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주식 중개인을 위한 필독서 - 목숨걸고 투자하라

by 마리우온 2017. 12. 22.
반응형

주식 중개인을 위한 필독서 - 목숨걸고 투자하라

사진출처 : 구글

목숨을 걸고 투자하라고?

목숨을 걸고 투자하라는 마치 투자에 실패하면 목을 메고 자살이라고 할 것처럼 조금은 과장적인 이 책의 영어 제목은 The battle for investment survival입니다. 투자에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투쟁정도니까. 원제의 느낌은 충분히 살린 듯 합니다. 사실,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주식 투자자로 꿈을 꾸면서 조금 권태기랄까 좀 슬럼프를 느껴 이렇게 되면 안 되겠다 싶어서 제목만 들고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처음 꿈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 주식 중개인을 꿈꾸는 사람들과 현재 중개인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추천해주고 싶을만큼 많은 것을 느낀 도서입니다. 어떤 내용보다 투자에 대한 관점 그리고 중개인이라는 직업인이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많이 깨달았으니까요.

주식 중개인을 꿈꾸는, 주식 중개인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투기와 투자는 한 글자 차이지만, 굉장히 큰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심리적 요인에 대한 베팅이며, 다른 하나는 충분한 안전성과 미래 수익에 대한 계산이 들어가 있는 것이니까요. 사실 처음 제대로 투자해볼만하다고 느낀 것이 가치투자를 접하고 나서였고 오로지 가치투자만이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조금은 감정적인 그리고 투자보다는  투기에 더 강한 열망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런 모습에 좀 지쳤었고 그러다 보니 내가 진짜 주식 중개인을 해도 될까라는 물음이 생기면서 권태기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깨닫고 다시 제대로 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이든 고객의 바람대로 제공하라

주식 중개인이 가져야 할 기본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주는데 있습니다. 투기이든 투자이든 고객이 원하는 것이라면 충분히 공부를 해서 제공하고 또, 위험성에 대해 미래 수익 확률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주식 중개인의 업무이죠. 특히나, 투자에 있어 다양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 중개인으로써의 자세

투자 중개인으로써 가져야 할 자세는 어떤 자세일까요. 하루 12시간 이상의 업무와 최소 4시간의 자기계발을 하는 하루 16시간씩 자신의 에너지를 쏟을 수 있는 열정과 몰입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 단순히 물건을 파는 것을 넘어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느낌 그리고 정말 도움이 된다는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어야 하죠. 

고객에게 최고의 제안을 할 수 있을 때 한 회사가 아닌 그 개인을 믿고 맡기는 고객들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렇게 되는 것이 대행인으로써의 자세죠.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습니다. 또, 돈을 쉽고 빠르게 벌어다 주는 것은 아무 곳에도 없습니다. 엄청난 손실의 확률을 내포한 채로 자신을 확률의 여신에게 맡기지 않는 이상에는 말이죠. 월스트리트든 여의도든 이는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하루 16시간씩 일할 준비를 하고 덤벼야 한다고 하니, 참 살벌한 곳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그 정도 노력을 한다고 엄청난 보상을 해주는 곳도 월스트리트말고는 드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 번 도전해볼 만한 곳이죠. 어설프게만 아니라면 말이죠!


목숨걸고 투자하라 인상에 남는 문구들

1) 스스로 시장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이미 대단한 성과를 거둔 것이다. 대다수 주식투자자가 실패하는 까닭은 바로 시장과 맞서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사실을 안다는 것 자체가 수익과 직결된다.


2) 이런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남아있는 시간도 줄어들고, 삶을 즐길 수 있는 능력도 사라진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 하고 있는 것이다. (어릴때 일하고 저축만하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며.)


3) 투자하는 이유를 적어놓게 되면 자신이 정말로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 수 있다. 이건 투자수익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4) 일단 이유를 적어두라. 그러면 팔아야 할 시점이 한참 지났는 데도 온갖 변명거리와 함께 붙들고 있는 잘못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실은 이보다 더 중요한게 있다. 일단, 주식을 제대로 매수했다면, 투자의 세계에서 벌어지는 전투에서 절반 이상은 이기고 들어가는 것이다.


