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거 자료들/투자,회계 도서

위대한 투자자를 해부하다 - 워런버핏 바이블

by 우기ya 마리우온 2018. 7. 9.

위대한 투자자를 해부하다 - 워런버핏 바이블

사진출처 : pixabay

"나는 동업자들에게 실적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지금도 유효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주식을 보유하는 동안 버크셔에서 얻는 실제 성과가, 찰리와 내가 얻는 성과와 같다는 점은 보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현금보상, 양도제한 조건부 주식, 스톱옵션을 받지 않을 것이므로, 우리가 얻는 성과는 여러분보다 높지 않을 것입니다.

- 1956년 기본원칙 중- 

명성만큼은 유명하지 않은 투자기법

워런 버핏은 직접 투자를 하지 않는 분들이라도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이름입니다. 그의 전설적인 수익률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귀감이 되고 비교대상이 되곤 하기 때문이죠. 이 도서는 신화적인 투자자가 직접 주주서한에서 작성한 내용 혹은 주주총회에서 말한 내용들을 정리한 도서입니다. 그 무엇보다 버핏이 단순히 투자를 잘하기만 해서 유명한 것은 아님을 이곳저곳에서 보여준 좋은 도서였습니다.

알려지지 않았지만 (적어도 대중적으로) 그가 어떤 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하는지, 그가 투자의 대가로 성장 할 수 있었던, 플로트의 개념은 무엇인지 등등을 면밀히 알 수 있는 도서였습니다.

플로트의 개념

워런 버핏을 알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바로 '플로트'입니다. 플로트란 아직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아직 사용되지 않은 상품권의 현금 가치 등등을 말합니다. 즉, 내가 상대방에게 어떤 거래의 대가로 부채를 지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상대방이 효력을 행사하기 직전까지는 내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을 말합니다. 이 플로트는 워런 버핏의 투자를 이해하는데 핵심이 되는 내용입니다. 버핏은 가이코라는 보험회사를 통해 많은 양의 플로트를 보유했고, 이 플로트들은 대부분 장기에 걸쳐 필요한 자금이었기 때문에 그 시간동안 투자를 통해 그의 자금을 급속도로 키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이 플로트를 '이자를 지급하지 않는 부채' 정도로 이용하고 적극적으로 이용하였습니다.

약속을 지키는 문화

버핏을 이해하는데 있어 버크셔의 문화는 핵심이 되는 내용입니다. 버크셔의 문화는 독특한 문화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고 회장인 버핏에게 경영자들은 아무런 보고나 받아야 할 연례행사가 없습니다. 다만, 자신의 재산이 100%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성실히 운영할 것을 약속하기만 하면 되죠. 버핏은 처음 기업을 인수할 때 한 약속들을 철저히 지켜나갔습니다. 이 약속들은 떄떄로 실패하는 경우에도 지켜졌기 때문에 명성을 얻었고 자신의 회사가 단순히 이익을 위해 해체되거나 사라지는 것을 원치 않는 많은 경영자들을 매료 시켰습니다.

그의 좋은 기업문화를 지키기 위한 노력은 '신뢰를 쌓는데 30년이 걸리지만, 깨지는데는 5분이면 충분하다.'는 말 하나로 요약됩니다. 

MR. 버핏!

버핏이 유명한 것은 단순히 기업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어서 만은 아닙니다. 그가 성공한 80 ~ 90년대는 그럴 수 있겠지만, 지금의 버크셔는 일종의 장기투자를 하는 성지처럼 여겨지기 때문이죠. 좋은 문화를 바탕으로 좋은 기업을 통쨰로 인수하는 워런 버핏의 투자방식과 기업 문화 그리고 플로트의 개념 등등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워런 버핏 바이블 - 국내도서>

워런 버핏 바이블 - 10점
워런 버핏.리처드 코너스 지음, 이건 옮김, 신진오 감수/에프엔미디어

<워런 버핏 바이블 E-Book>

워런 버핏 바이블 - 10점
워런 버핏.리처드 코너스 지음, 이건 옮김, 신진오 감수/에프엔미디어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