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채권 공부 필수 입문서 - 지금 당장 금리 공부시작하라

by 마리우온 2018. 7. 12.
반응형

채권 공부 필수 입문서 - 지금 당장 금리 공부시작하라! 

사진출처 : pixabay

금리는 한 나라의 경제성장률을 좌우하고 소비자물가와 기업의 이익추구 활동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금리의 움직임에 따라 실물경제가 과열되거나 위축될 수 있고, 자산시장에 거품이 발생하거나 때로는 붕괴되기도 한다.

금리와 부동산 시장의 관계

금리가 영향을 끼치는 가장 큰 시장은 바로 부동산입니다 이는 가계의 자산 중 '내 집'이라는 부동산이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한다는 부분과 더불어 부동산은 대부분 대출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반영합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역시 부동산 과 대출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환시장과 금리의 관계

교과서가 아닌 현실에서는 금리가 아닌, 외환시장의 방향이 금리를 결정합니다. 이는 환율의 등폭은 +-10%인 반면에, 금리의 경우는 +-1% 내외이기 때문입니다. 공격적 금리인상이라고 평가받는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도 올해 예상치대로 4회 인상시 1%만큼 금리가 상승한 것입니다. 

국채, 회사채와 금리의 관계

회사채는 국채의 가격 변화를 후행하는 성격을 띄고있습니다. 주식투자에서 상대적 대체제로 가장 크게 각광받는 분야가 회사채및 국채 시장인 만큼 이 관계에 대해선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금상품과 금리의 관계

채권은 예금의 대체상품입니다. 다만, 만기보유이전 금리변동에 따른 평가손익이 발생가능하다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역으로 말하면, 금리의 변동에 따라 수익시현이 가능해집니다. (- 이 부분은 기초 재무관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단, 하나의 지표

'금리'는 경제의 많은 것을 반영합니다. 다른 무엇보다 fundamental 측면을 반영하고, 각 국의 중앙은행들은 기준금리를 통해 경제의 드라이브를 건다는 점에서 정말 많은 영향력을 끼칩니다. 물론, 금리라는 것 자체가 한 나라의 경제 모습을 반영한다는 모습역시 있기 때문에 거시경제의 지표에서 바라볼 단 하나의 지표를 고르라면, 당연코 '금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런, 금리가 어느 부분에서 자산시장에 영향을 주는지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 도서였습니다.

<지금 당장 금리공부 시작하라 - 국내도서>

지금 당장 금리공부 시작하라 - 10점
윤채현 지음/한빛비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