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세상에 어려운 비즈니스가 없게하라 - 마윈, 내가 바라 본 미래

by 마리우온 2018. 5. 1.
반응형

세상에 어려운 비즈니스가 없게하라 - 마윈, 내가 바라 본 미래

사진출처 : pixabay

따라서 현대 기술이 여러분에게 충격을 준 것이 아니라 전통 사상, 보수적 사상, 어제의 관념이 여러분에게 충격을 주었다고 말하고 싶다. 또, 전자상거래가 전통적 상거래에 충격을 준 것이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지 못 한 사상이 여러분의 상거래에 충격을 준 것이다. - 마윈 - 

세상에 어려운 비즈니스를 없게하라

좋은 물건이 있기만 하면 소비자들은 구매욕이 생기게 마련이다. 의료, 보건, 보험제도가 완비된 후에야 소비가 이뤄진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다.

알리바바는 '세상의 어려운 비즈니스를 없게하라'는 모토로 창업한 기업입니다. 현재 중국 전자상거래 1위 기업으로 이 도서는 마윈이 강연회에서 반복되게 이야기한 내용들을 모아둔 도서입니다. 많은 돈을 벌게되면 이는 사회로부터 책임을 부여받은 것이니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별로 뛰어난 인물이 아니니 실패에 익숙해져라, 상대방을 배려하는 사고관을 가진 사람이 성공하기 마련이다 등등 입니다 .알리바바의 비전과 삶의 모습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알리바바의 비전은 말 그대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인터넷 상거래 플랫폼 기업입니다. 궃이비 비교하자면 미국의 아마존과 비교할 수 있겠군요. 아마존은 유통의 혁신에 촛점이 가있고 판매액의 일정액을 수수료로 부과받는 방식이라면, 알리바바는 중국내 소비를 손쉽게 하기 위한 것에 촛점이 좀 더 가있다 정도가 차이점이 되겠군요.

오늘의 어려움을 헤쳐가되 내일의 태양을 믿는다.

그러니 오늘 최고라고 해서 꼭 내일도 최고일리 없고, 오늘 별 것 아니라고 해도 사회가 수 많은 기회를 주었으니 당신이 기회를 잡아 노력만 한다면 이길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오늘날의 투자자와 기업가는 수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게다가, 정보가 무한에 가깝게 공개됨에 따라 경쟁은 더 치열해졌고 사회는 더욱 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마윈의 말을 빌리자면, 대세장의 돈을 번 사람을 투자자라 할 수 없고 어려움을 이겨낸 사람을 성인이라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누군가를 인정하고 자율권을 주는 것은 그가 이겨낸 어려움에 대한 댓가이기 때문이죠. 

IT에서 DT의 시대로

하지만 더 부유해진 사람이 당신인지 아닌지는 당신이 얼마나 성실했는지, 얼마나 현명하게 일을 처리했는지, 이해득실을 따지지 않고 다른 사람을 도왔는지에 달렸다.

20세기 가장 중요한 자원은 석유였습니다. 전기의 생산에서 플라스틱 등과 같은 각종 재료의 생산에 이르기까지 석유가 어디에서든지 필요했기 떄문이죠. 지금도 석유는 중요한 자원이지만, 셰일가스 등으로 그 의존도는 점점 더 떨어지고 있습니다. 또, 효율이 좋아진 석유화학 제품 등도 한 이유가 되겠네요. 오늘날의 석유에 비견되는 것이 다양한 데이터들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고객들을 분석하고 그에 맞춘 제품과 광고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 A.I와 자율주행차는 모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FANG(Facebook, Amazon, Netflix, Google) 으로 대표되는 미국 내 대표기업들은 모두 이 데이터 기반 시대에 강한 플랫폼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중국에는 BAT가 되겠죠. (Baidu, Alibaba, Tencent) 

제2의 석유로 불리는 데이터를 많이 보유한 기업들의 경쟁력은 그렇지 못 한 기업과 확연하게 나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점점 더 롱테일의 경제학으로 개별 소비자의 필요성을 충족시켜야 하는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렇죠. 특히, 메이커스 경제의 경우는 기존의 대기업 위주의 사회에서 소기업들의 위주의 경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띌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구글 마켓의 다양한 게임 사업자들이 되겠죠.

앞으로 세상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예단하는 것은 많은 한계가 있지만, DT(Data Technology)시대에 데이터를 모을 수 있는 플랫폼 기업은 포트폴리오에 꼭 담겨야 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윈, 내가 본 미래 한마디

진짜 엘리트라면 계속 공부하고 계속 적응하며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고 자신을 부단히 변화시키지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려고 하지 않는다.


어떤 기업이든 우수한 인재는 매우 부지런하고 근면하며, 해가 뜨기도 전에 출근해 한밤중에나 집에 들어가고 만원버스를 타고 복잡한 지하철을 이용한다.


성공한 기업가, 정치 지도자, 예술가를 많이 만났는데, 그들은 모두 미래를 낙관했다. 비관적인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 성공했다고 하는 사람들을 수 없이 많이 보았다. 이 사람들 중 한 사람도 자신이 성공했다고 생각한 사람이 없었다.


여러분의 경쟁 상대는 여러분 옆에 있지 않고, 여러분 옆에 있는 사람은 비록 정말 싫어하는 사람일지라도 모두 여러분에게 본보기가 된다는 사실을 언제나 믿어라.


세상에 서른 차례나 거절당한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겁니다. 내가 했던 것이라고는 검프처럼 꾸준히 그 길을 갔고 성공하든 실패하든 불평하지 않았습니다. 시래하고 늘 다른 사람을 탓하면 그 사람은 영원히 성공하지 못 할 겁니다. 만약 그 사람이 늘 스스로를 돌아본다면 그에게는 희망이 있습니다.



<마윈, 내가 본 미래 국내도서>

마윈, 내가 본 미래 - 8점
마윈 지음, 알리바바그룹 엮음, 최지희 옮김/김영사

<마윈, 내가 본 미래 E-Book>

마윈, 내가 본 미래 - 8점
마윈 지음, 알리바바그룹 엮음, 최지희 옮김/김영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