5) 대세상승 흐름은 최후의 순간 엄청난 오버슈팅과 함께 막을 내린다는 점을 기억하라. 따라서 투자자가 정말로 신중하게 의심 어린 눈길로 바라봐야 할 시점은 바로 강세장의 마지막 단계다.


6) 당신의 재산을 갉아먹는 세력에 맞설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무기는 지식과 경험이다. 현재의 환경이 어떤지 정확히 인식하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러려면 책을 많이 읽고, 당신보다 뛰어나다고 생각되는 사람과 많은 대화를 나눠야 한다.


7) 내가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월스트리트에 들어오기 전부터 산전수전을 다 겪어본 젊은이가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나는 직업상 월스트리트에서 일자리를 구하려는 사람들과 매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데, 알고 싶은 게 무어냐고 물으면 대개는 급여와 근무시간이라고 답한다. 어떤 사람은 지하철역에서 회사까지 너무 멀다고 불평하기도 한다. 이런 사람에게는 미래가 없다.


8) 하지만 나는 최선을 다했다. 나는 시간이 날 때마다 공부했고, 특히 주식과 채권, 시장 전반에 관해 닥치는 대로 읽었다; 투자에 관한 것이든, 투기에 관한 것이든, 아니면 보험, 부동산, 경제, 통화에 관한 것이든 전부 읽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일하던 시절 나는 사무실에서 하루 12시간 일했고, 퇴근한 뒤에도 최소한 4시간은 공부했다. 한 가지는 분명히 말할 수 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9) 처음부터 내 최고의 고객은 바로 나 자신이었다. 당신이 고객들에게 선전하는 것을 당신 자신이 제대로 실행하지 못 한다면 아예 때려치우는게 낫다. 이론과 현실사이에는 엄청난 간격이 있다. 이 간격은 당신만의 해법으로 메워야 하며 또 실제로 그렇게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먼저 당신 자신에게 팔 수 없다면 그것이 무엇이든 누구에도 팔 수 없다고 말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10) 사실(fact), 심지어 거의 누구도 모르는 사실을 확보했다 하더라도 주식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공할 수는 없다. 그 사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사실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11) 성공의 필수조건은 다른 사람들이 "일"이라고 부르는 것을 진정으로 즐길 줄 아는 것이다. 자기가 하는 일에서 즐거움을 찾지 못한다면 성공할 수도 없고, 자신의 가치를 충분히 실현하지도 못 한다. 


12) 하지만 노래에도 나오듯이, 아무리 비천한 일이라도 열심히 하는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높은 경지의 삶을 누릴 수 있다.


13) 프로들 사이에서도 장기적으로 앞서가는 투자 관리자라면 자신이 운용하는 펀드의 수익률이 시장평균보다 몇 퍼센트 상승하고 덜 하락하는 데 신경쓰지 않고, 매년 꾸준한 투자식을을 올리는데 모든 노력을 집중할 것이다.


14) 이처럼 판매에 성공하는 데는 원칙이 있다; 당신이 파는 제품이나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최고라는 믿음, 그리고 고객의 사업과 직접 연관되지 않더라도 어떤 식으로든 고객에게 꾸준히 이익을 줄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15) 주식은 반드시 투기적 판단, 혹은 투자의 수단으로 사고 팔아야 한다. 도박은 그저 운에 따라 좌우되는 슬롯머신일 뿐이다.


16) 월스트리트는 결코 한 번에 큰 돈을 챙겨가는 곳이 아니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는 꾸준히 지속적인 투자를 해나가는 곳이다. (투자와 도박의 차이? 에 대해 언급하며)


17) 진정한 투자의 목적이 무엇이며, 그것을 달성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제대로 알았다면, 그것만으로 전투에서 절반은 승리를 거둔 것이며,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목숨걸고 투자하라 국내도서>

목숨을 걸고 투자하라 - 10점
제럴드 로브 지음, 박정태 옮김/굿모닝북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