보면 이는 틀린말은 아닙니다. 초격차전략이라는 것도 결국 경쟁 업체들 보다 더 높은 생산량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자들을 아웃시키면서 성장한 기본 전략에 바탕을 두고 있으니까요. 반도체.. 2018. 11. 6.
[서평]대한민국 시장 퀀트 분석, 메트릭 스튜디오 [서평]대한민국 시장 퀀트 분석, 메트릭 스튜디오 미국 시장을 대상으로 쓴 책들을 읽고 한국 시장에서 그대로 투자에 적용하는 것은, 대게 모르는 것보다는 낫지만, 가장 현명한 방법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한국 시장의 실험 결과를 가지고 미국 시장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 알고리즘과 퀀트 매매 통계적 기법에 기반한 알고리즘 매매는 투자 세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장의 등폭을 보고 매매하는 트레이딩을 모두 알고리즘 퀀트 매매가 대체할 것이라고 많이 보고 있죠. 미래야 알 수 없지만, 상당부분 진전을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로 보입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지식이 일천한 분야라 가타부타 말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이 도서 메트릭 스튜디오는 미국이 아닌, 한국 시장.. 2018. 11. 4.
[서평] 교양인을 위한 필독서,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얇은 지식 1 [서평] 교양인을 위한 필독서,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얇은 지식 1 "사자가 말을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말을 이해할 수 없다." 삶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주어진 환경과 개인의 경험이 다르다면 우리는 같을 말을 한다 해도 서로를 조금도 이해할 수가 없다.21세기 한국의 건물숲 속에서도 우리는 사자들을 만난다. 업무를 던져주는 사자도 있고, 지하철에 앉아 핸드폰에 빠져 있는 사자도 있으며, 오랜만에 만나서 자기 자랑에 여념이 없는 사자도 있다. 수 많은 사자에 시달리다가 집으로 돌아와서 몸을 누일 때, 우리는 피로하고 지친 또 다른 사자를 대면하기도 한다. 교양이 필요한 이유 저는 인문학을 강조하는 학교에서 대학생활을 했고, 과가 문과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인문학 전공자들을 많이 접하는 일들.. 2018. 11.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