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투자를 위한 로드맵을 찾는다,천재 투자자들

by 마리우온 2017. 12. 11.
반응형

투자를 위한 로드맵을 찾는다. 천재 투자자들

사진출처 : pixabay

지능이 아닌, 관점의 차이

이 책은 주식시장에서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장기간 휼륭하게 자산을 운용한 투자자들을 모아서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했는지 정량적 지표를 모사해본다면 현재의 시장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는지 분석해 본 도서입니다. 제목이 천재투자자들이기는 하지만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천재성보다는 어떻게 시장을 바라보고 어떻게 주식을 바라보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슬프게도 과거부터 지금까지 자기만의 독특한 시각을 가지지 못 하고 대중의 파도에 휩쓸린다면 좋은 성과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가치투자자들(그레이엄, 존 네프, 드레먼, 워런 버핏)

가치투자자들은 기업을 바라볼 때 ,기업이 현재 가지고 있는 안정성과 수익성과 비교해서 가격이 현저하게 할인되어서 저가에 거래되고 있는 주식들을 거래 투자하는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에는 아주 강한 전제가 있는데요. 대부분의 기업들의 수익력은 평균으로 수렴한다는 가정입니다. 다만, 현재의 주가는 특정한 이슈로 인해 미스터 마켓의 평가가 달라졌을 뿐이라는 것입니다. 또, 이 평가는 이내 곧 기업의 내재가치로 수렴해 돌아온다는 것입니다.

성장투자자들(피터린치, 케네스 피셔, 마틴 즈웨이그)

성장주투자자들은 기업을 바라볼 때 기업이 현재가지고 있는 미래 성장성 대비 주가가 저평가 되어있다고 되는 기업들을 매수합니다. 대개 성장주들은 시장 평균대비 PER이 높게 형성되는 편이 많습니다. 이를 감안해서 보기 위해 PER에 성장율을 감안한 PEG 방식 혹은 아직 이익은 나지않았지만 매출이 형성되고 있는지를 통해 평가하는 PSR등의 지표를 이용해서 평가합니다. 

주식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또 우와! 할 정도의 수익이 나는 분야는 대부분이 이 성장주 부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장주가 주목을 받고 난 뒤 에 관심을 가지지만 성장주 투자 대가들은 성장성이 이미 나타나고 있는 시기 하지만 시장이 알아채지 못 하는 시기를 주요 투자 시기로 잡아서 투자합니다.

순수분석가들(제임스오쇼너시, 조엘 그린브라드, 조셉 피오트 로스키)

순수분석가들은 회게적 수치와 같은 정량적 수치들을 중요시하고 이들의 변화속에서 의미를 찾는 것에 주목합니다. 정성적 스토리를 통해 기업이 가지고 있는 스토리의 변화보다는 실제적인 재무상의 변화를 주목하는 것이죠. 솔직히, 아직 잘 모르는 분야로... 앞으로 추가적으로 공부해야 겠습니다.

이론에서 실제로

천재 투자자들로 위대한 투자자들의 투자 방식은 투자자들 마다 조금씩 상이합니다. 무엇이 딱 맞다고 답이라고 ㅎ라 수 없으며 각자 맞는 부분 혹은 설득이 되는 부분에서 차용해서 자신만의 투자 스타일을 만들고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주목할 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거의 모두가 장기간에 두고 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재가치(현재와 미래 가치의 합)에 수렴한다는 전제하에 주가와 가치간에 괴리가 나타났을 때 혹은 가치가 아직 가격에 반영되기 전에 투자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천재 투자자들 국내도서>

천재투자자들 - 10점
잭 포핸드.존 리즈 지음, 김숭진 옮김/길벗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