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 그리고 돈 될만한 정보들/돈 되는 정보들

경자유를 위한 현명한 '나'활용법 4) 끊임없이 지속하는 힘

by 우기ya 마리우온 2020. 2. 4.

인간의 두뇌는 비선형성을 이해하기에 부적합하다.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을 때, 사람들은 한 변수에 꾸준히 입력하면 다른 변수에 반드시 결과가 나오리라고 생각한다. 이는 우리의 심리가 인과관계를 선형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매일 공부하면 이에 비례해서 무엇인가를 배운다고 생각한다. 매일 공부해도 아무 소용이 없다는 느낌이 들면, 심리적으로 사기가 저하된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인과관계가 선형적으로 진행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1년 동안 공부해도 전혀 배우지 못할 수 있지만, 허망한 실적에 상심해서 포기하지 않는다면 어느 순간 갑자기 깨달음을 얻기도 한다. 바로 이런 비선형성 때문에 사람들은 회귀사건의 속성을 이해하지 못 한다. 그래서 운에 좌우되지 않고 성공하는 길이 많음에도 끝까지 끈기를 발휘하는 사람은 아주 드물다. 남들보다 더 노력하는 사람은 보답을 받는다. 투자의 세계에서는 시장이 하락했을 때 증권을 매수하면 이득을 얻지만, 사람들은 임계점에 도달할 때까지 전혀 매수하려고 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대부분 보상을 받기 직전에 포기해버린다. - 행운에 속지마라 중 - 

경자유를 위한 현명한 '나'활용법 4) 끊임없이 지속하는 힘

1) 2020/01/30 - [일상, 생각 그리고 돈 될만한 정보들/돈 되는 정보들] - 경제적 자유를 위한 현명한 '나' 활용법 - 투자 공부 VS 자기 계발

2) 2020/01/31 - [일상, 생각 그리고 돈 될만한 정보들/돈 되는 정보들] - 경자유를 위한 현명한 '나' 활용법 2) 내 가치를 높이는 5가지 방법

3) 2020/02/03 - [일상, 생각 그리고 돈 될만한 정보들/돈 되는 정보들] - 경자유를 위한 현명한 '나'활용법 3) 기본기 기르기 - 체력, 독서 그리고 어학능력

4) 첫 술에 배부르지 말 것 : 끊임없이 도전하면서 개선하라! <- Now! 

5) 내가 투자하고 있는 최강 Fund 5선! 

끊임없이 도전하는 자가 게임에 승자가 된다 By 피터린치

포기하지 않고 도저하는 사람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진부한 이 이야기는 시리즈에서 꼭 담고 싶었던 이야기였습니다. 그리고 그 어느 시리즈보다 저 자신에게 다짐하는 성격이 강한 글이지요. 우리가 노력하는 만큼 성취는 비례해서 성취되지 않습니다. 일정기간의 숙력이 지나면,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갑자기 커지는 식이지요. 어떤 의미에서 성취란 것이 이렇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긴 기간 노력하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이랍니다. 

저는 성과를 바로바로 보고 싶어하는 것이 인간의 욕망인지라 언젠가는 이루어지리라 믿고 행동을 하는 것은 힘들지요. 저 스스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포기하지 않기 위해서 정말로 무엇이 필요한지 세 가지로 나누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꼭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 가치관을 세워라

자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면 결정하는 게 간단명료하다. 하지만 사람 대부분은 자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결정을 내리는 것이 몹시 힘든 고문처럼 느껴진다. 자신의 삶에서 최고의 원칙이 무엇인지 명확한 정의를 갖고 있는 이들은 그렇지 않다. 로스 페로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어렵지 않았다. 그의 가치관이 알려주기 때문이다. 그의 가치관은 그가 어려운 상황에 있을 때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해주었다. 최근 에스칼란테는 로스앤젤레스 교육청을 떠나 북부 캘리포니아로 옮겼다. 교사의 업적에 대해 아무 평가기준도 없는 곳에서 대 근무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중 - 

첫 번째는 가치관입니다. 가치관은 어떻게 행동에 도움을 줄까요? 가치관이 정해져 있다는 것은 내 인생의 우선순위가 정해져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내 인생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이 있다면, 중도에 그만둘 수 있을까요? 아니, 그만두어야 하는 것일까요? 또, 내 인생에서 그렇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면, 내가 지금 포기하는 것이 나의 끈기와 연관되어 있는 것일까요? 모든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는 다른 말로는 아무 것도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 되지요. 이와 관련해서는 두 번째 시리즈 나의 가치를 올리는 5가지 방법에서 자세히 다룬 바 있습니다. 

두 번째, 좋은 습관을 일상으로 더 나아가서 루틴으로 만들어라 !

두 번째는 행동을 습관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는 그냥 아무 생각없이 하도록 나를 단련시켜 놓는 것이죠. 제가 지루한 일이 있을때면, 책을 읽는 습관같은 것입니다. 해야되는 일이 있다면, 하지 말아야 할 이유와 변명을 찾지말고 일단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루, 이틀, 일주일, 이주일이 되면 그 행동은 습관이되고 루틴이 되지요. 별 생각이 없더라도 이제는 그 일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행동하는 것의 좋은 점은 일단 하다보면, 처음 시작할 때와 달리 일이라는 것의 어려움이 그렇게 크지 않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정말로 시작이 반입니다! 

세 번째, 주변에 좋은 사람들을 두어라 !

당신의 꿈을 하찮게 여기는 사람들을 멀리하라. 소인배들은 항상 그렇게 하지만, 정말로 위대한 사람들은 당신도 위대해질 수 있다고 느끼게 만든다. - 마크 트웨인

어쩌면 인간관계야말로 우리가 행복한 인생을 사는 궁극의 가치일지도 모릅니다. 하버드 대학교의 장장 30년이 넘는 추적연구에 따르면,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소득이 많은 사람도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도 아니었습니다. 주변에 좋은 사람들로 가득 차 있는 인간관계라 좋은 사람이었죠. 주변에 좋은 사람들을 두는 것은 그 자체로 값을 메길 수 없는 가치를 지닙니다. 그리고 좋은 인간관계는 우리로 하여금 포기하지 않도록 만들어줍니다. '너라면 할 수 있을거야.' '너가 못 할리가 없어.', '너는 잘 될거야.'라는 등등의 말들은 상상만해도 힘이나는 말들이지요. 

저 역시도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이 있을때마다 주변사람들의 도움으로 다시금 일어날 수 있었답니다. 

 

네번째 시리즈를 마치며.. 

처음에 시리즈를 구상하고 글을 쓸 때만 해도 이거 언제 하나하나 다 쓸지에 대해서 고민이 가득했었는데, 벌써 네 번째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인생을 야구경기에 비유하자면, 우리의 인생은 마치 타석에 서는 것 같습니다. 홈런이나 안타를 치기보다는 삼진을 당하는 경우가 더 많지요. 하지만, 실제 야구경기와 인생이 다른 점은 인생의 타석은 내가 원하는 만큼 계속해서 타석에 설지를 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타석에 많이 설수록 삼진도 많이 당하겠지만, 홈런이나 안타도 더 많이 칠 확률이 높아집니다.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것이지요. 

그럼 다음 번에는 '나'활용법 다섯 번째 이야기 내가 투자하고 있는 최강 펀드 5선으로 '나'활용법 시리즈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생산적인 하루,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