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아이디어, 재테크 정보

투자설명서 Ver2

by 마리우온 2018. 2. 18.
반응형

투자설명서 Ver1

액티브펀드와 패시브펀드

ⅱ 투자의 3,3 원칙

ⅲ 종목선정과 자산배분

 

. 액티브펀드와 패시브펀드


 

우리가 투자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두 가지 방안은 직접 주식 종목을 선택하는 액티브방식과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추종하는 패시브 방법입니다. 액티브 방식은 다양한 이슈들 혹은 무관심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시장의 비효율성을 이용 저평가된 기업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초과수익률을 추구하는 방식이며, 패시브 방식은 시장의 효율성을 믿고 시장의 평균에 맡기고 투자하는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꾸준한 기업분석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률을 기록하는 펀드들도 많이 있지만, 평균적으로 시장 수익률을 상회하는 펀드는 전체 펀드들의 10%내외로 시장에서 만족할만한 수익을 올리는 것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는 펀드투자뿐 아니라 개인투자에서도 해당되는 사항으로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내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시장에서 액티브방식이 꾸준한 수익을 올리기 어려운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다음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우수한 수익률을 기록시 운용하는 자금이 커져 그 자체로 시장의 비효율성을 찾기가 어려워 진다는 것과 금융시장의 특성상 년 단위 수익률에 민감해 꾸준히 투자철학을 관철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1)     펀드 자체가 이미 시장이 되어버린다.

2)     투자철학을 꾸준히 지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

 

(추가자료 : pjw1307.tistory.com/41 – 어떤 펀드에 들어야 할까?))

 

   액티브 투자의 매력

단순히 시장의 평균을 쫓아가는 방식이 거의 항상 수익률의 상위권에 위치하는 이유로 대다수의 투자 전문가들이 금융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 때 대표적인 패시브 투자방식인 ‘ETF’투자 방식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액티브 방식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능한 액티브 펀드의 경우 장기적으로 패시브 보다 뛰어난 수익률을 투자자들에게 가져다 주기 때문이죠. 소형주 투자의 대가 존네프의 에이콘 펀드의 1970년부터 1998년 6월까지의 연평균 수익률은 17.2%였습니다. 동기간 S&P500지수는 14.4%였습니다. 에이콘 펀드는 연평균 수익률 2.8%로 시장을 상회하는 유능한 펀드였습니다. 

연 평균 수익률로는 큰 차이가 아닌 것으로 보이나 시계열을 길게볼 시 큰 차이가 됩니다. 에이콘 펀드의 출시 당시 1억원을 맡겼을 시 33년뒤 투자자가 얻게 되는 수익은 130억원인 반면 S&P500에 투자시 40억원이 되었을 것입니다. 


국내 대표 액티브펀드인 에셋플러스의 글로벌 리치투게더의 경우 5년간 연평균 수익률은 14.41%로 비교지수인 MSCI글로벌 지수의 연 10.30% 보다 연평균 4.1% 앞섰습니다. 5년간 누적수익률은 펀드의 경우 96.08% 비교지수의 경우 63.34%에 그쳤을 것입니다. 2008년 펀드 설정이후 수익률은 199.32%와 68.72%로 10년간 약 3배정도의 격차를 기록했습니다.


확고한 투자철학을 바탕으로 운용되는 액티브 펀드는 장기적으로 시장을 이긴다는 점에서 액티브방식에 관심을 가질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또, 액티브 방식의 또 하나의 매력은 단지 지수에 편입되었다는 이유로 우량하지 않은 자산이거나 높은 가격이 형성된 자산을 매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액티브방식은 지수가 횡보하는 시기의 경우에도 우량자산에 투자함으로써 꾸준한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3여년간의 개인투자 경험의 누적수익률은 180.91%를 기록하였습니다.

 

. 투자의 3,3원칙

투자에 있어서 고려하는 3,3원칙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첫 째는 고객과의 약속인 3원칙이며 둘 째는 운용상에 있어서 지켜나갈 3원칙입니다.

1.    3원칙 고객과의 약속

 

1)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시 함.

-       주식투자의 내재된 위험에 대해 충분히 고시하며, 고객의 자산과 운용자의 자산을 동일시 여기겠다는 원칙

2)     가치투자를 준수함

-       주식시장에서 투자철학을 꾸준히 지켜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운용에 있어서 가치투자를 준수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가치투자란 가치만이 기업의 가격을 결정한다는 믿음을 가진 투자방식으로 시장의 변동성과 상관없이 경쟁력 있는 기업의 가치를 바탕으로 투자를 할 것임을 이야기합니다.

