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아이디어, 재테크 정보

Article 11 - 2) 국내채권시장 장기전망

by 마리우온 2018. 5. 31.
반응형

Article 11 - 2) 국내채권시장 장기전망

사진출처 : Pixabay

채권시장의 장기 공급량 현황

그래프 출처 : 국가지표체계

2008년 이래 대한민국의 주 채권 발행 주체는 국채 혹은 금융채 였습니다. 국채의 경우 경기 부양 혹은 부족한 수요부진에 따른 부분을 채워주기 위한 부분이 컸으며, 금융채의 경우 저금리 영향으로 주택담보대출과 같은 대출이 증가함에 따른 영향으로 같이 증가하였습니다. 

한국의 경우 가계부채의 빠른 증가속도로 문제가 되었으나, 2008 금융위기를 통한 시장실패로 각 국들은 큰 정부를 지향하였고 이로인해 부채의 큰 주체는 정부들이 되었습니다.

그래프 출처 : Trading Economics

미국의 경우도 상황이 다르지 않아 국가 채무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0% 내외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꾸준한 부채의 증가에 대해 많은 우려들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 부채의 폭등에 따른 이자상환 부담 혹은 에 따른 확실한리스크 요인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부채는 기업의 부채와 다른 점이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일반 가계나 기업과 달리 정부는 세금이나 기타 방법을 통해 자유롭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부채의 비중이 높더라도 상환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최근 유럽발 재정위기, 베네수엘라 정부 파산 위기 등 정부기관의 채권 상환에 대한 우려가 생기는 부분들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는 무엇보다 경제 자체가 건전하지 못 한 경우 위험할 수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그래프 출처 ; 국가지표체계

한국의 재정건전성의 대표적 지표로 대외채권 및 채무의 비중 추이를 보자면, 꾸준히 채무보다 채권이 순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반도체 및 화학 등 업종에서의 이익 호조와 대외 순투자자산의 증가로 인한 것입니다. 다른 의미로는 대외여건 속에서 안전한 안전판을 지니고 있음을 이이갸합니다.

한국 미래 성장 산업 부문 - 401K와 퇴직연금 시장

OECD 노인빈곤율 1위 라는 불명예와 경제규모대비 높은 자영업자 비율은 한국의 취약한 노후대비 상황을 말해줍니다.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일자리가 급변하고 노후대비에 대한 인식과 제도가 늦게 들어옴에 따라 한국은 성장통을 겪었습니다. 노후대비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공적연금이 국민연금이 도입되었습니다. 또, 미국의 선례를 따라 퇴직연금 시장이 도입되었습니다. 이전에 일정량의 금액을 회사에서 적립해 퇴직시 일시금으로 지급하던 형태에서 벗어나 꾸준하게 회사가 사외 금융이관에 금액을 적립하는 것이 퇴직연금제도의 요입니다.

미국의 401K Plan

자료출처 : ICI

미국의 401K을 모티브로 도입한 제도가 한국의 401K Plan 제도입니다. 미국도 마찬가지로 근로자들의 노후대비를 위해 회사내 퇴직금을 도입하였습니다. 2000년을 기점으로 보면 꾸준히 그 적립액이 성장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산이 뮤추얼펀드군에 편입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점에 착안해서 본다면, 한국역시 자산운용업의 꾸준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 퇴직연금의 특성상 장기자산의 형태가 그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해외자산 및 해외부동산 및 국내 부동산 등 대체투자형 자산 산업군의 꾸준한 성장을 예상합니다.

자료출처 : ICI

DB형과 DC형 중 DC형의 비중이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잇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의 DB형의 경우 원리금 보장 형태에 대부분의 자산이 투자되어 있는 관계로 은행 예금에 미치지 못 하는 수익률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장기 누적 수익률을 감안한 투자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점차 DB형에서 DC형으로의 비중 이동이 예상됩니다.

자료출처 : ICI

IRA 자산의 경우 뮤추얼펀드 보다는 다른 자산군의 투자가 더 많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ICI

한국에도 최근 인기를 끌었던 TDF(Target Date Fund) *즉, 적립자의 나이에 따라 차등적으로 주식과 채권의 비중을 조정해주는 펀드 내에서도 뮤추얼 펀드의 비중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채권시장 장기전망

국내채권시장의 경우 공급 측면에서 정부주도 채권발행이 주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경기침체로 채권발행의 주 주체가 정부가 된 만큼 앞으로도 정부의 역할에 따라 공급량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수요 측면에서는 가장 큰 폭의 성장이 에상되는 부분은 퇴직연금 부문입니다. 이 부분의 경우 뮤추얼 펀드가 가장 많은 성장을 하였습니다. 주식형 운용사들이 가장 큰 수혜자들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채권형의 경우 중장기적으로 꾸준한 성장을 예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