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자본주의에 대해 말하다. 돈, 탐욕, 신

by 마리우온 2017. 12. 10.
반응형

자본주의에 대해 말하다. 돈, 탐욕, 신

사진출처 : Pixabay

자본주의의 꽃 - 시장, 기업

자본주의의 꽃 즉, 가장 화려하고 자본주의 정신의 정수를 나타내는 곳은 시장과 시장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지금까지의 역사에서 이 꽃은 종종 탐욕스럽고 돈만 밝혀서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것에 아무런 신경쓰지 않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습니다.

비록, 생산성의 비약적 향상으로 많은 사람들의 삶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것들이 새기도 힘들만큼 많이 생겨나기는 했지만, 자본주의는 사람들간의 높은 불평등을 유래했고(과거 왕조나 전근대와 비교하면 불평등이라 말할 수 없긴 합니다만..) 부익부 빈인빈와 일부 기업들의 비도덕적 행동으로 인해서 반자본주의적 정서가 널리 퍼져있는만큼 이해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현대의 자본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자본가의 이미지. 즉, 돈만을 밝히고 항상 어떻게 쉽게 돈을 벌기만을 골몰하는 자본가의 모습과 현대의 자본가의 모습은 많이 다릅니다. 현대의 자본가는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게 더 나은 제품을 공급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직원들의 월급을 걱정하는 그래서 때로는 안쓰러운 모습에 가깝습니다. 

게다가 소비자들이 점점 더 똑똑한 소비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늘어감에 따라 CSR 등 사회적으로 약자를 도와주고 불평등을 완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본가를 싫어하는 역사

반 자본가에 대한 역사는 꾀나 오래된 것 같습니다. 특히나 한국의 경우는 대기업 하도급회사들에 낮은 제품 단가를 억지로 강요하고 과거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서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외면하고 자신들의 이해만을 위해서 행동하는 것 같아서 더더욱 그렇지요. 대기업, 대기업의 이야기가 너무나 많아서 심지어 대기업을 혐오하기도 합니다.

실상은 일부 초특급 세계 1류 대기업 기업들을 제외하고 300인 이상의 대기업들을 기준으로 바라볼 시 한국은 역으로 대기업이 부족한 국가입니다. 전체 기업수 대비 대기업의 비중은 심지어 일본과 독일보다도 비중이 더 낮습니다.

혁신과 성장

자본주의는 기업을 통해 무언가 새로운 것이 제작되고 퍼져나가는 혁신의 과정을 매번 겪으면서 성장해 왔습니다. 항상 자본주의의 성장이 멈추거나 이제 새로운 체제가 필요하다고 말할 때면 새로운 무언가가 나와서 새로운 성장을 이끌었고 지금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혁신들이 성장의 진정한 원동력이기에 정부에서도 중소 및 벤처기업을 육성해야겠다는 의지를 양성하고 있으며 창의력 있는 청년들이 창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탐욕은 선이다

자신의 이득에 따라서 자신이 잘되고자 하는 욕구는 굉장히 긍정적이고 사람들의 행동을 유발하는 강한 인센티브로 작용합니다. 지나친 욕심은 금물이지만 자신이 잘 되고자 하는 욕심의 경우 사회적으로 납득되지 않는 행태라면 몰라도 욕심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개인의 탐욕처럼 자본주의내에서의 탐욕도 역시 비슷합니다. 자신이 잘되고자 자신이 돈을 벌고자하는 욕구로 타인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재화를 제공하고 이로 인해서 사회 전체의 후생이 증대하고 전체의 삶의 질이 비약적으로 발전해왔습니다.

이러한 원동력을 만드는 근저는 개개인의 사유재산을 인정하고 개개인이 자신의 사유재산을 증식시키고 성장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사회 시스템인 자본주의에 있습니다. 물론, 시장에서의 경쟁이 공정하지 못 하다거나 특정 이해집단을 위해서 작동하는 일부 비합리적 부문만이 아니라면 말이죠.

자본주의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가장 강력한 유인을 그 근저에 깔고 작동합니다. 즉,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많은 반면에 그 자원은 실질적으로 다수가 충분히 누릴만큼 충분히 공급되지 못 한다는 것이죠. 모두가 서울에서 거주하고 싶어하지만 서울에서 거주하지 못 하는 것처럼, 김태희 같은 매력적인 이성을 모두가 원하지만 모든 사람이 가지지 못 하는 것처럼 말이죠. 이를 가지고자 하는 경쟁에서 자연스럽게 더 나은 선택을 받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그 속에서 경제는 발전해왔습니다.

현대의 사회는 자본주의사회에 살면서도 불구하고 너무나 많은 반 자본주의 정서가 퍼져있습니다. 자본주의에 대해서 균형잡힌 시각으로 바라 볼 기회를 제공한다는데서 추천합니다.

<돈, 탐욕, 신 국내도서>

돈, 탐욕, 神 - 8점
제이 리처즈 지음, 송대원 옮김/따님
반응형

댓글