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칼럼집/칼럼 노트

기회비용을 고려하라!

by 마리우온 2018. 7. 26.
반응형

기회비용을 고려하라!

기회비용이란?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은 내가 특정한 의사결정 및 선택을 함으로써 포기하게 되는 가치 중 가장 큰 가치를 말한다. , 내가 모모랜드 연우와 f(x)의 크리스탈 중 한 명을 배우자로 선택하게 된다면, 연우를 선택하게 되면 크리스탈을 만나지 못 하게 된다. 이 때, 크리스탈은 내가 선택하는 기회비용이 되게 된다.

경제학의 첫 단원에서 배우게 되는 기회비용은 모든 합리적 또는 효과적인 선택을 하는데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사안이다. 이는 우리의 본능과는 어울리지 않는 선택이다. 우리는 태생적으로 어느 행동을 통해 즉각적인 결과물을 얻게 되면 그 결정만을 생각하기 때문이다. 쉽게말하면 내가 연우를 만남으로써 크리스탈을 포기했는데, 연우를 만난 것만을 생각하는 식 등이다.

투자와 기회비용

투자에서 중대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이 기회비용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혹은 주변의 경험을 통해서 주식투자는 위험한 자산이며, 회피해야 할 자산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기회비용을 생각해보면 다르다. 우리가 10년뒤 100만원이 1,000만원이 되어있을 수도 120만원이 되어있을 수도 있다. 만약 후자라면 우리는 1,000만원 – 120만원  880만원 은 기회비용으로 잃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더 나은 대안이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 고려해야 할 사안이 있다. 투자자산의 위험에 대해 평가할 때 중요한 것은 개별 자산의 무리가 아니라 투자하는 개별자산이 지니고 있는 속성이다. 쉽게 말해 부동산이 더 안전한 자산군에 속한다고 해서 아무도 모르는 오지에 있는 부동산의 자산 값어치가 초우량기업의 주식보다 안전하다고 말할 수는 없는 것이다.

합리적 의사결정

합리적 의사결정에는 기회비용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개념을 일상생활에서도 적용해서 생각해보면, 조금은 다른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단순히 어떤 선택의 효용을 얻게 되었다는 이유만으로 기뻐하거나 슬퍼하지만은 않을 수 있지 않을까? 대표적인 기회비용이 삶과 젊음이라는 비용이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든 우리는 젊음과 시간을 비용으로 지불한다. 옆으로 누워서 보내든 아니면 무언가 최선을 다하든 시간은 지나기 마련이고 어찌되었든 우린 시간을 지불한 셈이다.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정도는 그 사람이 보내는 시간의 밀도가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 한 번뿐인 인생에 한 번뿐인 시간은 지금도 내일도 앞으로도 지나갈 것이다. 어떻게 보낼지는 개개인의 선택에 달려있을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는 시간이라는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