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교양,기타 도서

[서평] 기획이란 무엇인가 ?

by 마리우온 2019. 4. 11.
반응형

이 도서는 사내 교육 프로그램을 받으면서 알게된 도서입니다. 강사뿐께서 직접 강의하신 내용이 책 속에 그대로 녹아있어서 읽으면서 강의 생각도 나고 무척 재미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니기 좋은 회사는 최첨단 회사가 아니라 오히려 '간장‘을 만드는 단순한 회사일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때도 강의를 들으면서 이 분 정말 내공이 보통이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획이란 무엇인가

투자를 할 때도 장기투자하기 좋은 기업은 비즈니스가 단순하며, 기술의 발전에도 단골 고객을 꾸준하게 유지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어쩌면 다니기 좋은 회사도 이런 종류의 꾸준한 회사일 수 있지요. 왜냐면, 결국 사원의 월급이라는 것은 회사의 수익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이니까요. 

이 책의 주 목적은 ‘기획‘이란 무엇인지?, 목적과 목표의 차이 그리고 가설검증식 해결방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기획‘이란, 우리가 이루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목적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이룰지 거기에 필요한 일들이 무엇인지 각각의 이야기들이 도출되면, 이제 이것은 목표가 됩니다. 내가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들을 실행해서 성취할 수 있는 성취목표가 되는 것이지요. 

우리가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결국, 현재 있는 시점에서 목표로하는 상태와 어떻게 하면 가까워질 수 있는지 그 간극을 메꾸어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설검증식 방법은 주어진 정보들을 토대로 구체적인 원인을 도출하고 하나하나 확인해보는 과정을 이야기합니다. 직접 보고 겪어서 해결하는 방식이 있겠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검증해보는 방식 등등이 있겠지요. 

두고 두고 읽어볼 값어치가 있는 도서입니다. ‘일을 잘 하는 일 머리‘를 어떻게 하면 기를 수 있을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로드맵이 제시되어 있다고 할까요. 사내 교육으로 들어볼만하죠 ? 



기획이란 무엇인가 기억에 남는 문구들

1) 논리적인 사고는 용어의 정의 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그것이 일의 기본이다. 신입사원 시절부터 2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나는 변함없이 일의 기본과 사물의 본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세상이 아무리 바뀌어도 기본과 본질은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제1부에서는 기획의 기본을 다룬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기획‘ 그리고 ‘기획을 할 때필요한 핵심용어들 에 대해서 정의를 내렸다. 용어의 정의가 논리적인 일 처리의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2) 제랄드 내들러와 히비노 쇼조. 두 사람의 캐나다 학자들이 체계화 했지만, 목적지향적 사고의 실무적인 대가는 우리나라에 있다. 누구일까? 최그룹의 창업자인 고 정주영 회장이다. 정주영 회장 살아생전에 현대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올랐는가? 무대뽀, 노가다, 불도저, 저돌적, 멧돼지 등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미지는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는 정주영 회장의 도전정신과 추진력을 속되게 표현한 것일 뿐이다. 현대, 아니 정주영 회장은 무대뽀나 불도저가 아니었다. 사물의 본질, 일의 본질을 철저히 꿰뚫고 사업을 하셨던 분이다. 정주영 회장의 머릿속에서 이루어지는사고의 과정을 보지 않은 채, 결과만을 놓고 보니까 무대뽀처럼 보였을 뿐이다.

3) 변화 속에 기회가 있다. 변화가 없으면 기회도 생기지 않는다. 기획통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특히 이 기회요인을 잘 찾아낸다. 원인, 장애요인,기회요인, 이 세 가지를 공략하여 해결책을 구체적인 액티비티 단위로 찾아내야 한다.

4) 아마추어는 상사로부터 의뢰를 받고 나서 아이디어를 생각하려 한다.그러나 프로는 일상생활을 하며 생각해 두었던 일이나 순간적으로 떠오른 일들을 미리 자세하게 기록해 둔다.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미리 갖추어 놓는 것이다. 남에게 주문을 받고 나서 아이디어를 생각하려고 하면 무척이나 어렵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