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추천도서 & 추천리뷰

투자를 위한 회계도서 추천리스트!

by 마리우온 2017. 2. 2.
반응형


 

주식투자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전에 썼던 글들 투자 가? 에서본’이란? 에서 모두 다루었던 것 같습니다. 투자를 마음먹었다면, 가장 처음으로 알아야 할 지식이 재무제표 해석능력과 해당 사업에 대한 이해능력 입니다. 둘다 만만치 않은 작업이죠. 투자의 범위가 워낙 넓다 보니 산업에 대한 이해는 각 산업마다 다르겠지요. 허나, 업종간의 차이는 있어도 모두 재무제표를 쓰니 재무에 대한 이해는 가히 투자의 첫 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이를 바탕으로 꾸준히 사용할 본인만의 가치평가틀을 가지고 계시면 시장에 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모두 제가 읽었었던 도서들로 순서대로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제목 누르시면 링크타고 리뷰로 이동합니다~

 

0. 내인생을 바꾼 회계수업

회계란 사실 굉장히 낯선 개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가계부 정도밖에 작성을 해보지 않았을 터에 발생주의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은 꽤나 난이도가 있는 일이죠. 이 도서는 이야기로서 회계이야기를 풀어갑니다. 흑자도산 원가분식방법 등 아주 전형적인 사례가 어떻게 발생할 수 있는지 회계란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재미있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내 인생을 바꾼 회계수업 - 10점
다케우치 겐레이.아오키 도시유키 지음, 이
우희 옮김, 유종오 감수/길벗

1. 1초만에 재무제표 읽는 세트

1초만에 재무제표를 읽는다는 저자의 말은 핵심 재무제표를 파악하여 기업을 스크리닝 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가령, 부채비율이 지나치게 높거나 영업이익률이 너무 낮은 기업은 분석해보지 않아도 시시한 기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한 내용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도서입니다. , 정말 필수적인 내용들을 모두 다루고 있는 만큼 추천드립니다.

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 기본편 - 10점
고미야 가즈요시 지음, 김정환 옮김/다산북스

 

2. IFRS 알아야 회계가 보인다.

약간의 난이도가 있는 도서입니다. IFRS가 도입된 지는 꽤 오랜 시간이 지났고 이제 정착된 회계기준이라고 보는 것이 합당합니다. 다만, 이 책은 우리가 회계를 큰 틀에서 이해하다 보면 놓칠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 세세히 다루어 주고 있습니다. 좀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 추천드립니다.

5IFRS를 알아야 회계가 보인다 - 10점
신방수 지음, 주윤호 감수/위너스북

 

3. 재무비율 재무공식

투자를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무제표 비율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도서입니다. 모든 것을 다 완벽하게 알고 있으면서 모든 기업에 획일된 기준을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이 이해하고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비율들을 메모하시고 익히신다면 기업의 파악에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대한민국 주식투자 재무제표.재무비율.투자공식 - 10점
류종현 지음/한국주식가치평가원

 

 

투자를 위한 재무지식이 사실 전문 회계사만큼의 지식을 요하는 것은 아닙니다. 허나, 일정량 수준은 반드시 익혀야 합니다. 숫자의 이면을 읽는다는 이야기는 어렵다기 보다는 하나하나 따져보아야 할 것이 많기 때문이죠. , 여건이 되신다면, 대학강의에 회계원리와 중급회계정도까지는 수강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업의 분석에서 의문이 나는 부분을 상당부분 해결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무리가 되신다면, 기본지식을 익히고 그때마다 찾아보면서 메꾸어 나간다면 되겠죠?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성공하는 투자 생활 되시기 바랍니다. ^^


->추천하는 강의가 있어서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중소기업 회계실무 강연입니다. 링크는 아래 타고 가시면 되시구요. 제가 모든 강의를 들어본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회계 도서들을 읽어보시고 기업분석을 해보시고 강의를 들으시면 기업 회계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https://youtu.be/2Me5rzmuij8





투자를 위한 회계도서 추천
내 인생을 바꾼 회계수업 2
내 인생을 바꾼 회계수업
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법 (기본편+실전편) SET
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사례편
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기본편
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실전편
IFRS를 알아야 회계가 보인다
대한민국 주식투자 재무제표 재무비율 투자공식
이것이 실전회계다
이것이 실전회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