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서평]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by 마리우온 2019. 4. 16.
반응형

주식시장을 이기는 방법이 엄청난 양의 공부량과 인내심이 아니라, 간단한 원칙과 이를 밀고 나갈 수 있는 단순한 추진력이라고 말한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당장, 제가 종사하고 있는 금융권만 해도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내고 고평가된 자산에 대한 평가를 위해 엄청나게 많은 에너지가 투입되고 있는데 말이죠. 과연, 이 작은 책에서 이야기 하는 마법공식을 이용한다면, 시장을 이기는 것이 가능할까요?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 내용만큼은 결코 작지 않은


이 도서에서 주장하고 있는 주식시장을 이기는 마법공식은 간단합니다 높은 자본수익률과 이익률을 유지하지만, 시장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저평가 받고 있는 기업 더미를 지속해서 매수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는 1년 혹은 분기 단위의 시계열에서 전체 건초더미를 사는 인덱스 방식의 투자를 이기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장기간 우수한 성적을 올려왔습니다 그리고 그 원칙을 이해한다면 후에도 이 방식은 작동할 것임을 필자는 심심당부합니다. 실제로, 자신이 시장을 이겨내왔던 실적을 낯낯이 공개하고 있지요.

이 도서는 높은 자본수익률을 유지하는 기업은 타 기업이 모방하기 힘든 강점이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읽어볼만한 값어치가 있습니다. 최소 5년이상 15%이상의 ROE를 유지해온 기업이 있다면, 기업에 무리가 없는 이상 뛰어난 기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왜 ROE가 높은 기업일까요? 기업의 영업은 이윤을 창출하고 그 이윤은 다시 자본으로 쌓이며, 이 자본이 꾸준히 15%이상의 수익을 냄은 배당 등을 통해 주주가치가 환원되거나 혹은 이익이 복리형태로 쌓이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마법공식에 힌트가 있습니다. 꾸준한 이익에도 불구 시장에 외면받는 기업 더미를 꾸준히 매수하는 것이 마법공식의 원리입니다. 물론, 책의 제목처럼 이 도서는 작은 책 이기 때문에 마법공식애 대해 모두 서술하기엔 부족한 점이 있기도 합니다. 

욕심이 있다면, 이 책에서 나오는 마법공식을 이용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 보다 거기에서 나온 기업들을 좀 더 세분하게 공부해서 투자의 꽃 이라고 할 수 있는 '집중투자'를 하시기를 바래봅니다. 그리고, 단순히 마법공식을 따르면 된다는 사고보다는 마법공식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왜 이 단순한 공식이 시장을 이길 수 있는지 이해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투자의 세계에서 가지는 아이러니는 단순하고 평범한 원칙과 방법이 그 어떤 방법보다 뛰어난 경우가 아주 많다는 거죠. 인덱스 투자의 성과만 놓고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왜 단순한 방법이 성립하는 지 꼭, 공부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국내도서
저자 : 이상건,조엘 그린블라트(Joel Greenblatt) / 안진환역
출판 : 알키 2011.06.05
상세보기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기억에 남는 문구들

간단히 말해서 높은 자본수익률을 내는 기업들은 어떤 종류의특별한 우위를 확보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특별한 우위,즉 경쟁 우위가 있기 때문에 경쟁사들이 생겨도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내는 능력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
특별한 점(신제품, 향상된 제품, 유명 브랜드, 경쟁력 있는 위치)이 없는 기업들은 평균적인 또는 평균 이하의 자본수익률을올릴 가능성이 높다. 어떤 회사의 사업에 특별한 점이 없다면, 아무나 뛰어들어 그 사업을 시작하기가 쉽다. 만약 어떤 사업이높은 자본수익률을 올리고 있고 경쟁하기도 쉽다면, 결국 누군가는 경쟁사를 차릴 것이다! 그리고 이들은 자본수익률이 평균수준으로 떨어질 때까지 계속 경쟁할 것이다.
그 이유는 마법공식이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많은 돈을 벌게해주려면, 공식을 뒷받침하는 원리가 이치에 맞고 논리적일 뿐아니라 영속성이 있어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단기 실적이 좋지 않을 때 버틸 방법이 없다. 아주 단순해보일지 모르나 2 더하기 2는 언제나 4라는 사실을 안다는 것은아주 강력한 개념이 될 수 있다. 아무리 많은 사람이 아무리 오랫동안 다른 답을 한다 해도, 그들이 아무리 똑똑해 보일지라도우리의 확신은 흔들리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마법공식을어느 정도 신뢰하느냐에 따라 외견상 오랜 기간 성공하지 못하거나 인기가 없을 때에도 이 전략을 고수할 수 있을지 여부가 판가름 날 것이다.

인내심은 모든 투자에서 성공으로 가는 관문이다. 주식시장에서 ‘투자는 엉덩이로 하는 것‘이라는 격언이 나온 이유다. 마법공식이 아무리 훌륭하고 배어난 투자방법이고 당신의 돈을 불려줄 기가 막힌 전략이라 하더라도, 당신이 기다리지 않는다면 당 신에게 돌아올 것은 손실뿐이다. 그린블라트도 다른 투자 대가들처럼 투자자들에게 인내심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