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재무제표 어떻게 보죠? - 1초만에 재무제표 읽는법 도서 리뷰

by 마리우온 2017. 2. 2.
반응형



감히 최고의 재무제표 읽는 법에 관한 도서들 중에 하나라고 꼽고 싶다. 흔히 우리가 재무제표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손쉽게 접근하지 못 하곤 했는데, 이는 무엇보다도 재무제표 해석에는 회계학적 지식이 필요하며, 회계학적 지식이라면, 으레 대변과 차변을 나누고 부기하는 복잡한 일련의 과정부터 배워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허나, 저자가 말하듯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과 만드는 법의 능력은 개별이며, 재무제표를 해석하는 능력은 생각만큼 어렵지 않다. ‘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을 통하여서도 충분히 기본적인 재무학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이 책은 세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편,사례편 그리고 실전편이다. 기본편에서 재무제표 해석에 대한 가장 핵심적인 내용들을 추려서 요약,설명해주고 있으며 이후의 사례편,실전편에서 간단한 기본편의 내용을 복습한 뒤에 추가적인 내용들을 더하거나 실제로 응요해보는 모습들을 볼 수 있다. 처음에 이해하지 못 했더라도 계속해서 내용들이 반복되니 기본적인 사항들은 금방 숙지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무엇보다 이 책이 쉽게 와닿았던 것은 경영컨설턴트답게 회계를 실제 실무에 적용시켜서 실전적으로 해석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사례가 일본기업이라는 아쉬움이 있으나 충분히 그 행간의 의미는 전달된다고 믿는다.

 

재무제표의 해석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재무상태표,포괄손익계산서,현금흐름표에 대해서 유기적으로 해석해낼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책에서도 제시하고 있듯이, 재무상태표에서는 기본적인 기업의 안정성을 반드시 파악해야 하며, 포괄손익계산서를 통하여서 기업의 이익성을 현금흐름표를 통하여서 이 모든 지표들이 진실로 뒷받침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하여 각파트별로 움직이는 유기성을 이해해야 한다. 기본적 내용에 대해서 충분히 숙지하였다면, 유기적으로 이해하는 것도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사례적용을 해본다면 금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 책의 한계점은 일본책이고 또 출간된지 좀 오래된 책이라 ‘공정가치 평가’를 ‘시가회계’라고 표현하는 등의 같은 개념에 대한 표현하는 말이 다른 경우가 다소 존재한다. 또, 아무래도 입문서적인 내용이다보니 실제로 재무제표를 보면서 의문이 들만한 사례들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공부가 필요하다. 입문서로써 이책의 내용을 모두 이해했다면, 개인적으로 존 스타인의 재무제표 읽는 법과 이병권의 프로직장인을 위한 재무제표분석등의 도서를 추가적으로 읽는 것을 권하고 싶다.

 

재무는 숫자로 표현된다. 숫자는 객관성을 나타낸다. 다소 처음에 적응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객관적으로 실태를 파악하는것에 있어서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소문과 실태 그리고 정성적인 분석만이 아니라 재무제표와 같은 정량적인 분석에도 친숙해져서 좀 더 합리적인 결과를 내놓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 기본편 - 10점
고미야 가즈요시 지음, 김정환 옮김/다산북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