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칼럼집/칼럼 노트

인재는 100년을 보고, 결혼을 30년을 보고, 재산은 10년을 보고...

by 마리우온 2019. 6. 27.
반응형

인재는 100년을 보고, 결혼을 30년을 보고, 재산은 10년을 보고...

인재는 100년을 보고 길러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향후 100년을 이끌어 갈만큼 안목있게 교육해야 함을 말하죠. 100년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선 역사,철학 그리고 과학 등등에 대해 알아야 하며 향후 우리가 속한 공동체가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에 대한 고민이 필수적입니다. 아무곳이나 가자고 해서는 안되니까요. 

마찬가지로 결혼은 앞으로 30년을 바라보고 해야 한다고 하죠. 이는 배우자의 외모나 외향뿐 아니라 취향과 성품 등에 대해서도 깊게 고민해봐야 함을 말합니다. 앞으로 30년을 (이제는 더 긴 기간동안) 같이 살아야 하니, 오래 살기에 적합한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 등등에 살펴봐야 함을 말합니다.

마찬기자로 자신의 재산 플랜은 10년을 바라보고 짜야 한다고 하죠. 투자 수익률이라는게 은행 예금도 아니고 일년에 몇 프로 수익을 내겠어라고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10년 뒤에 내가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할지 등등에 대해 생각해보고 대충 내 수익을 기반으로 가늠해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특히, 이런 생각은 20 ~ 21세 사이에 꼭 해봐야 한다고 믿습니다. 대충 서울 아파트 집 값 혹은 노후대비 자금 등등만 생각해보면 현기증을 느껴질테니까요.. (YOLO의 비용이 얼마일지 가늠은 해봐야 겠죠...)

세상이 무서운 것이 그 시기에 무엇을 반드시 해야한다고 친절하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때까지야 그냥 학교만 다니면 되었고, 뭐가 어떻든 학급 올라가는 것은 똑같은니까 차이를 못 느끼지만 대학교만 해도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더 큰 것은 첫 직장을 구하고 난 뒤, 그 보다 더 큰 차이는 결혼을 하고나서 재산을 불리고 난 30대 중반정도이지요. 이때 부터는 메워지기 힘든 차이가 나기 시작하지요...

정말 그냥 그냥 살고 지내기에는 받게 되는 댓가가 너무 큰 것 같습니다. 한 살이라도 어릴때 투자라도 하고 공부를 하든 기술을 배우든 돈 버는 것에 대해 고민을 해놓고 뭐라도 만들어놔야 합니다. 20대 초반에 가장 큰 고민은 연애겠지만, 사실 시간 지나고 나니 다 쓸데 없던 고민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취업을 못 하고 투자도 배우지 못 하고 현재를 맞이하고 있다면... 생각해보면 현기증이 나는군요... (물론, 그냥 생각 없이 잘 살았을 수도 ...? )

현재의 저는 10년 뒤를 바라보자면, 지금 해야할 것이 많음을 느낍니다. 그 때도 지금처럼 비슷하게 주말 오후에는 여유있게 글도 쓰고 노래도 듣고 하고 있다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