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공간/투자 - Insight(통찰)

Article 11 - 1) 중국의 구조조정 기업들

by 우기ya 마리우온 2018. 5. 30.

Article 11 - 1) 중국의 구조조정 기업들

사진출처 : Pixabay

Prelude

중국 한계 및 구조조정 기업들은 다음의 이유를 통해 생성되었습니다. 첫 째,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기업구명활동. 둘 째, 중국 특유의 노동 경직성에 따른 문제. 셋 째, 글로벌 수요 감소로 인한 수출기업 경영악화 넷 째, 은행의 국유기업 대한 대출 선호 등 한계기업 양상이 원인입니다.


산업군

업종별로는 생수 생산 및 공급업(25.99%), 전력 및 난방 생산 공급업(19.14%), 화학섬유제조업(18.10%), 흑색금속 정련업(15.00%) 및 석유가공 및 정제업(14.46%) 순으로 한계기업의 비중이 높습니다. 중국인민대학 국가발전전략연구원 13년 자료 기준입니다.

이 중 대한민국 수출과 연관성이 높은 부문은 철강, 화학, 조선입니다. 각 금속제품업 8.15% 화학원료 및 제품 제조업 7.25%로 한계기업들의 퇴출 및 인수합병 등을 통한 구조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들을 성격별로 분류해보면, 국유 및 집체기업 중 한게기업의 비중이 높으며, 대 중형기업보다는 소형기업에서 한계기업이 많이 나타납니다.

2012~2014년 중국 內 파산 선고를 받은 기업은 연평균 2,000곳 수준에서 유지되었습니다. 2015년엔 3,683곳으로 증가했고 2016 5,665곳으로 증가했습니다.


중국 은행의 부실율

그래프 출처 : Statista

중국 은행들의 부실채권 비중인 NPL은 2011년 1.05% 이래 2016년 2.19%로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이는 철강, 화학, 조선 등 수출 주도형 산업들의 중국 내 공급량 증대에 따른 과잉 공급 그리고 이에 비해 부족한 전 세계 수요에 따른 업황 부진의 영향이 있습니다. 또, 지역별로 다양한 크기별로 다수 존재하고 있던 기업들간의 인수합병 등 구조조정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원인입니다.

그래프 출처 : KPMG

이러한 부실율의 증가에도 국제 기업건전성 지표인 자산건전성 지표는 12%대로 우량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업종별 부채비율

그래프 출처 ; CEIC, DBS Vickers

철강업의 경우 전체 기업들의 부채비율은 200%대 내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철강업종의 공급이 과잉임을 감안할 때 우량한 수준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이는 어디까지 전체 중국 철강업종의 평균임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형 철강업체인 바오스틸과 우한강철이 인수합병시 전 세계 2위의 철강량 생산이 에상되는 만큼 업종내 M&A를 통한 크기 키우기 방식으로 산업이 재편해나가면서 부채비율 등 지표상의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래프 출처  : 블룸버그 

화학업종의 부채비율은 100% 내외로 큰 변동없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래프 출처 ; 블룸버그

조선업종의 부채비율은 80%대로 우량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업종내 평균 부채비율로 각 업종별로 상태가 상이한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업종간의 대형 인수합병 및 구조조정을 통한 초대형 공급기업들의 탄생은 수순으로 보여집니다. 이 과정에서 중국내 기업들간의 경쟁뿐 아니라 기존 전 세계 공급 강장들로써도 업황이 어려워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