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강소기업이 힘이다

의료원료분야 고속성장기업 휴온스

by 마리우온 2018. 1. 8.
반응형

의료원료분야 고속성장기업 휴온스

사진출처 : 휴온스

휴온스 사업의 내용

휴온스는 안구건조증점안제를 납품하는 기업입니다. 또, 치과용 국소마취제의 국산화를 이룸으로 국내 1위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치과용 국소마취제의 경우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미,일,동남아 25개국에 수출 중에 있습니다. 제약업의 특성상 다품종을 소량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휴온스는 연 매출 20%이상의 매출성장을 기록하며 신화를 쓰고 있는 기업입니다.

휴온스 대표 경쟁력

휴온스는 유리용기가 주로 사용되던 시절에 기술개발이 어려운 플라스틱 용기를 국내최초로 자체개발해 고속성장한 바 이습니다. 유리용기는 유리가루가 들어가 부상의 위험이 있는 반면 프라스틱용기는 개봉이 용이하고 회손이 잘 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휴온스의 플라스틱 용기는 휴온스 매출 4배 성장의 일등공신입니다. 

휴온스는 점안제를 제조합니다. 점안제는 안구건조증에 사용되는 것으로 현재 전 세계 2억명 정도가 안구건조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이 증대됨에 따라 눈물이 부족하고 기기로 인해 건조해져 안구건조증인구는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에상됩니다. 안구가 건조하면 쉽게 피로해지기 쉽고 각만이 손상되 충혈되기 쉽습니다. 충혈이 심해지면 염증이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휴온스는 사이클로시포린이라는 액체를 사용합니다. 사이클로시포린은 기존에 사용되던 용액대비 100배이상 작은입자를 가지고 있어 투명하고 현탁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로인해 이물감이 사라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휴온스는 품질기준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시장에 한국산텐제약을 통해 일본점안제 시장에도 진출한 바 있습니다. 

휴온스는 또 아프리카 콩생물인 허니부쉬를 이용합니다. 허니부쉬는 민간요법에 사용되는 식물로 자외선 차단 및 피부미용 그리고 차,식품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휴온스는 허니부쉬의 피부개선 효과에 주목했습니다. 피부세포에 인위적으로 자외선을 씌운뒤, 허니부쉬를 처리함으로 MMP1이라는 물질이 피부노화를 억제한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또, 통게적으로 보습,탄력,주름 개선에 유의미한 결과를 얻음으로 허니부쉬를 추출함으로 농축 유산균 발효 건조 분석을 통해 효능을 극대화했습니다.

휴온스는 이를 특허출원해 2017년 식약처로부터 먹는제품과 바르는제품에 각각 개별인정을 받았습니다.

보톡스는 보튤리늄을 이용합니다. 보튤리늄은 미국에서 최초로 발견된 미생물로 독성이 있는 군입니다. 미국, 독일 등에서 보튤리늄을 소량사용해 파킨슨병, 틱장애, 안면마비 등에서 개선효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보튤리늄은 독성으로 인해 초미량 사용이 필요한데요. 5나노그램 그러니까 1g의 20만분의 1을 이용하는 초고도화 기술이 필요합니다.

효온스는 자체기수력을 바탕으로 99% 고순도 정제기술과 나노그램추출을 통해 산업자원부 생명공학분야 핵심기술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휴온스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3년 1505억원의 매출에서 2016년 2448억원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2000년대 이후 매년 연 20%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해왔습니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 인터뷰

제약산업은 경쟁이 치열한 분야로 빠른 의사결정과 과감한 투자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휴온스는 다양한 제품군에서 실행력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휴온스는 윤명한 전 대표가 1965년 광명제약으로 전염병이 창춸하던 시기 우수의약품을 납품함으로 성장한 기업입니다.

1990년대 연매출 20억원이던 시기 80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며 어려움을 겪은 시기도 있었습니다. 당시 윤성태 부회장은 아버지를 돕다가 제2금융권 사채로 이자만 월 7천만원이 나가는 상황에 97년 아버지가 사망하고 98년 공장화재로 큰 어려움을 겪으나 이전에 가입해둔 화재보험으로 새옹지마 재기의 기회를 게됩니다. 

휴온스는 이후 국소마취제,플라스틱 용기를 제작해 성장하던 중 면역증강요법으로 고용량 비타민C투입요법이 주목받는 시기와 더불어 고속성장을 하게됩니다. 

휴온스는 또 고객사에 필요제품을 대신 생산하는 CMO사업도 영위합니다. 이는 전체 매출의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2배이상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주 납품처는 중외,한미,환인 등 대형제약사들입니다.

휴온스가 경쟁사 대비 가지고 있는 강점은 업계에 대한 빠르고 싶이 있는 대처입니다. 휴온스는 중국자회사를 통해 중국에도 진출했으며 추가적으로 동남아와 중동에도 진출 게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3개 신약을 개발에 추가 3개를 더해 글로벌 의약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니다. 이를 위해 매출의 2.8%를 매년 연구개발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휴온스에서 선호하는 인재하는 열정을 가지고 긍정적이며 활동적인 인재를 좋은 인재로 꼽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