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아이디어, 재테크 정보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현명한 'OOO' 활용법 시리즈 ~ !

by 마리우온 2020. 1. 28.
반응형

저는 인생에 있어서 꼭 이뤄야 할 가치 중에 한 가지를 '자유'를 꼽습니다. 저에게 '자유'란, 어디에도 속박받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 용어로 풀어쓰자면,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고도 충분히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를 위해선 둘 중 한 가지가 충족되면 됩니다. 내가 요구하는 삶의 상태가 높지 않거나 그에 뒷받침되는 경제적인 소득이 되거나요. 여기서 저는 후자 즉, 경제적 소득을 늘려서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으로 속박'되지 않을 방법에 대해 써보고자 합니다. (물론, 철학적으로는 사람의 욕심이 끝이 없기에 전자에 대한 고민도 필요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현명한 'OOO' 활용법 시리즈 - Begin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현명한 'OOO' 활용법 예정 시리즈

저는 총 6개의 테마를 잡고서 글을 써 내려갈 예정입니다. 각각의 테마는

1)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현명한 '나' 활용법 -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

3)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현명한 '은행' 활용법 - 레버리지 효과 최대한 이용하기

3)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현명한 '자본' 활용법 - 블로그와 유튜브로 제2의 소득 만들기

4)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현명한 '금융자본' 활용법 - 부의 증식 속도 Scale Up!. 증권사와 친해지기

5)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현명한 '절세제도' 활용법 - 세금을 잘 줄이면 13월의 월급을 받을 수 있다! 

6)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현명한 경매 활용법 - 부동산을 통해 소득의 파이프라인 안정화시키기 

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금융자본과 친해지자!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자신의 업무에서 보인 탁월한 성취를 통해 성취하신 분, 주식 등의 금융자본 투자를 통해 얻으신 분, 자기 사업을 통해 얻으신 분, 부동산 투자를 통한 방법 혹은 연금제도를 활용한 노후대비를 통해서 등등 정말 다양합니다. 저는 이 중에서 특히 주식과 관련된 금융자본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중점을 두고 다룰 예정입니다. 이는 제가 대학교에 재학하면서부터 공부해왔던 분야이기도 하고, 상대적으로 적은 자본으로 빠른 자본증식을 이룰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니까요. 물론, 이것만 답은 아닙니다. 최근에 화두가 되고 있는 스마트 스토어 창업 혹은 스타트업 엔젤 투자 등은 또 다른 방법 중 한 가지이지요. 저는 이들과 관련해서는 언급하는 정도의 수준으로 끝마칠 생각입니다. 제가 상대적으로 더 잘 아는 분야에 대해 집중하고 알려드리는 것이 보시는 분들 입장에서도 더 좋은 정 보일 테니까요.

노동과 자본 - 자본이 일하게 하라 = 'Passive Income'을 늘려라!

2017/01/25 - [투자 공간/투자 - Insight(통찰)] - 자본주의에서 '자본'이란?

노동과 자본 그중에서 '자본'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예전에 쓴 글입니다. 쉽게 말해서, 자본은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 또 다른 돈을 만들어내는 수단 즉, 가만히 앉아서 돈을 벌 수 있는 'Passive Income'을 뜻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뭐야? 이거 거저먹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자본의 장점이자 맹점은 이득의 권리도 모두 가지고 있지만, 손실의 가능성 역시 자본가가 모두 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찌 되었든,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자본의 힘' 다른 의미로는 Passive Income이 강해야 합니다. 내가 엄청나게 많은 시간을 들여서 계속해서 많은 소득을 올린다고 하더라도 진정한 의미의 경제적 자유는 이룰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일하지 않으면 곧 곳간의 쌀이 떨어질 테니까요. 또 하나의 맹점이 있습니다. 일부 대기업 임원 정도를 하는 게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은 노동만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을 만큼 엄청난 소득을 올리기가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으로 대표되는 금융자본과 블로그 등의 나의 지식 가치를 활용할 수 있는 무형 자본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요즘에는 정말 돈 벌기 쉬운 시대가 되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노매드'등의 용어로 대표되는 1인 마켓(=세포 마켓)의 영향력이 이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해졌다는 것입니다. 연예인들 만큼이나 유명 유튜버들이 사람들의 의사 선택과 제품 소비에 미치는 영향은 커졌습니다. 그리고, 낮아진 한계비용은 유튜버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가 되는 비용을 극단적으로 낮추었습니다. 카메라와 영상편집 등이 가능한 컴퓨터만 있다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0/01/22 - [투자 공간/투자 - Insight(통찰)] - 인터넷이 바꾼 신세계 - 세포 마켓(Cell Market) 이란?ㄹ

불러오는 중입니다...