3)     고객과의 소통

-       운용에 있어서 고객과의 소통을 중요시 하곘다는 원칙입니다. 최소 분기당 1회 이상의 운용보고서를 작성하고 소통할 것을 이야기합니다.

 

2.    3원칙 종목 선정의 원칙

 

1)     안정성 종목 선정의 1규칙은 안정성으로 안정성은 경기 변동과 상관없이 꾸준한 사용이 예상되는 필수재적 요소인지, 독보적 경쟁력으로 경기변동을 이겨낼 경제적 해자를 지닌 기업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합니다.

 

2)     성장성 성장성은 기업의 외연적 성장 혹은 신분야 로의 개척을 통한 추가적인 이익의 성장 등을 고려해 선정합니다. 성장의 본질은 결국 주주에게 돌아오는 현금이므로 ROE, 영업이익률 등 역시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합니다.

 

3)     주주 친화성 주주 친화성은 적당량의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인지, 배당이 이연 되었다면 그만큼 자금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정직하게 경영되는 회사인지 공정공시 등 주주친화적인 기업인지 등을 고려해서 선정합니다.

 

위의 세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종목을 선정. 가치투자를 지켜나갈 약속입니다.

 

. 종목선정과 자산배분

투자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자산배분, 마켓 타이밍, 종목 선정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산배분으로 미국의 개리 브린슨 등이 1974년부터 1983년 동안의 연금 플랜을 분석한 결과, 자산 배분이 투자 성과의 91.5%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기간 동안 종목선택과 시장예측은 각각 4.6% 1.8%의 영향밖에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이는 연금플랜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자산의 운용범위가 크다는 제약조건 아래에서 이야기 된 것으로 운용자산의 범위가 적은 경우에는 종목성정과 마켓타이밍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규모 투자에 있어서도 자산배분의 중요성 역시 고려해야 함을 이야기합니다.

미국 시장에서 1926년부터 1990년까지 780개월의 기간 중 주식시장이 결정적인 상승을 보인 시기는 단 7%의 기간으로 이 기간 동안 주식에 투자되어 있지 않았다면, 투자수익률은 거의 제로에 가까웠을 것입니다. , 시장 상황에 따른 주식 및 채권의 운용 비중의 조정은 있어야 하지만, 마켓타이밍을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그렇게 매력적인 투자방식은 아님을 보여줍니다.

 

ⅲ-2. 투자를 바라보는 두 개의 관점

가치투자 V.S. 트레이딩 투자


시장을 바라보는 대표적인 두 개의 관점은 바로 가치투자와 트레이딩 투자(모멘텀)방식입니다. 가치투자는 기업의 가치를 기준으로 투자하는 방식이고 트레이딩 투자는 시장에서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투자의 본질은 기업의 현금창출능력을 바라보고 가치를 산정해서 투자하는 것입니다. 즉, 이 자산을 향후 보유기간동안 얼마동안 내게 현금을 가져다 줄 것인가로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업의 가치만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방식을 가치투자라고 합니다. 반대로 단기적으로 변동하는 시장가격에 맞추어서 싸게 증권을 싸서 비싸게 파는 철학을 지향하는 투자방식이 있습니다. 이를 트레이딩 투자 혹은 모멘텀 투자라고 합니다. 기업의 가치가 어떻게 주어지더라도 시장은 단기적으로 변동성을 높게 가지니까요.



   자산배분의 원칙

자산배분을 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배분 효과를 충분히 누려야 합니다. 두 자산간의 수익률 변화가 음의 관계에 있는 자산간의 투자를 통해 이러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한국,미국의 주식과 가장 높은 음의 상관관계를 지니는 자산은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미국 국채입니다.

 


 

미국 국채와의 분산투자를 통한 투자수익률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분산투자 효과를 통해 변동성을 낮추고 장기적으로도 만족할만한 수익을 올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개의 자산배분 방식

위험 수용자 주식 100% 투자 포트폴리오

-       자산배분의 효과도 고려하지만,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에 집중투자 함으로써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자산배분방식입니다. 시장의 상황에 따라 높은 변동성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방식입니다.


위험 중립자 주식 70% 미국 국채 30% 포트폴리오

-       주식 70%와 미국 국채 30%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변동성을 대비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투자방식입니다.


위험 기피자 주식 50% 미국 국채 50% 포트폴리오

-       주식 50%와 미국 국채 50%의 포트폴리오 방식으로 높은 수익률보다는 안정적인 수익률을 목표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 이는 지수를 추종하였을 때의 평균 수익률로 개별적으로 어떤 기업을 투자하였는지에 따라서 그 수익률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