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지식 - 재무,회계,법률

Lecture 10 - 제러미 리프킨 제 3차산업혁명

by 마리우온 2018. 5. 28.
반응형

Lecture 10 - 제러미 리프킨 제 3차 산업혁명

사진출처 : pixabay

세 가지 혁명

인류 사회는 세 가지 혁명을 거쳐왔습니다. 증기기관을 이용한 1차 산업혁명, 전기에너지를 이용한 2차 산업혁명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한 3차 산업혁명입니다. 1차 산업혁명을 통해 기계에너지를 이용 육체적 한계를 넘어섰습니다. 2차 산업혁명을 통해 물리적 공간상에서의 이동의 제약을 줄였습니다. 세 번째 삼차 산업혁명을 통해 가상공간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적어도 시간,공간상으로 많은 제약들이 사라졌습니다.

자연과학의 법칙과 경제학의 법칙

자연은 두 가지 에너지 법칙을 따릅니다. 하나는 모든 에너지는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원칙 그리고 두 번째는 에너지는 오로지 한 가지 방향으로만 전환된다는 것입니다. 이를 엔트로피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균형되고 조밀한 에너지는 어떤 변환을 거쳐 무질서하고 이용 불가능해지는 형태로 변환됩니다. 이 때 내재된 힘은 동일합니다. 우리가 자연을 사용함에 따라 사용가능한 에너지는 점차 사용 불가능한 에너지로 변환되어 갑니다. 우리의 성장이 무한할 수 없는 것은 우리가 이 자연의 법칙안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이 바꾸어 놓은 것들

인터넷은 많은 것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우선 적으로 한계비용 제로의 사회입니다. 이제 특정 서비스와 재화는 생산에 비용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우리가 제작하는 UCC, 개인 블로그 등은 거의 어떤 비용도 소모되지 않습니다. 

또, 산업간의 경계는 모호해지거나 사라졌습니다. 이제 미디어 업체들은 신문과 TV뿐 아니라 페이스 북 그리고 유튜브와 경쟁해야 합니다. 정보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기존 산업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공유경제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자동차를 소유하거나 집을 소유하는 것이 필수는 아닙니다. 필요에 따라 공유하고 또 나누는 방식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유지관리를 편하게 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제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조금 더 사회적 역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과거 단순히 내가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전부라는 식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하는 기업들의 제품을 사용하고 관심을 가집니다. 또, 나 자신의 이익 뿐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익에 대해서 고려하고 행동하는 새로운 경제,사회 조직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시대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것

다가오는 시대 우리는 세 가지 분야에서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첫 째, 커뮤니케이션 기술입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거의 모든 기기들의 연결이 가능해졌습니다. 또, 원하는 정보를 어디서든지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둘 째, 신재생에너지입니다. 거의 무한에 가까운 신재생에너지는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한계를 없애줄 것입니다. 태양광의 가격은 근 10여년 만에 1/10 수준도 안되는 등 규모의 경제가 달성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새로운 이동성입니다. 원거리 통신 기술의 발달과 교통의 발달로 더 이상 지구상의 거리의 한계는 우리가 소통하고 교류하는데 큰 제약조건이 되지 못 할 것입니다.


* [TED] 강연 - The Third Industrial Revolution


* 의역으로 인한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