앞으로 차근차근 글들을 통해서 정리해나가겠지만, 'Passive Income'을 꾸준히 얻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는 많은 노력과 체계적 학습이 필요합니다. 특히, 주식투자의 경우 성장성도 향유하지만, 기업이 망할 가능성이라는 자본의 손실 가능성도 회사와 함께 공유합니다. 이를 명심 또, 명심해야 합니다. 또, 앞으로 계속해서 언급하겠지만, "남들도 모두 이루고 싶은 일이란 면, 내가 그것을 이루기까지 과정이 그렇게 쉽지 않아야"합니다. 뭔가 쉽게 된다고 하면, 사기이거나 중도에 지뢰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돈에 대한 관심을 가질 것. 더 나아가서 돈을 사랑해야 한다

돈을 벌고자 하면, 돈을 버는 것에 관심이 많아야 합니다. 돈을 쓰는 것이 아니라 말이죠. 당장에 보너스 나오면, 그동안 기다려왔던 것을 사기 위해 달려 나가는 사람은 부자가 될 가능성 즉, 경제적 자유를 얻을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당장, 가진 돈들을 모아서 자본화시켜야 되는 상황에 소비에 빠져서 지내면 안 됩니다. 즉, 마음의 중심이 이미 '경제적 자유'가 아닌 소비에 가있는데, 어떻게 돈을 모으고 불려서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겠습니까. 

여기에 도움이 되는 가치는 '돈'은 내가 지불하는 '시간'가치라는 것입니다. 내가 시간당 10,000원의 소득을 올리는 사람이라면, 1,000,000원의 소비는 내가 100시간 일한 대가를 교환하는 것과 같습니다. 시간이라는 것이 금방 지나고 돈이란 것도 쌓이기 마련이니, 사람들이 잊어버리곤 하지만, '돈'은 곧 내가 사회에 지불한 노동의 가치랑 같습니다.(직장인의 입장에서 입니다. 물론, 좀 더 심화해서 보면, 자본으로 번 100만 원과 노동으로 번 100만 원은 다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항상 소비생활에 임해야 합니다. 내가 사고 싶은 것이 정말로 필요해서 사는 것인지. 내가 지불하는 비용만큼의 값어치가 실제로 있는지 등등에 대해서 말이죠. 

요즘처럼 마케팅이 발달한 시대에 기업들은 사람들이 돈을 안 쓰면 안 될 것처럼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그냥 그냥 지내면 '어?' 하다가 금세 가진 돈을 다 쓰기 마련입니다.

돈을 버는 것에 관심을 가지는 것에서 나가서 돈을 사랑해야 합니다. 우리 사회는 이상한 것이 돈을 사랑하면, 수전노가 돈밖에 모르는 사람처럼 비추어지곤 하지만, 돈은 다른 것이 아닙니다. 내가 사회에 제공한 '가치'에 비례해 받는 대가이며, 내가 지불한 시간 그리고 나의 소중한 시간입니다. 그러니, 삶을 사랑하는 만큼 돈을 사랑해야 합니다. 돈이 가져다줄 수 있는 자유를 사랑해야 합니다. 내가 사회에 많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얻게 되는 돈의 가치를 사랑해야 합니다. 사람은 말하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되기 마련입니다. 

언제나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기회가 있다. 

경제적 자유와 삶 둘 중에 어느 것이 우선일까요? 당연히, 삶이 먼저입니다. 저 역시 돈을 사랑하지만, 이는 제가 꿈꾸는 삶을 만들기 위해서 돈이라는 것의 역할이 크기 때문입니다. 당장에 돈이 없으면, 내가 하기 싫은 일들도 단순히 살기 위해서라는 명분 아래에서 해야 되며, 주변에 경조사 그리고 내가 도움을 주고 싶은 부분들에 대해서도 제약이 생깁니다. 그런 면에서 돈에 대한 고민은 '나의 삶'에 대한 고민과 맞닿아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도 꾸준히 다룰 예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저의 삶을 사랑하는 만큼 돈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제 삶을 사랑하는 만큼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과정을 사랑하고 놓지 않습니다. 주객이 전도되어서는 안 되겠지만요. 

언제나 자신이 있는 자리에서 포기하지 않는다면, 기회는 있습니다. 다소의 시행착오가 필요할 뿐입니다. 그럼, 다음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현명한 '나' 활용법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